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와 술자 모두 만족시키는 최고의 교정시스템!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와 술자 모두 만족시키는 최고의 교정시스템!
  • 육혜민 기자
  • 승인 2018.04.03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정용 브라켓 ‘Damon System’

 

고정민 원장은 서울대 교정과에서 수련을 받던 시절에 데이몬 시스템을 처음 접했다고 한다. 각종 브라켓을 접했는데, 심미성은 물론 기능적 면에서 만족을 느끼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데이몬 시스템을 계속 사용하게 됐다는 것. 최근에는 주로 Damon Clear2를 사용하고 있다.
5년 전에는 직접 치아 교정을 하면서 데이몬 클리어 브라켓을 이용하기도 했다고. 교정과 의사가 자신의 교정치료를 위해 선택하는 데이몬 시스템의 특장점은 과연 무엇인지, 고정민 원장이 주로 사용 중인 데이몬 클리어2 제품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간편한 오픈 방식 및 뛰어난 내구성
자가결찰시스템을 적용한 데이몬 브라켓은 자가결찰 개폐도어를 여닫기가 편하고 빠르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타 자가결찰브라켓은 간혹 개폐도어가 열리지 않거나 여닫으면서 고장나는 경우도 있지만, 데이몬 Q 이후 출시 제품부터 적용된 데이몬만의 브라켓도어 개폐방식(Spin Tek™방식)은 내구성이 높고 한층 편리하다는 것이 고정민 원장의 설명.
전용 오프너를 브라켓 홈에 삽입 후 직각으로 돌리면 브라켓이 개방된다. 단순하면서도 잘 열리고, 여닫을 때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거의 없다. 개폐도어 고장 등의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내구성도 뛰어나다고. 이는 1~2년 전만 해도 오직 데이몬 시스템에서만 접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고 한다. 또, 캡이 와이어를 누르지 않기 때문에 마찰력이 적어 환자가 느끼는 통증도 덜하다. 고정민 원장은 “실제로 저희 치과에서 교정을 받는 환자 중에 아프다고 말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심미성은 물론 편안함까지 갖춰
캡을 여닫는 방식과는 다른 데이몬 시스템만의 브라켓도어 개폐 방식은 올세라믹 자가결찰브라켓의 등장을 가능케 했다. 현재 고정민 원장이 주로 사용하는 데이몬 클리어2 제품은 브라켓 전체가 금속이 없는 세라믹으로만 이루어져 심미적으로 매우 뛰어나다. 세라믹의 특성상 변색도 거의 없다.
실제 서울수석치과교정과치과에서 데이몬 클리어로 교정을 하고 있는 환자 중, 와이어만 빼고 브라켓은 제거하지 않은 채 결혼식을 올린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교정 치료에서 환자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 심미성인 만큼, 가격적인 면을 제외하면 환자들 모두 클리어 브라켓으로 교정을 희망한다고. 심미성 외에도, 둥근 모양의 브라켓으로 환자의 입술에 상처나 궤양이 발생하는 것을 줄여준다. 또 작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치태가 끼는 현상도 비교적 덜하다. 따라서 교정치료 중인 환자들의 만족감도 뛰어나다.

조절성 높여 교정치료 퀄리티 상승
데이몬 브라켓의 여러 장점 중에서 고정민 원장이 가장 높게 평가하는 요소는, 토크값이 세 가지(Super torque, Standard Torque, Low torque)로 나뉘어져 있다는 점이다. 이는 데이몬 시스템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정민 원장은 “기존에 와이어에 토크를 넣어서 조절해야 했던 것과 달리, 환자의 구강환경에 따라 적합한 토크의 브라켓을 사용할 수 있어 더 편리하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많은 양의 후방 견인이 필요할 때 높은 토크값을 가진 데이몬 Super torque 브라켓을 사용해 전치부 치관의 설측 쓰러짐 경향을 최소화하며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Snap Link라 불리는 자가결찰튜브 역시 고정민 원장이 뽑은 데이몬 시스템의 장점 중 하나다. 기존 전통적 구치부 튜브의 경우 제1대구치와 제2대구치 사이의 조절이 힘들었지만, 제1대구치에 부착하는 Snap link는 뚜껑을 여닫을 수 있어 대구치부의 마무리 조절을 손쉽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번거로움 줄이고 정확도 높인 시스템
착탈식 Postioning gauge(포지셔닝 게이지) 또한 오로지 데이몬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포지셔닝 게이지의 눈금을 보고 몇 미리에 붙였는지 확인하면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별도의 기구나 브라켓 간접 부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비교적 편리하고 정확하게 브라켓을 부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디본딩시 치아 표면에 남지 않고 한 덩이로 잘 떨어진다는 것도 데이몬 브라켓의 장점이다.
이렇게 수많은 장점을 가진 데이몬 브라켓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가격’이다. 고정민 원장은 “(데이몬 시스템이)좋은 것은 다들 알고 있지만, 다른 브라켓 시스템에 비해 가격대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다”면서 “데이몬 시스템은 환자와 술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순측교정 브라켓 시스템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