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디지털 치과 치료의 새로운 흐름 펼쳐진다!
상태바
[이슈] 디지털 치과 치료의 새로운 흐름 펼쳐진다!
  • 이재민(미래로치과 대표원장)
  • 승인 2018.05.09 11: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나단 아베나임 내한 세미나 6월 12~13일 개최

오는 6월 12~13일, 코엑스 컨퍼런스룸 327호에서 ‘조나단 아베나임 내한 세미나’가 열린다. 조나단 아베나임은 펜실베니아 치과대학을 졸업, 동대학 보철과를 전공한 개원의로 현재 뉴저지에서 Jonathan Dental Spa와 사설 교육 기관인 Smile Syllabus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스트라우만 그룹의 Neodent 임플란트 메인 연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미국 내에서 높은 유명세를 누리고 있다. 이번 서울 강연은 시드니, 브뤼셀에 이은 2018년 그의 세 번째 강의다.

글 | 이재민(미래로치과 대표원장)

 

이번 강연의 핵심은 멀티 유닛 어버트먼트와 Ti base, 그리고 지르코니아나 Pekton 등을 이용한 서브프레임 혹은 원유닛 보철물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임플란트 보철의 디지털 제작법입니다. 흔히 올온4 또는 올온6 등으로 알려진 전악 임플란트 보철 방법인데, 사실 나온 지는 아주 오래된 보철 방식입니다.
익스터널 방식의 임플란트 밖에 없었던 수십 년 전에는 임플란트 전악 보철에서 널리 사용되었던 보철 방법이지만, 현재는 인터널 방식이 가지고 있는 각도 보상의 한계를 넘어서게 해주고, 잇몸의 형태를 만들고 그 위에 치아의 형태를 만드는 덴쳐와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직적 골소실이 심한 환자에서 심미적으로 이점이 있는 형태의 임플란트 보철입니다.

디지털 하이브리드 보철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오래전 사용되었던 아날로그 하이브리드 보철과 거의 같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하이브리드 보철이 아날로그 하이브리드 보철과 가장 다른 차이점이 한 가지 있는데, 바로 제작방법입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하이브리드 보철은 멀티유닛 상부에 얹어지는 서브프레임을 메탈로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메탈 구조물들은 대부분 주조방식의 제작법을 벗어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축이나 변형에 따른 오차로 인해 적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메탈 프레임을 자르고 붙이는 수고를 무수히 반복해서 완성이 되었습니다.

반면 디지털 하이브리드 보철은 간편한 구강 스캔을 통해 임플란트의 정확한 위치와 치은의 형태를 재현하고, 이를 반영한 보철물의 외형을 간편하고 자유롭게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최종 보철물 역시 지르코니아를 정밀 절삭하고, 멀티유닛과 연결되는 부위에만 티타늄 베이스를 연결함으로써 손쉽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들에도 오차는 존재하기 마련입니다만, 아날로그 주조 방식의 제작법과 비교한다면 오차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적습니다.
장기간 틀니를 사용해 치조골 소실이 심한 고령 환자들의 경우, 올온X 타입의 하이브리드 보철이 좋은 치료 옵션이 되어 줄 것입니다. 또한 상악동 거상술을 거부하시거나, 부득이하게 피해야만 하는 경우에도 하이브리드 보철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연을 주최하면서 저와 조나단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수강생 모두가 단시간 내에 이번 강의 내용을 원내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오스템, 트루어버트먼트, Partmaker와 같은 업체들과 함께 나사 유지 임플란트 보철용 파트들과 디지털 캐드용 라이브러리를 제작해 왔으며, 실제 임상에 적용하여 검증을 거치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최종 보철까지 진행이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강연 후 수강생 여러분께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등록하신 원장님들과 기공사 선생님들께 오스템 TSIII용 멀티유닛 어버트먼트 또는 컨버터블 어버트먼트와 연결이 가능한 견본 Ti base, Exocad 또는 3Shape에서 보철물의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라이브러리 역시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디지털 하이브리드 보철 제작법 외에도, 체어사이드 수작업과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함께 이용해서 만드는 전악 임플란트 즉시 보철의 제작법, 디지털 치의학 전반에 걸친 장비와 지식에 대한 강의, 3D 프린터를 임상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 디지털 치과 치료 전반에 대한 폭넓은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아울러, 이번 강연 수료자는 지속적인 디지털 관련 지식을 업데이트 받으실 수 있도록, 미국 Smile Syllabus 코스 수료자와 동일한 자격을 부여받아, Smile Syllabus Alumni 페이스북 클럽의 멤버가 되시게 됩니다.
모쪼록 관심있으신 원장님들과 기공사 선생님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승열 2018-05-14 11:57:30
문의 전화 : 010-5411-5139 이승열 경영실장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