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톡] 저명 임상가들과 함께 만든 ‘악교정 수술’의 최신 결정판!
상태바
[북톡] 저명 임상가들과 함께 만든 ‘악교정 수술’의 최신 결정판!
  • 육혜민 기자
  • 승인 2017.05.0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례 중심의 ‘최신 임상 악교정 수술치료’

 

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는?
30여 년 전 미국 UNC 치과대학의 Dr.Proffit 선생님 아래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Dr.Proffit 선생님은 악교정 수술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이와 관련해 가장 많은 연구를 하고 논문을 쓰신 분 중 한 분입니다. 그렇게 시작된 악교정 수술과의 인연이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지금까지 이어지게 됐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에서도 악교정 수술이 이루어지고는 있었지만, 지금과 비교하면 여러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한국 악교정 수술도 비약적 발전을 이뤘고, 지금은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정년을 앞두고 후학들을 위하여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악교정 수술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펴내게 됐습니다. 악교정 수술과 관련해 지난 30년간의 임상 경험이 집대성된 책이고, 여러 전문의 선생님들이 함께 참여한 만큼 우리나라 악교정 수술의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직접 소개해주신다면.
「최신 임상 악교정 수술치료」는 악교정 수술 치료의 교정적, 수술적 부분을 사진을 통해 자세히 기술한 책입니다. 단순한 학문적 접근이나 이론적 기술에 그치지 않고 많은 임상 증례를 토대로 실체적으로 접근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악교정 수술 케이스가 많은 편입니다. 케이스별로 실제 임상에서 경험했던 다양한 증례를 모아 보기 편하게 기술했습니다. 총 세 개의 챕터로 나누어 교정치료의 한계점에서부터 증례에 따른 치료내용, 3차원 영상을 통한 디지털 모델 상에서의 수술과 스플린트 제작 등 악교정 수술의 최신 경향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골고루 다뤘습니다. 치료 후의 유지와 안전성, 관련 술식 등의 부수적 여술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악교정 서적과 다른 점은?
기존 악교정 수술 서적과 비교해 책의 분량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그만큼 가장 많은 사례를 다뤘다고 자부합니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구성 안에서 다시 상황 및 증례별로 세분화시켜 임상사진과 함께 알기 쉽도록 자세히 기술했습니다. 단순히 학문적 접근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임상 사례를 집대성했다는 점에서 일종의 ‘실용서’ 같은 책입니다.
악교정 수술의 임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과 교정을 나누는 진단을 잘 하는 것입니다. 교정치료로 가능한 환자가 있는 반면, 수술이 꼭 필요한 환자도 있습니다. 수술을 할 환자를 교정치료로만 해결하려고 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선의 치료를 위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본 책에 성공 증례뿐 아니라 실패 케이스도 수록했으므로, 진단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별한 과정을 통해 집필되었다고 들었는데.
교정과와 악안면외과 전문의들이 함께 저술한 책입니다. 다양한 내용을 담고자 여러 교수님과 원장님들께 직접 편지를 보내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다행히 많은 호응을 해주셔서 다양한 증례를 담을 수 있었는데, 오히려 제 임상 케이스를 다 싣지 못할 정도로 호응이 컸습니다. 저를 포함해 모두 24명의 선생님들이 참여해 주셨고, 국내외 최고 권위자들의 증례를 집대성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술을 도와주신 일본 도쿄대 치과대학의 오노 교수님과 홋카이도 대학의 이다 교수님, 국내 여러 교수님들과 많은 개원가 원장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지면을 빌어, 바쁘신 중에도 격려해주시고 서두에 추천사를 써주신 Dr.Proffit 교수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