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날카로운 의료용 폐기물 처리는 어떻게 할까?
상태바
[CR] 날카로운 의료용 폐기물 처리는 어떻게 할까?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7.05.0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harps Disposal

 

Sharps Disposal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미국에서 날카로운 기구류등의 폐기는 주 정부 차원의 규정이 정해져 있다. 이들 주 규정은 주마다 매우 다르다. 일부 주정부는 날카로운 기구류가 담긴 통은 표시해서 일반 폐기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이웃한 다른 주에서는 같은 방식 처리가 불법인 경우도 있다. 최근 CR조사에 따르면 임상가의 약 1/3은 자신이 속한 지역(주)의 폐기물 규정을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CR스탭과 임상가들이 미국 내 날카로운 의료폐기물 처리 방법과 관련 제안들을 평가하였다.

정부당국은 날카로운 기구류 취급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가이드라인, 법, 규정을 제정한다. ‘날카로운’이란 혈액이나 타액으로 오염되어 있어 조직을 찌르커나 질병을 전이시킬 가능성이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이들 날카로운 기구류 대부분은 스탭들이 처리(CR조사데이터: 치과스탭 85%, 치과의사 12%, 기타 3%)하므로 원내 기구류 폐기절차와 문서로 된 안전계획, 주 정부 규정, 정부 가이드라인 등을 교육시켜 안전을 높이면서 비용은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호에서는 날카로운 기구류 폐기와 관련하여 병원에서 실시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과 테크닉을 살펴보자.

 

Survey Results (n=1180)

각 진료대마다 날카로운 폐기물통 배치.........47%
날카로운 폐기물통은 한 곳으로 .......43%
병원 내 여러 곳에 날카로운 폐기물통 배치.....9%

CR Note:
날카로운 기구류 처리는 처리하는 과정을 최소화하고 처리시간도 짧게 한다.
한 손으로만 만지고 니들 뚜껑을 다시 닫을 때는 전용 장비를 사용한다. 일회용 스캘펠을 사용하고 블레이드 제거는 니들 홀더등을 사용한다(요철무늬 없는 것).

날카로운 폐기물 처리시 OSHA(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직업 안전 위생 관리국)의 규정을 어느 정도 준수하는가?
철저하게 염두에 둔다......25%
매우 염두에 둔다.......36%
적절하게 염두에 둔다....21%
약간 염두에 둔다...10%
전혀 염두에 두지 않는다.....8%

CR Note:
OSHA의 혈액매개감염원과 위험물 연락표준법등 두 가지 모두 적용되어야 하며, 매년 검토하고 문서로 작성해야 한다.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공신력있는 제3자 기업의 도움을 받거나 스스로 관련 규정을 확인하여 갖추어야 한다(www.osha.gov/Publications/osha3186.html).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각 위반사항별로 최고 $5,000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일반적인 오염물 폐기 흐름 (모든 곳에서 적법하지는 않음)
•생물학적으로 위험하다는 라벨 식별표시(일부 주에서는 “재활용 금지” 라벨부착 의무)
•추가적인 보호가 필요한 경우, 날카로운 기구류는 폐기 전 쉽게 다시 쌀 수 있어야 한다(예, Isolyser/SMS by WCM, Waste & Compliance Management
•우편회수 프로그램은 날카로운 기구류나 기타 폐기물용 보관통을 구입하고 처리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른 방법보다 비용면에서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적절한 처리방식에 관한 염두: 관련 기업의 오염물 처리방식에 관해 문의하라. 일부 업체들은 매립되지 않도록 소독 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Sharps Compliance).
•자신의 폐기물을 추적하라: 우편반송하여 폐기물을 처리했거나 외부로 수송한 경우 관련 기록(폐기처리 입증, 추적번호등)을 2~5년간 보관하고 ‘대형’ 또는 ‘소형’ 폐기물을 배출하는지 또는 이와 관련된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지를 해당 주의 규정에 따라 확인한다.
 

 

 


CR Conclusions:
스탭과 일반 안전을 위하고, 처리 비용을 줄이기 위해 모든 병원은 적정한 날카로운 폐기물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또, 스탭들에게 병원내 모든 프로토콜, 지방 규정, 가이드라인을 알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해당 지역별 관련 기관이나 의료용 폐기물 처리 업체들의 홈페이지등의 정보를 통해 관련 규정을 숙지하자. 현재 거래하고 있는 폐기물 처리업체의 서비스를 점검하고 기타 여러 가능한 방법들을 살펴보자. 스탭들에게 일상적인 기자재를 의식없이 날카로운 기구류 통으로 처리하여 발생하는 고비용에 대해 인지시켜야 한다. 관련 규정에 관해 최신 정보를 입수하고 인지하자.

 


보관통은 바로 세워져있어야 하며, 익숙한 공간에 배치한다. 폐기처리는 위험하지 않을 정도일 때 폐기해야 한다(일부 주에서는 폐기처리 주기를 정해놓음).

 

CR Note:
일부 기자재는 통상적으로 날카로운 기자재용 폐기물함에 넣고 별도의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스탭들에게는 불필요한 기자재들을 날카로운 기자재통으로 넣어 위험물 처리를 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하며, 정기적인 폐기를 실시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주지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