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포라인
Clinical InsightClinicians Report
효과적인 임플란트 스케일링Effective Implant Scaling
덴포라인  |  denfoline@denfoline.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04  10:00:3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모든 치과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하고 있으며, 그 사용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임플란트 주위에 축적된 치석을 관찰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치석 제거 시 어떤 기구들을 사용하는가? 치석 제거에는 플라스틱과 티타늄 스케일러들이 사용되고 있다. 일부는 상대적으로 효과적이지만, 일부는 그렇지 못하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CR 임상가들과 과학자들이 플라스틱과 티타늄 스케일러의 임상적 필요성을 논하고, 임플란트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모든 치과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하고 있으며, 그 사용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임플란트 주위에 축적된 치석을 관찰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치석 제거 시 어떤 기구들을 사용하는가? 치석 제거에는 플라스틱과 티타늄 스케일러들이 사용되고 있다. 일부는 상대적으로 효과적이지만, 일부는 그렇지 못하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CR 임상가들과 과학자들이 플라스틱과 티타늄 스케일러의 임상적 필요성을 논하고, 임플란트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임플란트 실패는 환자와 임상가 모두에게 실망스러운 일이다. 임플란트를 유지하고 스케일링을 하는 것은 연조직이나 임플란트 손상과 같은 잘 알려지지 않은 위험성 등을 포함하고 있어 여러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논란 사항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임플란트에 부착된 연조직 소실-프로빙과 스케일링이 상피조직을 파괴할 수 있다.
° 치석의 염증 유발 - 어느 정도로 강력하게 제거해야 하는가?
° 임플란트 스크래치 또는 손상 - 부정적인 효과가 있는가?
현재 임플란트 스케일러와 프로브들은 과거 디자인보다 많이 개선되어 위생적인 어려움과 연관된 위험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선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임플란트 청소, 임플란트 스케일러 간 비교, 임상 팁 및 CR 결론 등과 관련된 임상 관찰을 제공하고 있다.

임상 관찰들
CR 임상가들의 최근 조사에 따른 임플란트 위생 관찰(n=878)
° 환자의 자가 관리는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 임상가들은 bone level과 건강한 연조직을 유지하는 성공을 Excellent(48%)와 Good(49%)으로 표시했다.
° 임플란트 주위에 형성된 치석은 대부분(77%) 자연치아 주위보다 적었다.
° 많은 임상가들(28%)은 치은이 건강해보이고 치석 징후가 없으면 임플란트 주위를 정기적으로 스케일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 재처치 내원시 가장 많이 실시하는 치료는 다음과 같다
      1. 임플란트 전용 스케일러로 스케일링(77%)
      2. 러버컵과 페이스트로 폴리싱(43%)
      3. 세척(23%)
      4. 전통적인 핸드 스케일러로 스케일링(17%)
      5. 초음파 스케일러로 스케일링(11%)
      6. 치은연하 에어 slurry 폴리싱 또는 기타 다른 치료(<1%)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임플란트 스케일러 재질 종류 : 폴리머/플라스틱(51%), 티타늄(19%), 기존 스테인레스스틸(14%), 특수 코팅된 스케일러(6%)

가장 흔히 사용하는 임플란트 청소는 플라그를 제거하고 박테리아를 파괴하며 임플란트, 지대치 또는 보철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조직을 자극하는 플라스틱 스케일러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치석이 존재하면 티타늄 스케일러가 더 효과적이었다.

스케일러의 특징과 성능
다음 표는 최근 CR 내부와 임상현장에서 성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난 임플란트 핸드 스케일러 11개 브랜드를 보여주고 있다. 많은 브랜드들이 인기 있는 형태, 치주 프로브, 샤프닝 스톤, 멸균 카셋트 등이 포함된 편리한 키트로도 판매되고 있다. 기존 스테인레스스틸 스케일러들은 비교용 대조군으로 사용되었다.
   
 
발견사항의 요약
모든 스케일러들은 각 사용목적에 따라 임상적으로 유용했다. 등급 판정은 각 종류별 스케일러별로 유사한 성능을 나타냈음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티타늄 스케일러는 완벽한 청소와 절제술을 제공했지만 임플란트 손상 위험성도 더 크게 갖고 있었다.

