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러덕트 이슈] ADA 기준 충족시키는, 치과용 압축공기 새 해결사!
상태바
[프러덕트 이슈] ADA 기준 충족시키는, 치과용 압축공기 새 해결사!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7.07.3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리, ‘덴티클린 에어’

진료실 내 에어로졸, 과연 안전할까. 특히 컴프레셔를 통해 공급되는 공기는 과연 안전할까. 이에 대해, 확신을 갖고 답할 수 있는 치과는 과연 얼마나 될까. 그동안 치과 기구 및 수관 관련 장치들이 꾸준히 개발돼 왔고,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의식도 상당한 수준에 올라와 있다. 반면, 진료실 내 공기 오염에 대한 부분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이다. 특히, 기계실 내 오염된 공기가 환자 입 속으로 들어가고 이 공기들이 진료실 내에 퍼지는, 돌고 도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사실에 대해선 크게 주목하지 못했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덴티클린 에어(DentiClean Air)’는 기계실 내 오염된 공기를 정화시켜, 깨끗하고 안전한 공기를 공급함으로써 환자와 의료 스탭들을 보호하는 장치다. 단순 진료실 공기를 정화시키는 개념이 아니라, 근원에 위치해 원천적으로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시킨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압축공기의 돌고 도는 악순환
대부분의 치과에서, 석션을 통해 빨아들인 타액과 혈액, 오염된 이물질은 기계실로 모여 하수관을 통해 배출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같이 빨려들어 온 오염된 공기는 기계실에 그대로 남게 된다. 기계실에 불쾌한 냄새가 상존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문제는, 이 공기가 컴프레셔를 통해 진료 중인 환자 입속으로 다시 들어간다는 점이다. 오염된 공기가 기계실과 환자 입속을 반복적으로 오가며 돌고 도는 상황이다. 기계실 환기가 충분하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며 이런 악순환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중된다. 창문 등 적절한 환기시설을 갖췄다고 해도 이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기엔 한계가 있다.
환자도 환자지만, 진료실에 오래 머물 수밖에 없는 치과의사와 진료 스탭 입장에겐 훨씬 더 치명적인 상황이 된다. 이밖에 수분과 유분이 함유된 압축공기는 레진 빌드업이나 인상 채득시 부정확함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된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반갑지 않은 상황을 만들어 버린다.

치과용 압축공기의 진실
이 때문에 미국치과의사협회(ADA)에서도 치과용 압축공기의 품질 규정을 만들어 권장하고 있다. ADA에서는 치과용 압축공기에 사용되는 공기는 깨끗한 외부 공기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유해 가스나 증기의 근원지로부터 최소 10m 이상 떨어진 곳의 공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미립자(직경 5um 이내), 수증기(7bar/이슬점 5℃ 이하), 유분(0.05PPM w/w이하) 등의 허용치까지 제시하며 적극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10m 이상 떨어진 깨끗한 공기를 사용할 수 있는 치과가 과연 얼마나 될까. 치과용 압축공기에 대한 문제는 우리나라 ㈜신성생명환경연구원이 2016년 11월 시행한 결과에도 잘 나타나 있다. 특정 치과를 대상으로 치과용 컴프레셔에서 배출된 공기를 조사한 결과, 일반 세균은 30배, 납 5배, 불소 3배, 암모니아 질소 11배 등 기준치를 크게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덴티클린 에어’가 필요한 이유
이에 대한 답을 ㈜헤리에서 개발한 ‘덴티클린 에어(DentiClean Air)’가 제시하고 있다. ‘덴티클린 에어(DentiClean Air)’는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도록 치과용에 적합하게 설계된 전용 장비다. 컴프레셔와 체어 사이에 설치해 컴프레셔에서 나온 오염된 공기가 ‘덴티클린 에어(DentiClean Air)’를 통과함으로써 깨끗이 정화돼 공급되는 시스템이다. 필터를 통과한 공기는 바이러스와 각종 미세먼지, 중금속, 수분 및 유분까지 깨끗이 정화시킴으로써 안전한 공기를 공급한다.
‘덴티클린 에어(DentiClean Air)’의 핵심은 역시 필터. 압축공기용 필터 테스트 및 측정 방법을 규정한 ‘ISO 12500’의 테스트 규정에 따라 측정을 완료했고, 이를 통해 ‘ISO 8573.1:2009’ 규정에서 요구하는 깨끗한 공기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또, PCM 냉각방식을 채택해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치과의 특수한 환경에서도 완벽한 건조 및 정화 성능을 자랑한다. 별도의 관리 비용이 들지 않고 연 1회 필터 교환이 관리 비용의 전부라는 점도 장점이다. 아담한 크기(높이 67㎝, 가로 36㎝, 세로 43㎝)여서 기계실 내 설치는 물론 진료실에 설치해 마케팅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