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임플란트 시멘트 : 실패는 피하고 성공하기
상태바
[CR] 임플란트 시멘트 : 실패는 피하고 성공하기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7.07.04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plant Cements: Avoiding Failure and Creating Success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임상가라면 누구나 크라운 내부 어버트먼트 스크류가 풀리는 것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크라운의 영구 시멘트 제거는 어려운 일이다. 종종 크라운에 손상을 입히거나 스크류를 찾기 위해 구멍을 뚫기도 한다. 게다가 시멘트는 장착후에도 남아서 임플란트 실패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런 임상 상황에서 가장 최적의 시멘트는 어떤 종류인가? 템포라리 혹은 장기적인 시멘트?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 가? 방사선 불투과성과 제거력은? CR 과학팀은 임플란트 어버트먼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멘트들의 물성을 평가하였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임플란트 시멘트 선택을 위한 권장 정보들을 정리하였다.

시멘팅은 크라운을 임플란트 어버트먼트에 부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현재 50여 개 이상의 다양한 종류의 시멘트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어 각 상황에 가장 최적인 시멘트에 대해서는 다소 혼선이 야기되고 있다. 보철물과 임플란트의 장기적 임상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멘트 선택과 사용이 중요하다. 다음은 현재 개원가의 조사결과, 임플란트 시멘트 선택시의 임상 가이드라인 및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시멘트들간의 비교와 임상 팁, 그리고 CR 결론등을 포함하고 있다.

 

Clinician Survey
크라운과 각각의 어버트먼트의 결합에 관해 1,074명의 임상가들로부터 조사하였다.

• 사용한 부착법(복수 응답 허용): 62%는 최종 ‘영구합착용’시멘트 사용, 55%는 스크류 리테인 크라운, 23%는 ‘임시용’시멘트 사용, 23%는 ‘임플란트’시멘트, 9%는 기타
• 사용한 시멘트 종류: 52%는 RMGI, 19%는 레진, 11%는 산화아연유지놀(ZOE), 7%는 비유지놀계 산화아연(non-ZOE), 5%는 GI(글라스아이오노머), 2%는 카복실레이트, 2%sms 인산아연, 2%는 기타
• 가장 많이 사용한 시멘트 브랜드: 26%는 RelyX Luting Plus(RMGI), 12%는 TempBond/TempBond NE(산화아연), 11%는 Premier Implant Cement(레진), 11%는 GC FujiCEM/FujiCEM2(RMGI), 10%는 RelyX Unicem/Unicem 2(레진), 6%는 GC Fuji Plus(RMGI), 3%는 Durelon(카복실레이트), 3%는 RelyX Ultimate(레진), 2%는 Retrieve(레진), 2%는 IMProv(레진), 그리고 기타 35개의 다른 브랜드들
• 유지에 대한 만족: 81%는 만족, 17%는 대체로 만족
- 어버트먼트 스크류 풀림을 경험한 경우:
5% 이상인 경우가 78%, 5~10%인 경우가 18%, 10% 이상인 경우가 4%
- 임플란트 주위염을 경험한 경우: 5% 이상인 경우가 73%, 5~10%인 경우가 22%, 10%이상인 경우가 5%

CR Comments
가장 많이 사용된 방법은 ‘최종 시멘트’와 ‘스크류 체결’방식이었다. 이는 전체적으로 임플란트 장착에 대한 높은 퀄리티를 의미하며, ‘영구’부착법을 이용하여 일반 개원가의 자신감을 나타냈다.
Semi-permanent 임플란트 시멘트와 전통적인 임시 시멘트의 사용은 거의 비슷했다. 어버트먼트 스크류의 풀림은 5% 미만으로 드물게 발생했지만, 아주 드물지는 않았고, 이 경우 크라운을 드릴링하여 제거함으로써 크라운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었다.

크라운을 개별 어버트먼트 체결시의 임상 가이드라인
• 스크류 체결 크라운(어버트먼트와 크라운이 하나로 되어 있음): 스크류는 홀을 통해 크라운을 고정시켜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홀은 불투명한 콤포지트 레진으로 밀봉하여 추후 필요시 다시 홀을 열어야 할 경우에 제거도 가능하다.
임플란트와 어버트먼트를 정렬할 때 사용하면 구치부 교합면쪽을 통한 스크류 홀이나 전치부는 설측부의 홀을 이용한다.
심미성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할 경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 현재 임상가의 43%는 임상상황에 따라 스크류체결과 시멘트 방식 모두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임플란트 시멘트: Semi-permanent 레진 임플란트 시멘트는 약간의 유연성과 적절한 강도가 있는 상태의 적당한 결합력을 제공한다. 따라서 필요시 크라운을 손상시키지 않고 제거할 수 있어 어버트먼트 스크류와 임플란트를 갑작스러운 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임플란트나 어버트먼트 배열이 이상적이지 않을 때, 환자가 심한 이갈이 병력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다른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Premier Implant Cement, Retrieve 그리고 IMProv등이다. 이 시멘트 종류는 충분히 이용되지는 않았지만 임플란트를 사용하면서 기존 임시 시멘트보다 더 선호되고 있다.
• 최종(영구)시멘트: 어버트먼트 스크류가 풀릴 가능성이 적을 때 사용, 강한 결합력을 제공한다. RMGI시멘트(예를 들어 RelyX Luting Plus, GC FujiCEM2) 및 레진시멘트(RelyX Unicem2, Maxcem Elite)등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기타 다른 종류들은 카복실레이트(Durelon), GI(Ketac Cem), 폴리머 강화 산화아연(Fynal)등이다. 만약 어버트먼트 스크류에 접근하기 위해 크라운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 대개 크라운이 손상받게 된다.
• 전통적인 임시 시멘트: 산화아연 시멘트(유지놀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들은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어버트먼트 상의 최종 크라운 보철에 사용하는 용도는 아니다. 상대적으로 강도가 낮고 본딩력도 약해 자연치아위에 임시크라운을 장착하는 데 최적이다.
널리 사용되는 브랜드는 Temp-Bond와 RelyX Temp등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시멘트가 점차 용해되어 좋지 않은 입맛을 야기한다.
• 기타 다른 고려요인들: 기존의 크라운 브릿지 수복물들에 사용하는 바이오액티브한 시멘트들은 임플란트용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Bioactivity는 자연치아조직이 개입되지 않으므로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유지놀 함유, 불소방출, 수산화인회석에 대한 킬레이트화등은 임플란트용 시멘트 선택에 있어 고려대상이 아니다.

