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고점도와 저점도 2가지 타입, 골라 쓰는 플로어블 레진!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고점도와 저점도 2가지 타입, 골라 쓰는 플로어블 레진!
  • 육혜민 기자
  • 승인 2018.06.0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흥 ‘BEAUTIFIL Flow Resin’

 

조상호 원장이 뷰티필 플로우 레진(이하 뷰티필 플로우)을 처음 접한 것은 작년 5월이다. 그 이전에 주로 사용했던 것은 3M의 플로우 레진과 GC, 메타필, 에스터라이트, 그리고 덴츠플라이 제품이다. 일전 사용했던 제품들에 크게 아쉬웠던 점은 없었으나, 일부 플로우 레진의 경우 물리적 강도가 조금 떨어지고 한 가지 점도만 나오기 때문에 가끔 고점도 플로우 레진의 부재를 아쉽게 느낀 적이 있었다고. 그러던 와중, 고점도와 저점도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뉘어진 뷰티필 플로우를 알게 되어 사용하기 시작했다.

 

골라 쓰는 2가지 타입 플로어블 레진
뷰티풀 플로우 레진은 베이스, 서비컬, 와동의 직접수복 등 다양한 케이스에 사용할 수 있는 고점도 ‘Low Flow Type’과 흐름성이 좋아 실란트나 베이스 라이너 등에 적합한 ‘High Flow Type’의 두 가지로 케이스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저점도의 Low Flow Type은 주로 2급 와동의 gingival floor에 베이스로 쓰고 있다는 것이 조상호 원장의 설명. 기타 1급 와동에서도 와동의 벽과 벽이 만나는 부위에 잘 스며들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그런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반면, 고점도 High Flow Type은 정중이개 레진 충전부위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그러면서 “고점도는 치경부 마모증에서 외형을 만든 후 잘 무너지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조상호 원장은 “free-formed matrix를 사용하여 충전할 때, 팩커블 레진은 구석구석 잘 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아 기포가 형성될 수 있는데 반해 플로우 레진은 앞선 문제에 장점을 갖고 있는 대신 물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면서 “고점도 타입의 뷰티필 인젝터블은 이러한 단점을 어느 정도 커버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하다면 팩커블 레진으로 충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GIOMER로 지속적인 불소 방출 및 생성
조상호 원장이 생각하는 뷰티필 플로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불소를 방출하는 ‘GIOMER(자이오머)’다. 자이오머는 지속적인 불소의 방출로 치아 변색을 막아주고, 지속적인 불소 방출 및 생성으로 구강의 산성화를 방지해준다.
신흥 측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자이오머는 타액과 작용하고 수복면 표면에 필름막을 형성해 플라그 침착을 방지할뿐더러 S-PRG(Pre-Reacted Glass-Ionomer Filler) 표면처리 기술로 2차 우식 예방을 도와주는 안티플라그 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조상호 원장은 이에 관해 “임상에서 실제 검증하기는 힘들고, 실험 논문상의 결과가 더 정확할 것”이라면서 “임상에서 이러한 장점이 있다는 것은 추가적인 안심 수준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문헌 상 불소 방출량의 유의미성에 갑론을박이 있긴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섬세한 패키지 디자인, 한층 편리한 조작성
뷰티필 플로우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패키지다. 먼저, 잉여 레진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특수 설계된 시린지 팁은 원하는 만큼만 짜서 사용할 수 있어 낭비를 막아준다. 조상호 원장은 “흘러내리지 않게 만든 시린지는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용도 러버쉴드 캡을 팁에 끼울 수 있게 디자인돼 시린지 사용 후 제품 보관이 용이하다. 뷰티필 팩커블 레진의 경우 (튜브타입)캡이 분리돼 있지 않고, 튜브에 일체형으로 붙어 있어서 사용할 때 매우 편하다고 한다.
단, 시린지 분배 시 힘의 배분을 돕기 위한 360° 회전 핑거 그립은 너무 회전이 잘 되어서 가끔 불편할 때가 있다면서 “차라리 회전 없이 원형으로 나온다면 더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방사선 불투과성과 경제성도 만족
조상호 원장은 뷰티필 플로우의 방사선 불투과도에 “만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가격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여타 회사의 레진들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반면 “폴리싱 후 자연치와 매끈하게 연결되는 느낌에 있어서는 약간 아쉬운 감이 있다”면서, 폴리싱 후의 광택도 마이크로필드 레진에 비해 조금 아쉽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