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지먼트] 전문가 치간 청결 물리요법(PMTC)이란?
상태바
[매니지먼트] 전문가 치간 청결 물리요법(PMTC)이란?
  • 김진립 원장(서울샤치과)
  • 승인 2017.10.11 15: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관리와 예방 6

손을 씻거나 기구를 소독하는 과정, 그리고 1회용품을 사용하는 행위 등, 이러한 모든 과정들은 궁극적으로 ‘예방’이란 목적으로 귀결된다. 치과 입장에서의 각종 ‘감염관리’ 행위가 그렇고 환장 입장에서의 ‘예방치료’ 역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멸균과 소독, 감염관리, 예방 등은 따로 떼어놓을 수 없는 불가불의 관계다. 이에 본지에서는 ‘감염관리와 예방’을 주제로 개원가와 산업계, 환자와 치과의사 입장 등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이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본 연재는 감염관리 전문기업 ‘㈜거인디에스’의 도움으로 진행된다.

글 | 김진립 원장(서울샤치과)

           김진립 서울샤치과 원장

 

근래에 예방치료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세미나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합리적이지 못한 수가 등에 기인한 치과계의 무관심 때문에 등한시 되어온 예방치료는 2013년 통계만 보더라도 치과 내원 환자의 2%에 불과했지만, 의술이 발달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치료가 아닌 예방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게다가 임플란트, 틀니 등과 같은 고가의 비보험 치료 항목이 보험화가 되고, 병원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후 순위였던 예방 관련 치료 행위가 보편적인 치료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는 것 같다. 학회 및 업계 주최 세미나를 보더라도 예방 관련 세션이 있는 경우가 많고, 자취를 감추었던 유료 세미나에서도 예방 관련 강의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질병 관리 측면에서 치료보다는 예방이 훨씬 효율적임을 환자도 알고 의사도 잘 알고 있지만 실천이 쉽지 않기에 많은 병원에서 주저하고 있는 듯하다. 필자 또한 예방 프로그램을 몇 해 전부터 도입해서 적용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여러 난관이 있었지만 익숙해지면서 치료의 효과 및 만족도가 상당하기에 이제는 지인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다.

예방 치료를 도입할 당시에 크게 두 가지의 어려움이 있었는데 첫째는, 환자 상태에 따른 예방 치료 프로세스 정립이고, 두 번째는 예방 치료의 필요성을 당사자들에게 인식시켜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었다.

본원의 예방 치료 프로세스는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균 관리와 질병 발생 가능 부위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 관리, 구강 내 환경 관리 등으로 나누어 환자에게 적용하고, 세균 검사 및 위상차 현미경, disclosing agent 등의 객관적이고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그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다.


각각의 내용에 관한 논의는 추후 기회가 되면 소개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병원균 관리의 핵심 중에 하나인 ‘전문가 치간청결물리요법(Professional Mechanical Tooth Cleaning : PMTC)’ 에 말씀드리고자 한다.

PMTC는 치아와 치주조직의 형태에 따라 핸드피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도구로 치아 표면과 인접면의 세균 막을 제거하고, 재 부착을 방지하기 위해 치아의 표면을 활택하게 하는 술식이다.

표준화된 PMTC 방법은, 디스클로징 약재로 플라그를 착색시킨 뒤 불소가 함유된 페이스트를 치아에 도포하고 인접 면은 Reciprocation contra-angle handpiece와 삼각형 끝을 가진 EVA 팁을 이용하여 세균 막 제거 및 표면 활택을 시행한다. 협측 및 설측은 회전식 러버컵이나 포인트 브러쉬에 불소 페이스트를 사용하여 치아 표면 당 3~7초 정도 적용하여 세균 막을 제거하는데 통상적인 PMTC는 인접 면 관리에 적용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Reciprocation contra-angle handpiece는 절삭을 목적으로 한 회전식 핸드피스와 달리 샤프트로부터 전달된 회전력을 왕복운동으로 전환함으로써 치아 사이의 스트리핑이나 세균 막 제거에 용이하다. 왕복운동의 범위는 평균 1.6㎜ 정도이고, 5,000~12,000rpm을 주로 사용하며 2:1 또는 4:1 의 감속비를 채택하여 고속 핸드피스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기에 사용 중 에러 발생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이러한 핸드피스의 대표 상품이 W&H社의 Profin handpiece인데, 그 구조에 비해 비용이 너무 고가여서 널리 보급되지 못하다가 비슷한 기능을 구현한 다른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면서 점차 사용이 늘고 있다.

EVA tip은 인체에 무해한 연질의 플라스틱인 EVA 재질로 만든 tip으로 인접 면에 사용하기 용이하게 wedge 형상으로 되어 있다. 특히 치아에 맞닿는 부위의 표면을 거칠게 가공하여 연마효율을 높이고, 연질의 재질로 인해 치아나 잇몸의 손상 없이 플라그 제거에 아주 용이하다. 다양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팁의 형태 또한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는데, 안타깝게도 1회용임에도 불구하고 비용이 너무 고가이기에 우리나라의 진료 상황에 맞지 않는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근래에 국내업체가 저렴한 보급형의 tip을 출시해 샤치과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사용하고 있다.

PMTC는 예방관리가 필요한 환자, 치주환자, 정기체크 환자, 교정환자 등 인접면의 플라그 제거가 필요한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적용 가능하고, 스케일러나 일반 기구로 접근이 어려운 부위까지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치료 후 느끼는 청결함이 상당히 증가한다. 따라서 본인 스스로 그 느낌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의욕이 생기게 되고, 그러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가들이 도와준다면 예방 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이미 많은 연구에서 구강 내 병원성 미생물이 PMTC후 현저히 감소함을 보고하고 있고, 정기적인 PMTC는 미생물의 재 군집화를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PMTC는 예방치료의 한 방법뿐 아니라 치주치료와 병행하는 훌륭한 치료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샤치과에서는 전문가에 의해 적용되는 예방치료의 물리적인 방법은 스케일러 등의 손 기구에 의한 플라그 제거와 에어 폴리싱 장비를 활용한 플라그 및 스테인 제거, PMTC를 활용한 플라그 제거로 나누어서 적용하고 있고, 각각의 방법은 충분히 나름의 의미를 갖고 있다. 하지만, 고위험 표면인 인접면 세정에 효율적인 PMTC가 그 활용도 및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 같다. 따라서 예방 치료를 도입하지 않은 병원이라 하더라도 환자 관리 및 치료 측면에서 PMTC 사용을 추천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세치과 2017-10-24 10:25:05
보급형 프로핀 핸드피스 업체 정보 알수 있을까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