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탐방] “실습을 통한 임상능력 업그레이드”
상태바
[세미나탐방] “실습을 통한 임상능력 업그레이드”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5.12.0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Tooth Preparation"

“실습을 통한 임상능력 업그레이드”

치과 의사라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Tooth Preparation".
하지만 기본적인 술식이기 때문에 치과의사들이 소홀히 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 안된다.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술식을 벌써 4년째 꾸준히 개최하며 4년차 34기까지 이르는 성공적인 세미나가 있다.
이번호에서는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Tooth Preparation" 찾아보았다.

요즘 세미나 동향은 임플란트와 교정이다. 개원의들이 가장 많이 찾으며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임상적으로 임플란트를 하려면서 가장 많이 부딪치는 학문의 하나가 basical한 치주학이다. 그렇듯 보철 또는 inlay, onlay, 레진 등을 하기 위해서는 항상 기본이 될 수 있는 기술의 하나가 tooth preparation(이하 prep.)이다. 보철물을 심미적이고 기능성 있게 시술하려면 기본이 prep이란 것을 치과의사라면 다 알 것이다. 2002년부터 시작된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Tooth Preparation"은 선우일권 원장과 최성우 원장이 연자로 나서 치과임상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체크하고 참가자들의 임상수준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임플란트와 교정 세미나의 홍수 속에 기본의 원리원칙을 중시하며 시작하게 된 "Tooth Preparation" 연수회는 4년째 꾸준히 개최하며 34기까지 이르는 성공적인 세미나 거듭나고 있다.

‘Tooth Preparation’ 올바른 이해
선우일권 원장은 “가장 기본적인 술식이다. 하지만 우리는 너무 쉽게 기본적인 것을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연수회를 시작했다”라고 말한다. 치과의사가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prep일 것이고, 치과의사의 기본 술식 중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학부 때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도 못하고 개원해서도 prep에 대해 연수를 받는다는 것이 왠지 치과의사로서 창피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에는 알찬 정보의 prep연수회를 찾기 어렵고 정작 배우기 위해 많은 용기가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최성우 원장은 “우리 연수회에 참가한 원장님은 임상경험이 20년 이상 되신 분부터 새내기 치과의사 선생님까지 다양하다. 이렇게 찾아와 같이 배운다는 겸손과 열정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한다. 실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더 나은 보철과 레진치료등 양질의 치료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본이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많은 원장들이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Tooth Preparation’ 참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보면 소홀했던 분야에 제대로 된 Tooth Preparation 연수회를 만들고 싶었다는 선우 원장과 최 원장은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임상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의미에서 지금껏 매달 연수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론 30 실습 70’ 의 구성
Prep의 기본 원칙을 강의하고 어떻게 prep을 해야지 보철물이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만족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가의 주제 아래 매월(토,일) 연수회가 열린다. Prep은 전치, 소구치, 대구치에 따라 다르며, 각 crown의 종류에 따라 prep방법이 다르다. 또한 마진의 형태에 따라서 prep방법이 다르다. 그 중 4가지 종류의 prep을 교육한다. 한 달에 한번 하는 단발성 세미나이지만 대부분 교육이 실습 위주이며, 실습은 'KaVo EWL jaw Simulator G-50' 사용함으로써 실전과 거의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 교육한다. 선우 원장과 최 원장도 직접 시술하며  노하우를 바로 가르치는 방법으로 교육내용이 구성된다.
교육하는 연수 내용은 토요일에는 #11 All ceramic crown 대해서 이론과 실제 임상 실험을 하며, 일요일에는 오전 오후 나눠 오전에는 #35 PFM Crown을 임상실습을 하며, 오후에는 #36 PKT Crown(MOD onlay)와 #37 Gold full crown 등 이론의 임상증례와 실습을 통해 체계적이고 바로 이해할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 강의 일정은 토·일요일 양일간 진행하며 월 1회로 계획되어 있다. ( 1월과  8월에는 연수회가 열리지 않는다. )

基本 原理原則을 강조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Tooth Preparation' 연수회는 치과 의료를 ‘Science and Art'에 기초해 학문에서 얻을 수 있는 바른 기술과 술식을 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연수회 내용의 대부분 실습으로 이루어지는 이 세미나는 수련의의 초심을 잃지 않고 기본 원리원칙에 철저하게 입각해 치과임상의가 갖춰야할 기본 요건을 제시해 주고 있다. 강의 내용은 tooth preparation의 기본이다. 확실한 임상경험과 치밀한 학문연구에서 얻어지는 바른 기술과 술식을 배울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선우일권 원장과 최성우 원장은 ‘Tooth Preparation'에 대한 국내 연수회를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며, Prep에 대한 기본 술식과 노하우를 많은 개원의들에게 전수하며 활동해 나아갈 것이다.

선우일권 원장 약력
83년 서울치대 졸업
현 백상치과의원 원장
현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원장

최성우 원장 약력
95년 원광치대 졸업
현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원장

세미나그룹 연락처
전화 / (02)796-2224
담당자 / 박경화
E-mail / dentasso@hotmail.com

Dr. Choi & Associates Dental Clinic "Tooth Preparation" 추천제품

DIATECH Diamond Burs Set
최경명 임상 세미나 팀에서 엄선하여 선택한 인네이, 온네이, 크라운&브릿지의 프렙을 위한 Dia Points 키트이다. 최상의 보철을 위한 완벽한 프렙을 위한 Dia-Points 선택가이드 견본이다. 세트에 포함된 12형태와 3가지의 option이 있다. 천연 다이야몬드의 105~125um 입자의 ML타입으로 normal cut 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한진덴탈 (02)752-8402     가격 / 6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