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포라인
Clinical InsightClinicians Report
치아삭제 카바이드 버 : 브랜드별 차이는?Operative Carbide Burs : Does Brand Matter?
덴포라인  |  denfoline@denfoline.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6.08  10:36:4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치아 프렙시 카바이드 스틸 버가 부러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들 버에 대한 국제규격이 있지만 동일한 번호의 버도 각각 사이즈와 형태에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버의 가격도 차이가 크다. 우리가 매일 개원가에서 사용하는 브랜드들도 임상적으로 수용가능한 점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시중에 유통되는 많은 카바이드 버를 비교하여 여러 가지 버의 특징을 살펴 가장 좋은 브랜드들을 확인하였다.

° 다이아몬드 버와 카바이드 버 모두 임상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많은 임상가들이 두 가지 모두 사용 중), 버의 종류보다는 임상 시 조심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주로 북미 임상가들을 대상으로 한 CR 조사(n=964)에 따르면, 81%는 Class I과 II 직접 수복을 위한 치아프렙 시 주로 카바이드 버를 사용했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는 pear-shaped 버였다.
이번 CR보고서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카바이드 버들의 요약, 브랜드별 비교, 임상 팁 및 CR 결론 등을 살펴본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카바이드 버 요약
(최근 CR 조사데이터는 964명의 임상가를 대상으로 Class I과 II의 치아 프렙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바이드 버에 대한 것이다).
   
 
   
 

브랜드별 비교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Class I 및 II용 프렙에 사용하는 카바이드 버의 형태와 크기는 다양하다. 이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번호는 329-333(pear shaped) 버이다. CR은 330 시술용 카바이드 버의 대표적인 브랜드들을 분류하여 다음 도표를 통해 주요 특성들을 비교하였다. 평가 항목은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임상가가 느끼는 촉각 평가, 팁 길이, 버의 강도, 마진부의 미세파절, 재료 절삭 속도 및 버의 개당 가격 순의 비중으로 각 항목별 평가를 통해 전체적인 평가를 내렸다.
   
 

평가과정에 대한 참고사항
° 팁 길이 : 팁 길이가 길수록 CR 임상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음.
° 버 강도 : 버 팁들은 ISO 기준에 따라 측면에 하중을 가해 영구 변형 또는 파절되는 지점까지 시험함.
° 소재 절삭속도 : 표준 판 유리 위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절삭된 재료를 수량화하여 얻음.
° 마진의 미세파절 : 갓 발치한 치아에 Class II 프렙을 실시하고 형광 염료를 침투시켜 블랙광 현미경 하에서 시편을 관찰함.
° 임상가의 촉각 평가 : 내부 CR 임상가들이 버 작동 시 평가한 버의 질적 등급.

임상팁
° 절삭 전에 정확한 방사선을 판독하며, 건전 치질을 보존하기 위해 우식감지 제품 사용도 검토한다.
° 인접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Class II 프렙시에는 인접면 보호기구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FenderWedge(Directa), FenderWedge(Garrison), WedgeGuard(Triodent).
° 버의 멸균과 재사용은 비용이 들고 일반적으로 버의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카바이드 버는 한번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일부 임상가들은 수복물 휘니싱같은 다른 용도로 버를 재사용하기도 한다. 
° reverse tapered 버(예 : pear)를 사용하면 수복물의 기계적 유지력을 부여하고자 할 때 수렴각의 측벽을 만들기 쉽다. 
° 버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핸드피스를 점검한다.
° 버 팁 길이는 삭제 시 깊이 게이지로도 사용할 수 있다. 길이는 브랜드별로 차이가 있다.
° 치아 삭제량이 많은 경우와 프렙 다듬기용으로 CR이 추천하는 기구들
       - 프렙량이 중간~많은 경우
          버 : pear(331-333), elongated pear(245-246),
          straight round-end(1155-1158)
          Hand instruments : 다양한 전통적인 장착 기구들
       - 프렙량이 적은 경우
          버: pear(329-330) 또는 elongated pear(245-246)
          Hand instruments: Dr.Colonna(American Eagle), Meisinger,
          Hu-Friedy,  Hartzell(DenMat), Premier

