[인테리어] 단정하고 깊이 있는 무게감 연출!
상태바
[인테리어] 단정하고 깊이 있는 무게감 연출!
  • 권지나 기자
  • 승인 2017.04.1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립메디컬 치과검진센터

필립메디컬 치과검진센터는 화려한 재료보다는 자연적이고 차분한 재료를 사용하여 치과를 방문한 이들에게 호텔 로비에 온 것 같은 안정감을 준다. 치과검진센터는 자연광이 잘 들어오는 곳에 자리했으며, 아이보리, 브라운, 회색, 화이트 등 브라스 톤을 사용하여 단정하면서도 깊이 있는 무게감을 주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필립메디컬 치과검진센터’를 소개한다.

정리 | 권지나 기자 denfoline@denfoine.co.kr 사진 제공 | 디자인인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서현동은 대부분의 지역이 매지봉 자락의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율동자연공원과 서현저수지가 있어 자연 경관이 매우 아름답다. 필립메디컬 치과검진센터는 치과와 내과, 부인과 등 종합적인 검진을 아우르는 필립메디컬센터 별관에 자리를 잡았다. 검진센터의 전체적인 외관은 고급스러운 호텔을 연상시키고, 내부 인테리어 또한 차분한 재료를 사용하여 호텔 로비에 온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한다.  

 

 

다른 건강검진 센터와의 조화
필립메디컬 치과검진센터는 내과, 부인과 등 다른 건강검진 센터가 운영되는 종합적인 검진센터 내에 위치했다. 이 때문에 다른 건강검진 시설과의 흐름을 유지함과 동시에 전문적인 치과 치료 공간을 연상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치과는 검진센터의 내부 계단 주위에 배치하여 보다 넓어보이도록 개방감을 주었으며, 다른 시설들과 분리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 편하고 안정감 있는 공간에서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 등 치료까지 겸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하고자 하였다. 

 

 

차분한 재료 사용, 호텔 로비 연상
치과는 진료 특성과 함께 대기실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게 해야 하므로 자연광이 잘 들어오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 필립메디컬 치과센터는 다른 검진시설과 달리 자연광이 잘 들어오는 곳에 배치하였으며, 화려한 재료보다는 자연적이고 차분한 재료를 사용하여 호텔 로비에 온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한다. 또 아이보리, 브라운, 회색, 화이트, 실버 등 브라스 톤을 사용하여 단정하면서도 깊이 있는 무게감을 주었다.  

 

 

은은한 조명으로 편안한 분위기 연출
데스크를 지나 휴게 공간에 들어서면 은은한 조명과 함께 편안한 소파로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또 작은 인테리어 소품들은 진료를 기다리는 환자와 대기자들에게 소소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기다리는 환자의 입장에서 볼 때 대기실의 환경(소음, 혼잡도, 불편한 의자) 등은 스트레스와 직결되며, 이는 곧 병원의 만족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대기실에 있는 환자들은 대부분 밝은 표정이 아니다. 하지만 멋진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 은은한 조명 등으로 인해 환자가 긍정적인 인상을 받게 되면 평온한 상태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이에 적절한 소품과 조명을 사용하여 환자와 대기자가 편안함과 안락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치과 인테리어, 공간별 기능성 고려
최근 치과인테리어는 자연적인 모티브로 내츄럴한 소재를 사용하거나 카페와 같은 구조로 기존의 차갑거나 단정한 느낌에서 탈피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전문적이고 세련된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의 입장에서 볼 때 치과가 갖고 있는 분위기와 기능적인 요소를 배제할 수는 없다. 이에 치과의 공간별 특징에 따른 기능성을 고려하여 설계에 착수하였다.
설계와 시공을 맡은 디자인인퍼는 1999년부터 의료공간의 설계와 감리, 시공을 전문적으로 해오고 있으며, 올해까지 약 400여 개의 의료공간을 오픈시켰다. 그 중 치과가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기능성과 싱미성을 살린 설계를 선보이고 있다. 공간을 설계하기 전 치과의 위치와 건물의 느낌, 진료특성, 원장님의 스타일과 진료특성을 바탕으로 치과가 나타내는 이미지를 고려하여 작업하였다. 어떠한 재료와 컬러를 써야 하겠다고 생각한 후 설계한 것이 아니라 공간이 주는 이미지를 먼저 생각 한 후 설계를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