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편안함과 깔끔함이 디자인 포인트!
상태바
[인테리어] 편안함과 깔끔함이 디자인 포인트!
  • 육혜민 기자
  • 승인 2018.06.0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구 ‘라임나무치과병원’

명동에 자리한 ‘라임나무치과병원’은 각 파트별 독립성을 강조한 독특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공간마다 다른 색상과 분위기로 꾸며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분위기의 공간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또 다양한 색감과 조명을 적절히 사용해 포인트를 주고, 대기실의 공간을 넉넉히 사용하면서 편하고 여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했다. 다양함 속의 균형감, 편안함과 깔끔함을 모두 담아낸 라임나무치과병원의 모습을 살펴보자.

정리 | 육혜민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사진 제공 | ㈜알리퍼블릭디자인

 

라임나무치과병원은 ‘치과’하면 연상되는 차가운 이미지가 느껴지지 않는 인테리어를 요청했다. 더해 아기자기하지만 번잡하지 않고, 그러면서도 단순해보이지 않는 디자인을 원했다. 오랜 기간 명동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는 치과인 만큼, 기존 고객을 이질감 없이 맞이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도 목표였다.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하면서도, 전체적인 디자인 요소를 조화시키는 것이 관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탁 트인 대기실로 여유로운 느낌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공간의 배치와 디자인이다. 특히 병원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대기실의 포인트를 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대기실은 기둥을 끼고 있는 구조로, 애매한 기둥의 위치가 방문객들에게 답답한 인상을 남길 우려가 있었다. 따라서, 고민 끝에 대각선의 기둥으로 포인트를 주어 출입구와 대기실을 아우르는 배치 및 디자인을 완성해냈다.
두 군데의 출입구로 혼선을 빚지 않도록, 동선을 잡아 공간을 널찍하게 사용하면서 체어 배열에도 신경 썼다. 자연스레 대기실의 공간을 넉넉하게 사용함으로써 여유롭고 편안한 느낌을 풍긴다. 마찬가지로 복도 등의 공간에도 여유를 주어 방문객들이 답답함을 느끼지 않도록 했다.

깔끔함 속에 숨겨진 포인트
장식적인 요소가 많지 않아 언뜻 심플하고 간결해 보이지만, 공간마다 포인트를 주는 것도 잊지 않았다.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바로 대기실. 천장에 모양과 크기가 각자 다른 사각 조명을 불규칙적으로 배열해 디자인적 요소를 살렸다. 돌출되지 않는 디자인으로 깔끔함까지 더했다. 무난한 것 같으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를 살린 것이다.
그 외에 복도와 각 실에도 분위기에 맞게 조명의 모양과 배치를 달리했다. ‘빛’이라는 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것.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적절히 섞어 사용하고, 복도에 앤티크한 모양의 등갓을 사용함으로써 포인트를 더했다. 빨간 벨벳의 사각 포인트 장식 또한 눈길을 끈다.
전체적으로 직선과 사각형 등의 ‘선’을 이용해 깔끔한 느낌을 부여하고, 중간중간 포인트 요소를 삽입함으로써 단순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번잡해보이지 않는 인테리어를 완성한 것이다.

다양한 콘셉트를 하나로 아우르다
각 파트별 독립성을 강조한 인테리어는 라임나무치과병원만의 포인트다. 알리퍼블릭디자인은 각각의 공간마다 복도의 이미지에 차별성을 두고, 각기 색다른 느낌으로 디자인했다. 따라서 대기실과 진료실, 복도의 바닥은 쓰임에 따라 색상과 느낌을 확연히 달리 한다.
김진국 대표는 “공간마다 차별성을 둔만큼 디자인을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 힘들었다”면서 “각각 다른 느낌을 풍기는 복도의 연결 부분을 이질감 없이 조화하기 위해 수많은 미팅을 거쳤다”고 말했다.
요구사항에 맞춰 공간을 쓰임에 따라 분리하면서, 전체적인 디자인을 해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미팅이 거듭됐다. 그 결과 각 공간마다 확연히 다른 느낌을 주어 구분하면서도 이질감 없이 조화를 이뤘다고 할 수 있다. 동선이 꼬이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도 잊지 않았다.

여러 가지 색감, 조화를 이루다
데스크와 벽면, 바닥의 타일 등은 따뜻한 색감의 재료를 사용했다. 옅고 짙은 원목 무늬의 복도와 책장 등도 편안한 느낌을 한층 더한다. 다양한 색을 사용하면서, 적재적소에 블랙 컬러를 사용해 복잡해보이지 않도록 균형감을 맞췄다. 구강관리실과 상담실, 화장실 또한 어두운 컬러들이 적절히 사용되어 무게감을 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