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미용시술, 환자의 만족도 높이는 치료 방법 중 하나!”
상태바
[특집] “미용시술, 환자의 만족도 높이는 치료 방법 중 하나!”
  • 육혜민 기자
  • 승인 2018.02.0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치의학대학원 최진영 교수

 

안면미용시술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처음에는 환자들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양악수술과 턱교정수술은 예전부터 구강악안면외과에서 해왔지만, 그 외에 다른 시술은 대부분 하지 않고 있다. 만약, 환자가 하악전돌증, 일명 주걱턱 때문에 방문했다고 가정하자. 양악수술로 뼈를 집어넣을 수는 있지만, 처진 근육에는 따로 시술이 필요하다. 만약 치과에서 양악수술만을 한다면 환자는 보톡스와 필러 시술을 위해 다른 병원을 다시 방문해야 한다. 어쩌면 환자 입장에서는 모든 시술을 한 번에 하는 곳으로 발길을 돌릴 수도 있다. 따라서 더 완전한 결과를 위해 턱과 얼굴에 관련된 모든 미용시술 및 성형수술을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악안면 부분에서는 환자를 위해 미용성형도 할 줄 아는 것이 좋겠다 싶어 관심을 갖고 시작하게 됐다. 결과적으로 환자를 위한 일이지만, 그렇게 되면 환자들도 계속 방문하게 되고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의 영역도 부수적으로 넓어지는 것이다.

 

안면부 시술에서 치과의사의 영역은.
비단 시술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안면윤곽수술, 사각턱, 광대뼈, 돌출입, 코수술, 주름살을 없애는 등의 전체적인 안면수술에 관심을 갖고 있다. 개념적으로 ‘턱얼굴치료’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턱얼굴미용수술의 전체적인 분야를 하게 된 것이다.
얼굴에 주사를 제일 많이 놓는 것은 치과의사다. 따라서 보톡스와 필러 시술이 상대적으로 크게 어렵다고는 할 수는 없다. 일반 치과의사가 할 수 있는 외래미용시술은 여러 가지가 있다.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사람, 입술이 얇거나 두툼한 사람, 팔자주름 완화 등의 시술은 환자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누구나 할 수 있다.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갖고 다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치악 환자가 임플란트를 하면 10년은 족히 젊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그러면 환자의 눈에는 입가 주름이 보인다. 안면부에 대한 그러한 환자의 미적욕구를 치과의사가 필러 등의 미용시술을 통해 충족시켜줄 수 있다. 궁극적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 것이다.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면 결국 치과의사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다.

향후 개원가에서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가.
판결 전에도 미용시술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있어왔다. 아무래도, 판결 당시 주춤했던 때보다는 관심 있는 사람들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현재 치과의사가 미용시술을 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는 대법원의 판결이 났지만, 합병증이 생겨 이슈가 되면 다시 논란의 여지가 생길 수 있다. 안면미용시술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고 해서, 잘못된 시술에 대한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철저한 수련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또,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 방법 중의 하나로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