Implant Cements간의 비교
다음 표는 CR조사에서 나타난 5가지 Semi-permanent 임플란트 시멘트의 성능 특성들을 보여주고 있다. 임플란트에 흔히 사용되고 있는 다른 시멘트들은 비교를 위해 표시하였다.

표 요약
• 유연성과 압축 강도: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시멘트들은 하중이 가해지면 영구 시멘트나 임시 시멘트보다 실패하지 않으면서 쉽게 굴절이 된다. 압축강도도 더 낮아 크라운 제거시 손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Telio CS Cem Implant, Premier Implant Cement, Retrieve가 가장 우수한 유연성을 보유하였다.
• 방사선 불투과성: 높은 불투과성은 치은연하에 잉여 시멘트가 부주의하게 잔존해 있는 경우, 엑스선상(최소 근심 및 원심측에서) 볼 수 있다. Zero-G, Bio-Implant Vement와 Telio CS Cem Implant가 임플란트 시멘트들중에서 가장 방사선불투과성이 높았다.
• 마모: 가속 산 침식 시험에서 레진계 시멘트들은 변화가 최소임을 나타냈다. 임시 산화아연 시멘트들은 임상 관찰에서 꾸준하게 시멘트가 가장 많이 소실되었다.
• 젤 상태: 과잉 시멘트가 쉽게 제거될 수 있는 셋팅 속도와 적정 시간을 나타낸 데이터.

 

Clinical Tips
• 시멘트가 야기하는 실패를 피하라: 가능하면 스크류 체결 크라운을 이용하고, 너무 많은 양의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잉여 시멘트는 완전히 제거한다.
- 마진 장착: 마진에는 치은 레벨 바로 아래에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이용한다.
• 어버트먼트 스크류를 본딩한다: 상업명 Locrite와 유사한 Ceka Bond(Preat)를 이용하여 어버트먼트 스크류가 풀리는 위험을 최소화한다.
• 과잉 시멘트를 최소화한다: 크라운의 치근첨 1/2과 마진 주위에 얇은 시멘트 층을 브러시로 쓸어낸다. 크라운을 시멘트로 채우지 말것.
‘die method’ 역시 널리 사용된다.
Blu-Mousse(fast-set 인상재)를 이용하여 크라운 내면에서 다이를 제작한다. 시멘트를 크라운에 적용하고 다이위에 장착후 과잉 시멘트를 닦아낸 후 즉시 구강내에 크라운을 장착한다.
• 시멘트가 잘 제거되었는지 확인하라.
1. 연조직을 코드나 러버댐을 이용하여 퇴축시킨다.
2. 크라운을 장착한다.
3. 인접면과 크라운 아래를 톱질하듯이 덴탈테이프로 플로싱한다.
4. 잉여시멘트가 겔상태가 되면 임플란트 스케일러등을 이용하여 제거한다.
5. 은연하에 시멘트가 남아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한다.
6. 장착후 엑스선 등으로 시멘트 잔존물질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CR Conclusions
가장 쉽게 임플란트 실패를 방지하는 방법은 임플란트 바디에 시멘트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스크류 체결 크라운은 사용이 쉽고, 복원력(크라운 제거가 용이)이 있으며,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스크류 접근 홀이 적절하게 배열되지 않았을 때는 크라운을 개별 어버트먼트에 시멘트할 필요가 있다. 개별 어버트먼트에 부착되는 대부분의 크라운은 최종 시멘트를 이용하여 부착된다.
이는 어버트먼트 스크류가 풀릴 가능성이 매우 적을 때에는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만약 후에 크라운을 제거해야 한다면 크라운이 손상된다. 산화아연 임시 시멘트는 강도와 시간이 흐르면서 용해성으로 인해 임플란트상의 최종 크라운용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특별히 조정된 semi-permanent 임플란트 시멘트들은 유연성, 적정한 강도와 복원력 등을 보유해야 한다. Telio CS Cem Implant(Ivoclar Vivadent), Premier Implant Cement(Premier), Retrieve(Parkell)과 IMProv(Avelogro)가 이런 특성들을 보유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