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포라인
Clinical InsightClinicians Report
저가 엔도파일Low Cost Endodontic Files
덴포라인  |  denfoline@denfoline.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3.07  16:16:4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저가 NiTi 근관파일은 근관시장에 큰 충격을 불러왔다. 
- EdgeFile(EdgeEndo)은 저가 파일 시장의 선두주자로 미국시장에서 4번째로 가장 대중적인 파일이 되었다.
- 파일의 1회 사용은 저가 파일에 더 유리한 선택이 되어, 교차감염 우려와 피로파절로 인한 파일 손상을 감소시켰다.

CR은 임상 사용자들을 조사하고, 통제 실험을 통해 기존 파일과 저가 파일들을 비교하여 주목할 만한 유사성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번 파일 분석 보고서는 현재 사용하는 데이터, 저가 파일과 기타 다른 브랜드간의 비교, 임상 팁 및 CR 결론 등을 포함하고 있다.
   
 

엔도 파일의 현재 사용 현황
정기적으로 근관치료를 시행하는 임상가 673명으로부터 확인한 주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97%는 GP)
- 주간 대략적인 근관치료 횟수 : 0~3회 78%, 4~6회 18%, 7~9회 3%, 10회 이상 1%.
-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일 브랜드 : WaveOne Gold(DentsplySirona) 18%, ProTaper(DentsplySirona) 18%, Endosequence(Brasseler) 12%, EdgeFile(EdgeEndo) 7%, 핸드파일(여러 브랜드들) 7%, GT(Dentsply) 7%, TF(Kerr) 4%, Kflex(DentsplySirona) 3%, 기타 27가지 브랜드들이 보고됨.
- 파일 사용방식 : 로터리 방식 58%, 레시프록 방식 26%, 핸드파일만  사용 14%
   
 

저가 파일과 메이저 브랜드 파일들과의 비교 결과
   
 

CR 통제 실험
 -저가 파일도 모두 로터리 및 레시프록 핸드피스용 모델이 가능했으며, 임상적으로 사용하는데 유용했다.
 -저가 파일은 대체하고자 하는 기존 다른 브랜드들과 비교했을 때 디자인과 metallurgy 모두 차이가 있었다. 이런 차이들로 인해 임상 적용 시에는 학습 기간이 필요하다. 임상가들은 기구를 선택할 때 비용 외에 조작감과 성능 등도 평가해야 한다.
- 평균적으로 크기가 유사한 11개 파일의 비틀림 강도 테스트에서 저렴한 파일이 다른 브랜드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데이터는 사용자 피드백과 상관관계가 있으며, 모든 브랜드에서 임상적으로 적절한 강도를 기대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 EdgeFiles은 높은 가소성(plasticity)을 보이며 근관 형태에 따라 구부릴 때 형태를 유지한다. 가소성이 있는 다른 파일들로는 HyFlex CM(Coltene Whaledent), Pac-File NiTi Conform (PacDent) 등이 있다.
대부분 브랜드의 파일은 탄력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부린 후 다시 원래 모양으로 되돌아온다. 이 두 가지 속성 모두 특정 임상 상황에서 유리하다.

Clinical Tips
파일 분리(파절)를 피하는 방법
토크 제한이 있는 핸드피스를 사용하여 파일이 감길 때 정지하고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토크제한 핸드피스를 사용한다. 로터리 방식보다 레시프록 방식을 이용한다. 파일이 근관을 깎아내리고 감기지 않게 하라. 파일 피로와 풀림을 피하기 위해서는 일회용 파일 사용도 고려하라.

효과적인 세척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필수적으로 자주 사용하며 기계적 파일링과 번갈아 사용해야 한다. 이는 상아질 도말층의 유기 성분을 녹이고 ‘윤활제’ 역할을 하여 잔유물 제거에 도움이 되므로 파일 사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준다. EDTA는 도말층의 무기 성분을 용해시키는 데 사용되며, 클로르헥시딘을 함유한 용액은 소독력을 높여준다. 겔 윤활제와 킬레이트 제 (예 : RC-Prep by Premier)는 석회화된 근관치료에 도움이 된다.

철저한 debridement
방사선 사진으로는 전체 근관형태를 보기 힘들다. 파일의 유연한 면을 근관벽에 대고 쓸어내리는 듯 또는 브러싱하듯 하여 절제술을 완전하게 실시한다.
파일 끝으로 ‘돌출’되지 않도록, 그리고 과도한 상아질 제거로 치아를 약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CR Conclusions
임상 및 시험실 평가에서, 저가 파일(EdgeFile)은 다른 주요 브랜드 대비 현저히 낮은 가격이지만 임상적으로 수용 가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자는 유연성, 힘 및 형태유지력을 주목했다. 이들은 파일 분리를 다른 브랜드와 유사하게 평가했으며, 이는 통제된 시험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저렴한 비용은 엔도 파일을 1회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서 보다 실용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디자인 특징 및 금속학적 특성 등은 브랜드마다 다르며, 임상가는 파일 선택 시 술자의 느낌, 효율성, 날카로운 정도, 유연성, 형태 유지력, 친숙도, 비용, 근관폐색 시의 적합성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한다.

< 저작권자 © 덴포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덴포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DNN  |  (04333)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04라길 3  |  TEL : 02-319-5380  |  FAX : 02-319-5381
제호 : 덴포라인(Denfoline)  |  등록번호 : 서울, 아01592  |  등록일자 : 2011년 04월 22일
발행인 및 편집인 : 윤미용  |  편집장: 유재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미용  |  발행일자 : 2001년 9월 1일
덴포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덴포라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enfo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