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임플란트 주위조직 관리의 A to Z : 임상리포트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임플란트 주위조직 관리의 A to Z : 임상리포트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8.01.0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eri-implant Tissue Management from A to Z: A clinical report

 

Abstract
전치부 치아소실이 여럿인 경우, 임플란트로 수복하기는 더욱 어렵다. 이런 이유로 임플란트 식립 전이라도 치료 계획 단계부터 임플란트 주위 조직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시작되어야 한다.
좋은 예후의 임플란트 골유착을 위해서는 임플란트 식립 부위에 충분한 좋은 골질이 존재해야 한다. 만성 염증이나 외상은 이 두 가지 요구 사항을 손상시킬 수 있다. 본 증례보고서는 발치부터 최종 수복물까지 이루어지는 환자치료를 보여주고 있다.

 

Introduction
소실된 치아 대체는 편안함, 기능성 및 심미성을 개선시키는 것을 의미한다(1). 부분 무치악 환자를 위한 가장 잘 알려진 치료법중 하나는 골융합 임플란트 치료이다(2).
그러나 성공적인 임플란트 골유착은 재건과정에 필요한 한 가지 요인일 뿐 환자의 만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3). 특히 전치부 다수 치아 소실이 있는 경우, 임플란트를 이용한 수복은 훨씬 더 어렵다. 골량이 부족할 때는 자가이식이나 다른 골 대체제 사용으로 임플란트 식립과 유익한 생체역학을 만들 수 있다(2). 보기 좋은 심미성은 최적의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한 결과를 의미하며, 이상적인 골 구성도 얻을 수 있다(4).
또 다른 요인은 치은윤곽으로, 임플란트간 치간유두 유지는 예측이 어렵다(4,5). 그러나, 몇 개 결손된 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하게 되면 고정성 부분 의치 보철물을 사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가 잘 배치되어 있을 때, ovate pontics을 사용하면 근저 연조직을 조각하여 치간 유두의 모습을 만들 수 있다. 적절한 윤곽을 보유한 임시 수복물은 임상가에게 치은윤곽의 탄력성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추가적인 수술의 필요성을 없애준다(3,6,7).
골과 연조직같은 건강한 임플란트 주위 조직을 유지, 관리하는 것은 외과와 보철팀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도전해야 할 과제중 하나이다(1,4).

Clinical Report
환자는 상악 중절치를 발치하기 전 대학 보철과에 내원했다. 환자는 관련 병력이 없는 상태로, 상악 좌측 중절치와 측절치는 치주질환과 관련된 동요도를 나타냈다(그림 1A, 1B). 치주과 레지던트가 포괄적인 임상 및 방사선 검진을 실시하였다. 상악 절치를 발치하기 전, 임시보철물을 제작하였다. 치아를 발치하고 동종골로 발치와 보존술을 실시하였다(Puros Cancellous Particulate Allograft, Zimmer Dental, Inc.). 콜라겐 플러그(CollaPlug, Zimmer Dental, Inc.)를 이식재 위에 놓고 발치와를 봉합(Vicryl 5-0; Ethicon US, LLC)하고 임시보철물을 장착했다. 발치와 보존 후 초기 치유는 유리했고 합병증도 없었다.
발치 4개월 후, 치과 임플란트 2개(4.5x11.5mm NobelActive RP;NobelBiocare)를 상악 측절치 부위에 식립했다. 커버 스크류를 끼우고 조직을 봉합(Vicryl 5-0, Ethicon US, LLC) 후 임플란트를 5개월 동안 유착되도록 했다. 치유 기간이 끝난 후 두 번째 단계 수술을 시행했다. non-engaged형 임시 abutment(Conical connection RP 36662; NobelBiocare)를 놓고 기존의 중간 보철물의 의치 치아를 레진 베이스에서 제거한 뒤 광중합 아크릴 레진(Unifast LC; GC America)을 사용하여 임시 지대치에 부착했다. 임플란트 임시수복물의 임계 및 아 임계 윤곽이 형성되어 임상의의 만족도가 달성될 때까지 수정하였다. 스크류 체결식 임플란트 임시 수복물을 휘니싱, 폴리싱하여 2단계 수술시 전달하였다(그림 2A, 2B).

연조직 반응은 매월 평가했으며, 평가기준은 임플란트 임시 수복물의 윤곽에 아크릴 레진을 더하거나 삭제하면서 수정, 평가했다. 적정한 출현윤곽(emergence profile)이 나타나고 치간유두의 모습이 등장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했다 (그림 3A, 3B, 4A, 4B).
스크류 체결식 임플란트 임시 수복물을 제거하고, 발달한 출현윤곽을 유지하는 맞춤식 인상코핑을 제작하여 장착했다. 폴리비닐실로산 인상재(Aquasil Ultra Monophase 및 XLV; Dentsply Caulk)를 사용하여 오픈 트레이법으로 임플란트 레벨의 인상을 채득했다. 최종 수복물을 제작하고 맞춤식 방식으로 구강내 장착했다(그림 5). 구강 위생 지침과 함께 술 후 건강 지침을 전달했다. 환자는 위생 검사 및 교합관계 확인을 위해 첫 3개월 동안 내원하였다.

Summary
무치악 상악 전방 사분면은 협업하여 치료하였다. 임플란트 주위 조직의 관리는 임플란트 식립 전에 시작되어야 한다. 골조직과 연조직의 향상, 임플란트 식립의 정확성, 임시 수복물의 형태와 보철물의 품질은 성공적인 치료를 위한 기본 요소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