° 티타늄 스케일러(다양한 합금종류, 열처리, 코팅 등)
       - 촉각 민감도와 치석 제거를 위해 날카로운 모서리 및 견고함.
       - 라운드한 팁은 연조직 손상과 임플란트 손상을 최소화시킨다.
       - 힘을 주고 사용하면 임플란트를 갉을 수 있다.
       - 세라믹에 dark marks를 남길 수 있다.

° 폴리머 스케일러(플라스틱, 레진, 흑연 등)
      - 임플란트 바디, 어버트먼트, 보철물등에 손상을 주지 않음.
      - 건강한 조직의 정기적인 재검에 유용. 치석은 제거보다는 치석 위를 문지르는 역할.
      - 금속 스케일러보다 더 넓고 부피가 큼.
      - 힘을 줘서 사용하면 가장자리가 더 빨리 마모되어 틈새가 생기고 가벼운 느낌을 줄 수 있다.

° 전통적인 스테인레스스틸 스케일러(대조군)
       - 강하고 날카롭다. 우수한 촉감 감각과 치석제거가 우수하나 쉽게 티타늄을 손상시킬수 있다.
       - 이종 금속 간 접촉은 전기화학적 효과-중요도는 알 수 없으나-를 발생시킨다.

임상 팁
° 임플란트 위생 권장
 - 건강한 임플란트 및 조직의 경우 : 프로피 컵으로 청소(스케일링이 불필요할 수 있음)하거나 플라스틱 또는 임플란트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non-aggressive한 스케일러를 이용한다.
- 치석 존재 시 : 상대적으로 임플란트에 부드럽게 작용하면서 치석제거가 손쉬운 티타늄 스케일러를 이용한다. 전통적인 날카로운 스테인레스스틸 스케일러들이 필요한 경우는 극히 드물다.
- 모든 경우: 더 연약하고 단단하게 부착되지 않는 임플란트 주위 연조직이 파괴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사용한다.

° 환자의 자가 관리
구강위생은 장기적인 임플란트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환자가 적절한 플로싱, 양치질 및 기타 다른 도구들(마우스 린스, 구강세정기, 전동칫솔, 치간칫솔 등)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임플란트 주위 프로빙
임플란트 식립 후 안정적 토대가 조성되도록, 수개월 경과 후 부드러운 프로빙을 실시한다. 많은 임상가들이 임플란트 주위에 육안상 문제점이 보이지 않으면 정기적인 프로빙을 하지 않지만 정기적으로 재확인한다.
유연한 플라스틱 또는 티타늄 프로브를 힘을 가하지 않고 부드럽게 사용하여 연약한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많은 임플란트 스케일러 키트는 적절한 프로브를 포함하고 있다.

° bone level을 모니터링하라
임플란트 주위 골 수준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방사선 촬영을 하고 비교한다. 연조직이 외관으로는 건강하게 보여도 골 흡수가 시작된 경우가 종종 있다.

° 시멘트 제거
치은연하에 밖으로 배출된 크라운 잉여시멘트는 임플란트 실패의 주요 원인이다. 크라운 장착 후 방사선을 촬영하여 인접면에 시멘트를 놓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날카로운 스테인레스스틸 스케일러로 제거한다.

° 티타늄 스케일러 샤프닝
티타늄은 스틸보다 연해 일반 스틸용 연마스톤과 함께 사용하면 스틸 입자가 티타늄에 박힐 수 있으므로 스틸용 스톤과 분리하여 전용 스톤을 사용해야 한다.

CR Conclusions
임플란트와 어버트먼트 주위에 형성된 치석은 적절한 구강위생을 시행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에게는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정기적인 재검 시에는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티타늄 스케일러는 치석 제거, 치은 접근성, 견고함 및 촉각 감각으로 인해 플라스틱 스케일러보다 우수하나, 임플란트 및 연조직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신중히 사용해야한다.

< 저작권자 © 덴포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덴포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DNN  |  (04333)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04라길 3  |  TEL : 02-319-5380  |  FAX : 02-319-5381
제호 : 덴포라인(Denfoline)  |  등록번호 : 서울, 아01592  |  등록일자 : 2011년 04월 22일
발행인 및 편집인 : 윤미용  |  편집장: 유재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미용  |  발행일자 : 2001년 9월 1일
덴포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덴포라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enfo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