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임플란트 식립 시 Parallel Guide KIT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임플란트 식립 시 Parallel Guide KIT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
  • 박성택 원장(박성택치과)
  • 승인 2017.05.0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택 원장(박성택치과)

 


Introduction
치아 결손 부위에 임플란트 치료를 할 때 술자가 원하는 위치와 방향으로 fixture를 식립하는 것은 임플란트 치료의 성공 및 예후에 매우 중요하다. 이에 최근 임플란트 시술은 다양한 Guide 시스템을 이용하여 술자가 계획한 대로 임플란트를 시술하여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Guide를 이용한 시술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컴퓨터와 CT를 활용하여 CT 정보를 기반으로 Template를 제작 후 시술 시 환자의 구강에 안착하여 Template에 미리 마련된 Hole을 통해 drilling과 fixture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컴퓨터와 CT 없이 Tool만 사용하여 술자가 원하는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후자에 해당하는 오스템의 Parallel Guide KIT를 사용하여 컴퓨터나 CT 없이 간편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Purpose
이 연구의 목적은 치아 결손 부위에 fixture를 식립할 때, Parallel Guide KIT를 사용하는 것이 술자가 원하는 위치와 방향으로 fixture를 올바르게 식립하는데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Parallel Guide KIT는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고가의 CT나 장비 없이 술자가 원하는 대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술용 KIT이다. 특히 KIT 구성품 중 Single Guide는 투명 소재로 제작되어 시야 확보에 용이하며, 드릴에 직접적으로 체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Materials & Methods
본원에 내원한 임플란트 환자를 2개 Group으로 나누어서 Group 1은 Parallel Guide KIT를 사용한 환자로, Group 2는 Parallel Guide KIT를 이용하지 않은 환자로 분류하였다.
각 group의 총 임상 증례 수는 Group1이 10개, Group2가 10개였다. 시술 후 픽스처의 식립 위치와 방향은 술전 및 술후 파노라마 방사선 검사(오스템 씨티 T1)로 평가하였다. 이상적인 픽스처의 식립 위치와 식립 방향과 시술 후 식립된 픽스처의 실제 위치 및 방향의 차이는 다음과 같은 방법(Fig.2.)으로 간접적으로 측정하였다.
2D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상에서 fixture의 crown 부위와 apical 부위에서 각각 이상적 위치와 실제 식립 위치 간의 간격 차이를 OneClinic3D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으로 얻어진Group1과 Group2의 결과는 t-test 방법으로 통계 처리하여 각 군의 평균값 차이에 대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Conclusions
저작 하중의 분산을 위해 임플란트 평행도의 유지는 장기 안정성 측면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평행을 유지하여 식립하지 않으면 이후 인상채득 시에도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Parallel Guide KIT는 parallel한 drilling이 가능하여 사용 편의성이 우수하고, 술자가 원하는 위치와 방향으로 fixture를 식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