CR Conclusions
현재 시판중인 다수 카바이드 버들은 임상적으로 잘 사용되고 있다. 평가한 모든 브랜드들은 모두 만족스러웠다. CR 테스트에서 전체적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카바이드 버는 다음과 같다. Alpen 330FG(Coltene/Whaledent), FG330(Henry Schein), NeoBurr FG330(Microcopy, MDT) 등이다. 치질에 이차적인 손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끝이 편편한 직각 형태보다는 끝이 라운드한 형태의 버(예를 들어 pear-shaped)를 사용한다. 치아 프렙을 실시할 때 카바이드 버는 한 번만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CR 임상평가자들이 좋은 평가를 내린 제품들


셀프큐어와 방사선 불투과성을 높인 셀프어드히시브 레진 시멘트
   
 
SpeedCEM으로 알려진 최신 버전 레진시멘트는 자연치아구조나 임플란트 어버트먼트상의 지르코니아 수복시(예, Zonostar, IPS e.max ZirCAD, 또는 BurxZir등) 광중합으로 효과적인 자가중합을 포함한 시멘테이션력이 향상된 특징을 지닌 제품이다. 또한 리튬디실리케이트 글라스 세라믹(예, IPS e.max)과 금속과 금속을 기반한 수복물의 본딩시에도 적합하다. 다음과 같은 높은 방사선 불투과성과 쉬운 제거력을 포함한 다음과 같은 우수한 특성들을 보유하고 있다.

장점: ①쉽고 빠른 사용과 제거 ②수복물 장착을 쉽게 해주는 점도와 흐름성 ③반투명 색조를 포함한 높은 방사선 불투과성 ④좋은 본딩력

제한점: ①냉동 보관요 ②치과의사들이 언제 레진 시멘트를 사용해야 할지 또는 다른 선택을 해야할지를 결정해야 함.

입증된 플로어블 레진계열 콤포지트 : 새로운 적응증과 개선된 특성들
   
 
널리 사용되는 광중합형 SureFil SDR Flow는 내마모성 개선, 더 높아진 방사선 불투과성 및 새로운 적응증: Class III와 Class V 수복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추가적인 적응증은 Class I과 II 우식용 베이스 및 소와열구, 코어 축성 그리고 Class I의 보존적 치료에 사용한다. 플로어블 레진은 CR이 측정한 대로 낮은 중합 스트레스로 인해 4mm까지 벌크 충전이 가능하다. 색조는 Universal, A1, A2, A3등이다.

장점: ①흐름성이 우수하고 적합성이 좋으며, 셀프레벨이 되며 사용이 쉽다. ②모든 색조에서 중합깊이가 우수하다(4mm이상 두께에서도) ③높은 방사선 불투과성 ④추가적인 색조들

제한점: ①장기적인 임상마모성이 아직 설정되지 않음. ②Class I과 II의 내부수복용으로만 사용함.

샤프한 니들이 연결된 합리적 가격의 봉합사
   
 
저가 폴리 글리코릭산(PGA, Poly-glycolic acid) 봉합사이다. 테스트한 제품의 카다로그 번호는 : VU496-SI: 4-0 Redisorb Undyed 18" MPS-2. 특징: 착색하지 않음. 3/8 circle, 19mm의 정밀 리버스 컷팅 니들이 있음. 강도 유지형은 다음과 같이 보고됨: 14일에 65~75%, 21일에 40~45%, 28일에20% 미만.

장점: ①컷팅 니들이 샤프함 ②가격이 우수 ③PGA는 유연성있는 흡수성 물질 ④강함

CR 의견: 색이 없어 사용 시 육안으로 구별이 어렵다. 바이올렛 색조 버전도 있음.

< 저작권자 © 덴포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덴포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DNN  |  (04333)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04라길 3  |  TEL : 02-319-5380  |  FAX : 02-319-5381
제호 : 덴포라인(Denfoline)  |  등록번호 : 서울, 아01592  |  등록일자 : 2011년 04월 22일
발행인 및 편집인 : 윤미용  |  편집장: 유재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미용  |  발행일자 : 2001년 9월 1일
덴포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덴포라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enfo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