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case를 중시으로 토론식 강의 진행
상태바
다양한 case를 중시으로 토론식 강의 진행
  • 김보현 기자
  • 승인 2006.01.0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case를 중시으로 토론식 강의 진행
이상용 원장의  POS(Progressive Orthodontic Seminars)

치의학 중 교정만큼 까다롭고 다양한 지식을 요구하는 분야가 있을까? ‘교정을 전공한 의사들만 교정치료를 할 수 있다' '일반 GP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가 바로 교정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교정진료는 다양한 지식과 테크닉을 요구한다. 이상용 원장의 POS 과정은 일반 GP들에게는 교정치료에 대한 자신감을, 교정 전공의들에게는 다양한 case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구강의 부정교합 환자들이 가장 다양하고 많은 필리핀에 연구소를 두고 있는 POS 교정연구회. 교정의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POS 과정은 1982년 캘리포니아에서 Dr.Megan에 의해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유일한 국내 디렉터인 이상용 원장(LA치과의원)이 2002년 1기 과정을 시작해 올해로 3기째를 맞고 있다.
현재 미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호주 등 세계17개국에서 POS 과정이 진행되고 있고 연간 5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가 있는 세미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세미나 과정을 수료한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서 교정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을 정도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세미나이기도 하다.
이 원장은 “가장 이상적인 세미나는 수료자들의 입소문을 통해서 전파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며 “그런면에서 사실 고가의 세미나이지만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 오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교정치료 총망라
현재 POS 국내 코스는 총 4개로 각 코스는 8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단계별로 일반 GP들을 위한 단계부터 고난이도의 advanced까지 교정의 전부를 다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정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 원장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교정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는 것이다. 그는 “일반 GP들에게 교정치료는 그 어떤 진료보다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강의할 것”이라고 말한다. 내년 5월까지 8개월간의 대장정에 들어간 이번 3기 과정에는 SWA(Straight Wire Appliance)는 물론 진단과 Ip Appliance, Ortho.Cephalometric 분석, 환자 처치와 성인 교정 등 교정의 메카닉과 Extraction Vs.Non-extraction, Maxillary Expansion, Dental Relationship and Skeletal Relatioin-ship 및 교정실습 등 다양한 교정관련 이론과 임상을 병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특히 다양한 case가 발견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증례 즉, Protrusion이나 2급부정교합, 3급부정교합 등에 대한 실습도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다양한 case와 반복강의
POS 과장에서는 보다 쉽게 수강생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다양한 case를 중심으로 많은 토론식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모든 코스 기간동안 총 200여개의 다양한 case를 분석할 수 있도록 방대한 양의 case를 제공한다. 각 case의 진료전, 진료과정, 후의 모습을 가지고 어떤 진단을 내려 어떤 과정을 통해서 변화되는 과정, 치료 후의 모습 등을 가지고 모두가 어우러진 강의를 한다는 것이다.
그는 교정치료를 잘 하기 위해서는 진단을 잘 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발치냐? 비발치냐? 발치라면 몇 번 치아를 발치하는게 가장 효과적인가? 등의 학생들이 이해를 돕는데 다양한 case를 가지고 공부하는것 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실제 많은 GP들이 교정의 진단을 잘 못내리기 때문에 교정진료를 못하고 있다”며 “200개 정도의 case면 사람 구강내의 거의 모든 case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철헌 원장(성모연합치과)은 “세미나를 들으면 교정환자를 볼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했지만 기우였다”며 “세미나가 거듭될수록 다양하고 수많은 case를 반복적으로 보게 되고 또 각 case들을 보면서 직접 치료계획도 세워보면서 교정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상용 원장님께서 학생들이 조금이라도 이해가 되지 않으면 몇 번이고 반복 수업을 해주고 또 매달 강의 시작에 앞서 수차례에 걸친 복습을 해줌으로써 참석자들 모두가 교정을 이해하고 진료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덧붙였다.

국내 교정 연구소 설립 위해 최선
이 원장의 가장 큰 소망은 국내에 교정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환자들은 외국의 환자들에 비해 부정교합이 아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교정 연구에 아주 중요한 강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아직까지는 교정치료후에 retention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POS의 궁극적인 목표는 retention없이 환자를 돌려보내는 것이다.
그리고 2,3급 부정교합을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데 땀을 흘리고 있다. 다시말해 교정의 한계를 연구하고 있는 것이다.

首丘初心
이 원장은 미국의 UCLA에서 화학을 전공하던 중 치의학으로 전공을 전향했고 그래서 어찌보면 늦깍이 치과의사인 셈이다. 하지만 그가 하는 세미나와 그의 교정에 대한 열정은 다가오는 가을을 저만치 앞으로 밀어내고 다시 여름으로 돌아갈 것 같은 열정 이었다.
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돌아와 더 많은 수입을 보장하는 서울을 뒤로하고 고향인 강원도에 치과를 개원한 이 원장.
사회가 발전하고 세분화 될 수록 사람들의 구강은 다양한 case를 보이고 있는 현실이다. 그가 수구초심(首丘初心)의 마음으로 고향을 기억하는 것처럼 그의 학문적 노력 역시 신체의 일부분을 본래 자연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것이라면 과장일까?
TEL. (033)735-0088

약력
1995년 미국 UCLA D.D.S 수료
1999년 POS 수료
現 LA치과의원 원장

POS(Progressive Orthodontic Seminars)에서 추천하는 제품

ORMCO 미니 다이아몬드 브라켓
전반적으로 브라켓의 크기를 30%줄여 심미적인 면과 위생적인 면이 향상되었다. 강한 강도의 스테인레스 스틸로 제작되어 크기는 작아졌지만 강도는 전혀 작아지지 않았다. 또한 정확한 Hemi Hooks™과 영구적인 I.D 마킹 시스템으로 실용적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신흥
가격 / 4,500원(개당)




INSPIRE™(ORMCO 세라믹 브라켓)
순수한, 단일수정 사파이어로 제작되어 있어 흡수, 변색, 스테인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기계적 ball base로 기존의 스테인레스 스틸과 같은 본딩 강도를 갖는다. 간단하게 under-tie-wing 부위에 맞물려 브라켓을 절치와 치은쪽으로 돌려 사용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신흥
가격 / 1만 8,000원(개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