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6세대 최고의 본딩재 ‘Optibond Versa’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6세대 최고의 본딩재 ‘Optibond Versa’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7.07.04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접착력과 가장 얇은 피막도, 간접수복도 OK!

6세대 최고의 본딩재 ‘Optibond Versa’가 개원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관심이 급증했던 작년 이후 여러 임상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아온 가운데, 실제 유저층도 빠른 속도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강력한 접착력과 얇은 피막도 등 6세대 최고의 본딩재로 평가받고 있는 ‘옵티본드 버사’. 1년 이상 ‘Optibond Versa’를 사용해온 안정T치과(경기 평택) 변영희 원장을 통해 제품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미국 퍼시픽대학 보존과 유명 교수님으로부터 강연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강연을 듣고 부터 ‘옵티본드 버사(OptiBond Versa)’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강연에선 단순 설명 외에 ‘옵티본드 버사’와 ‘소닉필’의 임상 시연도 있었습니다. 제품의 기본적인 매뉴얼부터 원리와 효과까지 자세히 설명해 주셨는데 특히, 정석대로 시연하던 교수님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사용했으니까 벌써 1년 훨씬 넘게 사용 중입니다.

 

강력한 접착력과 얇은 피막도
일단은, 동종의 6세대 제품 중에선 가장 강력한 접착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본딩 재료인 만큼 무엇보다 접착력이 최우선일 텐데, 그런 면에서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최근 나오는 본딩재들이 예전에 비해 상당히 좋아져 탈락률이 크게 줄었지만 ‘옵티본드 버사’ 역시 1년 넘게 사용했음에도 탈락 때문에 재방문한 환자는 아직 없었습니다. 좀 더 두고 볼 필요는 있겠지만 지금까지의 임상 결과로는 기존 본딩재들과는 상당한 차별성과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접착력에 대한 물성이나 화학적 원리까지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얇은 피막도가 갖는 특성도 기인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옵티본드 버사’는 현존 본딩재 중 가장 얇은 피막도(5μm)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임상가 입장에서 그 두께를 직접적으로 계량하거나 확인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피막이 얇을수록 마진 적합도가 뛰어나고 이로 인해 탈락율이 적을 것이란 예상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접착 성능에다 얇은 피막도가 서로 연관을 가지고 상호 작용하며 강력한 접착력을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인다면, GDPM Monomer로써 뛰어난 에나멜 에칭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강력한 접착력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재 관계없이 간접수복도 OK
‘옵티본드 버사’의 또 하나 도드라진 특징은 간접수복과 직접수복 모두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직접수복 외에 간접수복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현존 6세대 본딩재 중엔 범용성이나 확장성 면에서 가장 뛰어난 제품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간접수복 시, 시멘트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실레인(silane) 처리를 ‘옵티본드 버사’가 대신할 수 있다는 점은 특히 큰 장점입니다. 실레인은 보통 올세라믹, 메탈, 지르코니아, 인다이렉트 레진 등 보철물의 종류 별로 구비해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옵티본드 버사’만 있다면 Adhesive 하나로 메탈은 물론 지르코니아, 세라믹, 포세린, 각종 컴포짓 수복물의 프라이머로써 훌륭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레진 등의 직접수복 시엔 당연히 ‘옵티본드 버사’를 사용하고, 간접수복 시에도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편입니다. 여러 소재의 보철물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특히 지르코니아 보철물의 경우엔 꼭 사용하고 있습니다.
얇은 피막도를 자랑하는 만큼 치아와 레진 사이의 틈새를 허용하지 않아 2차 우식을 예방하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는 점과 지각과민 억제 능력이 뛰어나고(지각과민 보험청구 가능) 불소가 방출(26.55PPM, 약 30일) 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입니다. 단순히 술자입장 뿐만 아니라 환자를 위한 여러 가지 방어 및 예방 기능도 잘 갖춰진 제품입니다.

 

1년 넘게 만족스럽게 사용 중
물론, 아쉬운 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매뉴얼대로라면 기존 제품에 비해 시간이 다소 걸린다는 점입니다. 물론 그 시간이 기존 제품에 비해 대단한 차이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가 많이 밀려있을 때는 다소 조급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사용 초기의 상황이었고 지금은 익숙해졌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옵티본드 버사’를 사용한 이후, 탈락이나 2차 우식 등 본딩 때문에 생긴 문제가 없었다는 점에서 지금은 매뉴얼대로 차근차근 진행하는 것이 오히려 더 마음 편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결론적으로, ‘옵티본드 버사’는 본딩재가 가져야할 기본적인 덕목에 충실한 제품인데다 간접수복에도 유용하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임상적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 1년 넘는 기간 동안 만족스럽게, 그리고 안심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조원 : KERR(미국)
·판매원 : (주)신흥(한국)
·문의 : 080-801-15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