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노인환자의 우식 예방과 치료법을 살펴본다
상태바
[CR] 노인환자의 우식 예방과 치료법을 살펴본다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8.05.1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e There Better Ways to Prevent and Treat Caries?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노인 환자의 치아 우식은 노령인구의 주요 건강 문제 중 하나이며 그 중 많은 수가 치아를 유지하고 있다. 과연 어떤 예방절차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입증되었는가? 그리고 환자가 가장 사용하고 싶어하는 것은 무엇인가? 치아 우식률이 높은 노령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수복재료는 무엇인가? 또, 가장 저렴한 수복테크닉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CR 임상의와 과학 스탭들이 이번 보고서에서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구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여러분은 이 연령대에서 왜 구강 문제가 주요 건강 문제로 인식되는지 궁금할 것이다.

- 미국 인구 2억 4천 2백만 명 중 4천만 명이 65세 이상이다.
- 노년층의 평균 수입은 빈곤 수준을 살짝 상회하는 정도이다.
- 충치치료는 비용이 많이 든다.
- 신체 장애비율이 40%가 넘는다.
- ‘노화와 건강 상태’에서 인용한 바에 따르면 : 미국 역사상 유례없는 고령자의 수와 비율 증가는 수명 연장과 베이비 붐 세대의 두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향후 25년 동안 미국 내 65세 이상 인구수는 두 배로 증가하여 약 7천 2백만 명에 이르게 된다.
- 공공 보건정책 관계자는 우식, 치주질환, 저작을 제한하는 교합 상태, 구강 건조 및 기타 여러 조건과 같은 거의 모든 고령층에게 나타나는 주요 건강 문제 중 하나로서 구강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노인 환자의 우식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테크닉과 재료를 살펴보고자 한다.

CR Survey(775명 응답)
다음 중 일부 몇 가지 답들은 예상된 바이며, 이들 중 CR 권장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다. 명시된 백분율은 CR 설문 조사에서 나온 것이다.

 - 조사 대상자의 95%는 노인 환자를 치료했으며, 71%는 우식이 가장 중요한 노인 문제라고 밝혔다.
 - 전통적인 GI(Glass Ionomer)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두 번째는 RMGI(Resin-Modified Glass Ionomer)가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여러 다른 재료들이 적은 비율로 나타났다. 두 물질 모두 입증된 바 있으며 사용 가치가 있다(다음 재료 목록 참조).
 - 가장 권장되는 치약 종류는 5,000ppm이었고, 일반적인 OTC용 1,000ppm 치약은 (권장대상이) 아니었다. 이러한 비 행동적 변화 개념은 대부분의 노인 환자에게 매우 권장된다. 이 개념은 54%가 노인 예방 절차 중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Colgate Prevident 5000은 고가이나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이다.
 - 재관리(Recare) 기간은 6개월이 가장 많이 보고되었다. 초기 우식증을 디지털 방사선으로 다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식 활성 환자의 경우에는 재 내원 기간을 보다 짧게(4개월) 잡아야 한다.
 - 응답자의 50%가 사용하는 불소 바니시는 특히 4개월간의 재 관리 내원 시 실행 가능한 예방 보조 치료이다.
 - 27%는 매일 5분 이상 고농도 불소(5,000ppm)를 5분 이상 트레이에 담아 사용하였다. 화학 요법 및 방사선 치료 환자와 같은 매우 높은 충치 위험 환자의 경우, 이는 필수적이다. 규정 준수는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 89%는 자동 칫솔을 권장하고 있다. 손으로는 양치질이 어렵지만, 자동 칫솔로는 이런 개념을 잘 지원할 수 있다. 
 - 크라운용으로는 RMGI 시멘트(74%)가 가장 바람직한 예방 재료에 속한다.
 - 31%만이 권장 식이사항을 작성했다. 우리 모두는 식이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한다.
 

고 우식 환자들을 위한 직접 수복재료
많은 치과의사들이 자신들의 고령 환자들을 위해 전통적인 콤포지트 레진을 사용하고 있음이 CR조사에서 명확히 나타났다. 아래의 예방적 수복 기술에서는 비 우식성 기존 레진계 콤포지트보다는 이런 예방적인 수복테크닉을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PREVENTIVE 속성을 주장하는 수복재료 중, 응답자가 PREVENTIVE 보철 재료를 사용하도록 요청받았을 때 가장 많이 등장한 재료들은 다음과 같다. 이들 중 일부는 신제품으로 좀 더 오랜 임상 관찰(빨간색)이 필요하다.

 Active, Puldent, bioactive 콤포지트(임상연구 진행중임)
 Beautifil, Shofu, 불소함유 콤포지트(임상연구 진행중임)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레진강화형 및 전통적인 글라스아이오노머(녹색)등이 치과의사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새로운 제품들에 대해서는 계속적인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선호는 보류되어야 한다.

 - Chemfil Rock, Dentsply Sirona, 전통 Glass Ionomer
 - EQUIA Forte, Fuji IX, Fuji II, GC America, 전통 Glass Ionomer
 - Fuji II LC, GC America, RMGI(Resin-Modified Glass Ionomer)
 - Ketac Nano, 3M, RMGI
 - Ketac Universal, 3M, 전통 Glass Ionomer
 - Riva Light Cure HV, SDI, RMGI

Cariostatic으로 알려진 기존 제품들은 많이 선택되지는 않았지만 역시 고려한다(파란색).

