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포라인
Clinical InsightClinicians Report
핸드피스 오일, 치료를 방해하는가?Is Oil Spray from Handpiece Interfering with Treatment?
덴포라인  |  denfoline@denfoline.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2.08  10:40:2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간헐적이기도 하고 잘 눈에 띄지는 않지만
, 핸드피스를 주유하고 작동시켜 오일을 제거한 후에도 핸드피스 헤드에서 오일이 워터 스프레이 속에 섞여 방출된다는 사실은 문헌에도 나와있다. 대부분의 임상가들은 이 문제를 무시하고 중요하지 않은 문제로 간주한다. CR과학자들은 핸드피스 오일이 상아질 본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런 영향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조사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핸드피스 오일 오염과 이를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는지에 관한 주요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핸드피스 오일 오염이 문제되는가?

YES or NO - 오염 가능성이 높지만 진료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드물다.
핸드피스 구조는 오일을 방출시킨다 : 핸드피스는 1950년대에 고안되어 근대 접착치의학에서 사용되어왔다. 임상가들은 에어터빈과 에어모터 핸드피스가 오일 대부분을 방출시킨다고 알고 있지만, CR테스트에서 주유된 전기식 핸드피스 부착물 역시 오일을 방출함을 보여주고 있다.
핸드피스 사용 전 사전에 작동시켜 오일을 방출하는 purging은 완전히 효과적이지는 않다 : 오일링 후 핸드피스나 관련 연결부를 작동시켜 오일을 배출하는 것은, 일부 오일 제거가 가능하나 사용 중에도 간헐적으로 오일이 방출되는 경우가 있다.
오일을 거의 감지하지 못한다 : 임상가들의 절반 가량은 오일이 핸드피스에서 방출됨을 목격했다고 응답했지만, 19%만이 치아표면에서 오일을 목격했고 5%만이 본딩시 문제가 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본딩시의 영향은 최소이다 : CR테스트에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오일 오염은 즉각적인 본딩력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접착제 내 함유된 습윤 및 프라이머제가 치아조직상의 오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임상영향은 연구되지 않았다.


오일 오염을 본딩제 사용 전에 제거할 수 있는가?
YES - 치아면에 오일이 묻었다면 본딩 전 제거해야 한다. 석유계열의 오일제거제 대부분은 구강 내에 사용하기에는 독성이 너무 높으므로 임상가들은 다음과 같은 제거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재삭제 : 버로 치아면을 살짝 다시 터치하여 오일에 오염되지 않은 새로운 상아질과 법랑질면을 확보한다.
헹구기 : 에어/워터 스프레이로 치아를 강하게 헹군다.
문지르기 : 작은 브러시나 마이크로 팁 애플리케이터로 치아면을 문지르고 헹궈서 오일을 분산시킨다.
디센시타이저 : 글루타알데하이드/HEMA 디센시타이저 살균제를 도포하여 오일을 분산시키고 치아에 침투되도록 한다.
알콜 솜 : 이소프로필 알콜로 적신 솜으로 표면을 문지르고 오일을 분산시켜 제거한다.
산 에칭 : 에칭제를 이용한 후 헹궈 오일을 분산시키고 치아표면을 새로 노출시킨다.(주의 : 생활 상아질 에칭은 술 후 민감성을 야기할 수 있다.)
에어마모 : 표면을 살짝 에어마모시켜 새로운 치질이 노출되도록 한다.

CR테스트 결과 핸드피스 오일이 치아면에 묻어도 본딩시스템으로 상아질 본딩을 이루는 데 문제는 없었다. , 안전성과 효과성을 위해서는 본딩을 하기 전에 표면 세척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핸드피스 오일 오염, 최소화하거나 피할 수는 없나?
YES - 오일 오염은 피할 수 있다.
오일링이 필요없는 핸드피스 : 오일링이 필요없는 핸드피스 사용으로 오일 스프레이를 피하라(ex- StarDental 430SLubeFree by DentalEZ)
충분한 배출 : 오일링 후에는 척에 bur blank를 끼운 상태에서 30~60초간 핸드피스를 작동시켜 오일 대부분을 방출한다. 스탭들에게 적절한 세척, 주유, 그리고 배출 테크닉을 교육한다.
사용 전 배출 - 삭제하기 전에, 핸드피스를 구강 밖에서 가볍게 작동하여 오일을 배출하고 버 회전, 워터 스프레이, 그리고 라이트 등을 작동시킨다.
핸드피스 작동 시작시 본딩표면에서 떨어진 곳에서 하라 : 대부분의 오일은 핸드피스가 처음 작동 시작할 때 배출된다. 프렙치아의 마지막 단계에서, 핸드피스는 근방에서 작동시킨 후 해당 부위로 이동한다.
서지칼 핸드피스 사용 : 시술부위에서 떨어진 방향으로 대부분의 에어나 오일 배출이 이루어지는 후방배출형이다. 

CR Conclusions
핸드피스와 관련 부속품의 주유는 사용 중 구강 내에 오일을 방출시켜 수복재료 처치를 방해하고 수술부위 오염을 야기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런 문제는 간헐적으로 발생하며 자주 목격되지는 않는다. 현재의 접착시스템들 또한, 일부 오일 오염이 있는 경우에도 적절한 접착력을 조성하는 데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오일 오염은 주유가 필요 없는 핸드피스 사용, 주유 후와 사용 직전 핸드피스를 적절히 가동시켜 오일을 방출시키면 방지할 수 있다. 오일로 오염된 치아면은 다시 삭제하거나 문지르기 후 헹궈내면 효과적인 접착력을 얻을 수 있다. 치아표면을 오염시키지 않는 로터리 기구의 개발은 치의학의 또 다른 과제이다.

< 저작권자 © 덴포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덴포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DNN  |  (04333)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04라길 3  |  TEL : 02-319-5380  |  FAX : 02-319-5381
제호 : 덴포라인(Denfoline)  |  등록번호 : 서울, 아01592  |  등록일자 : 2011년 04월 22일
발행인 및 편집인 : 윤미용  |  편집장: 유재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미용  |  발행일자 : 2001년 9월 1일
덴포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덴포라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enfo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