 - Dyract eXtra Universal, Dentsply Sirona, 불소함유 콤포머
 - Geristore, DenMat, 불소함유 콤포지트
 

비싸지 않은 직접 예방 수복테크닉
분류상 ‘예방목적의 수복재료’는 일반적으로 심미성이 떨어져도 수용이 가능하고 기존 콤포지트 레진보다 마모가 더 잘 된다. 이런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소위 ‘샌드위치 테크닉’을 사용하여 이상적인 심미성이나 최적의 마모성이 필요한 노인성 수복물에 적용할 수 있는 컨셉이 된다. 이들 특성들이 꼭 필요하지 않다면, 불소방출이 우수한 예방적 수복재료 사용만으로도 충분하다.

Sandwich 테크닉(그림 1)

 


1. 색조를 결정한다.
2. 마취전달
3. 치아삭제, class I ~ VI
4. Glutaraldehyde를 1분간 2회 도포한 후 잉여액을 제거한다(예: Gluma, G5, Microprime G 및 기타 등등).
5. RMGI나 전통 GI 아래에는 라이너를 항상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브랜드들은 프라이머를 사용하기도 한다.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확인할 것.
6. RMGI(예: Fuji II LC, Ketac Nano, Riva HV 등)는 샌드위치 테크닉의 내면용으로 사용하는 예방재료이다. 이들을 외부 마진에서 3/4㎜까지 올린다.
7. 마진에 RMGI 잉여물질 등이 없도록 치아프렙 마진을 다듬는다.
8. 치아프렙 마진을 산 에칭, 수세 및 건조시킨다.
9. 산에칭 후 수세할 때 씻겨나간 글루타알데하이드를 재 보충하기 위해 마이크로브러시로 글루타알데하이드액을 살짝 1~2초간 에칭한 마진부에 도포한다. 잉여물질은 석션으로 제거한다.
10. 프렙 전체에 본딩제를 바르고 중합한다.
11. 자신이 선택한 레진계 콤포지트를 적용한다. 약 ~3/4㎜ 두께.
12. 수복물을 휘니싱하고 폴리싱한다.

 

이 샌드위치 테크닉 과정은 최적의 심미성과 불소방출 및 마모저항성을 제공하게 된다.

비싸지 않은, 부가적으로 적용하는 레진 크라운 테크닉
설문 응답자에 따르면, 10%~50% 범위의 고령 환자가 경제적인 제약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테크닉은 이런 환자들을 위한 저가의 DIRECT 레진 크라운법으로, 임시치아 제작과 유사하여 스탭들도 실시할 수 있다(주: 미국의 경우).

레진 크라운 테크닉
1. 색조결정
2. 마취전달
3. 교두가 소실되어 치아형태를 재건해야 하는 치아부위 등에 콤포지트를 충전물로 적용한다.
4. 수복할 치아인상을 채득한다. 최소 1~2개의 근심과 원심측은 단단한 비닐 폴리실로세인(예: Blu-Mousse)을 사용한다(그림 2).
5. 손상된 크라운이나 다른 수복물을 제거하고, 치아에서 우식을 제거한 후 빈 공간을 cariostatic재료(예: 불소방출하는 콤포머인 Dyract eXtra등)로 채우고 프렙을 휘니싱한다(그림 3). RMGI나 기존 GI를 역시 사용해야하나 이들은 초기 강도가 낮다.
6. 치아프렙을 KY Jelly로 살짝 한층 발라 셋팅 후 크라운 제거가 가능하도록 한다.
7. 이원중합 레진계 콤포지트를 인상재에 넣는다(예: BulkEZ 또는 HyperFIL) (그림 4).
8. 이원중합 수복재료가 최소한으로 경화되도록 한다. 이는 손가락으로 테스트하여 평가한다(중요한 단계임!)
9. 구강에서 새 크라운이 포함된 인상재를 제거한다. 프렙을 퍼미스 가루와 물로 청소한다.
10. 수복물을 휘니싱하고 폴리싱한다.
11. 교합접촉면을 다듬는다.
12. RMGI로 수복물을 시멘팅한다(예: RelyX Luting 또는 Fuji Plus). (그림 5).

 

자연치아를 가진 노령환자를 위한 임상제안
노령환자를 위한 임상수복 섭생(자세한 브랜드 명은 앞부분 참조)

 - 병력 검토. 특히, 비스포스포네이트 등
 - 치과의사 및 스탭이 정기적인 식이제안
 - 환자가 섭취하는 약물 점검 및 가능하면 줄이기
 - 5,000ppm 치약이나 자동칫솔 사용지시
 - 최대 4개월 간격의 재관리 내원
 - 재 내원 시 치아에 불소바니시 적용
 - 고 우식 환자의 경우 트레이에 (5,000ppm) 불소적용
 - 레진강화형 또는 기존 글라스아이오노머 수복물은 필요시 적용, 기존 콤포지트는 아님.
 - 심미성이나 교합목적의 경우 샌드위치 테크닉을 사용한다.
 - 경제적으로 곤란한 경우 비싸지 않은 직접 레진 크라운을 사용한다.
 - 크라운용으로는 RMGI 시멘트가 선호된다.

CR Conclusions
치과의사들은, 가장 적절하고 입증된 예방재료와 테크닉으로 개인에 대한 존중을 갖고 고령환자들을 치료해야 할 의료인으로서의 책임이 있다. 환자들은 치과의사나 스탭들이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지 않으면 우식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 수 없다. 상기 제안된 사항들을 통해 치과의사들이 노령환자들을 치료할 때 접하게 되는 문제들을 줄여나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