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하고 간편한 브라케팅을 위한 엘레메트릭스 활용법
상태바
정밀하고 간편한 브라케팅을 위한 엘레메트릭스 활용법
  • 박서정 원장(트리Baylor 치과)
  • 승인 2018.07.0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레메트릭스를 이용한 또 다른 임상 적용⑤

 
서론
교정 치료에서 브라켓의 정확한 위치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에 영향을 미친다.

1, Smile Arc
2, Mutually protected Occlusion
3, Marginal Ridges & Contacts
4, Symmetry
5, Transition from Ant to Buccal Segment
6, Occlusion of Buccal Segment
7, Torque Control

 
 

여러 가지 첨단 기술 및 재료 등의 발달과 더불어 교정치료에서도 많은 선생님들의 스마트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커다란 발전과 놀라운 성취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브라켓을 정확한 위치에 계획대로 본딩하는 일은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많은 노력과 연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완벽하게 해결되었다고 볼 수는 없을 듯하다. 그러나, 디지털 도구의 힘을 빌리면 내, 외부적 변수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를 최소화하면서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안정성과 편리함을 얻을 수 있다.

본론(활용법)
<디지털 이미지를 DBS 가이드로 활용하기>*그림 1~5

DBS 본딩을 하기 전 석고 모델 상에서 FA point를 그리거나 또는 브라켓의 높이를 그려서 실제 구강 내에서 직접 본딩을 하기 전 브라켓의 본딩 위치를 계획하고 예상해 보는 일은 흔히 하는 작업이다.
이 작업을 디지털 모델 상에서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1. SWA에 맞춘 자동 시뮬레이션으로 시간 절약.*그림 1
2. 자동으로 계측되는 FA point 및 사전 설정된 브라켓 높이 등으로 시간 절약. *그림 2
3. 브라켓과 치면 사이의 Gap의 양 및 필요한 본딩 레진의 양 실시간 검토 가능.*그림 3
4. 다양한 디지털 계측 도구를 이용하여 브라켓 위치의 정밀도 계획 가능. *그림 4

 

<엘레메트릭스 고유의 IDB 트레이 이용하기>*그림 8
이 부분은 다음 연재에서 더 구체적으로 설명될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디지털 상에서 브라케팅을 하는 과정에서 오는 장점 외에도 엘레메트릭스 고유의 IDB 트레이만이 가지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독보적인 정밀함을 가진 3차원 모델을 바탕으로 제작됨.
2. 개개인에 따른 맞춤형 트레이로 안정성 높은 디자인.
3. 본딩 시 잔여 레진 제거 및 광조사가 용이.
4. 충돌이 있을 경우 원하는 대로 트레이의 Segmentation 가능.
5. 상당히 안정적이고 단단한 트레이 형태.
6. 본딩 후 제거가 간편.
7. 부분 트레이 또는 Jig로 디자인 할 경우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Occlusal Rest 자동 형성.
8. 시판되는 대부분의 브라켓 시스템 그대로 사용 가능.
9. 실물 브라켓 사이의 오차까지도 고려한 각 브라켓의 정밀한 3차원 데이터를 보유.
10. 트레이 stl 파일 내보내기가 자유로워 원내 제작, 기공소 주문 제작 모두 가능.

<엘레메트릭스 디지털 셋업 플랜 모델과 Lab-work을 통한 IDB법>*그림 9

 
 
 

이 부분 역시 차후 연재에서 더 자세히 설명될 것이다. ‘create Simulation’ 기능과 자동 셋업을 보조해 주는 ‘Setup Workflow’ 기능을 이용하여 DIY 셋업플랜 모델을 완성하고 이 모델을 3차원 출력을 한다. 이 3차원 프린트가 된 DIY 셋업 모델 상에 브라켓을 고정하고 IDB를 제작하면 100프로 디지털 과정은 아니지만 디지털 셋업을 바탕으로 제작된다는 의미에서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다.

1. 개별 치아의 Segmentation이 정밀한 3차원 모델을 이용하여 셋업에 드는 시간 절약.
2. 발치 및 설측 증례에도 활용 가능.
3. 가장 적합한 셋업을 위해 각각 다른 치료 계획으로 몇 번이든 반복 셋업 플랜 가능.
4. 필요에 따라 Passive 또는 Straight Segment를 위한 정교한 셋업 가능.
5. 엘레메트릭스의 정교한 진단 도구들을 사용하여 Diagno-therapeutic Application 가능.
6. 설측 뷰 등을 통한 정밀한 상·하악 교합 검토 가능.
7. 셋업에 익숙해져 가면서 효과적인 Learning Tool로서의 역할.

 

<슈어스마일 셋업을 통한 설측 브라케팅>*그림 10

앞으로 슈어스마일 서비스가 이뤄지면 상악하악교합까지 맞춘 정밀한 디지털 셋업을 바탕으로 브라케팅을 하고 브라켓이 본딩된 디지털 모델의 STL 파일을 내보내기 할 수 있다. 이 브라켓이 본딩된 모델을 3차원 프린터로 출력을 한 다음 기공소로 보내어 Thermoplastic Material로 통상적인 작업과정을 거치면 IDB 트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아직까진 최종 셋업 모델을 완성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순측IDB 트레이처럼 설측 IDB 트레이 자체를 출력할 수는 없다. 그러나, 발치 또는 설측 증례의 경우도 여러 치료 솔루션을 제공하는 슈어스마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IDB를 적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얻게 된다.

1. 슈어스마일 브라켓 라이브러리에 있는 약 3만여 개의 브라켓 선택이 자유로움. *그림 11
2. 순측은 물론 설측 브라케팅도 가능.*그림 12
3. 상·하악 교합, 치아의 토크까지 고려한 정밀한 셋업 가능. *그림 13
4. 최종 셋업은 의사에 의해 DIY로도 가능하고 또는 처방만 작성하여 회사에 주문도 가능.
5. 최종 셋업 상의 브라케팅을 초기 모델로 그대로 복제.*그림 14

 
 

6. 최종 셋업 모델과 초기 모델 상에 가상의 와이어를 넣어 비교 가능. *그림 15
7. 브라켓의 위치 또는 와이어의 형태 등을 중첩 비교 가능. *그림 16
8. 계획 부위의 치아 이동을 최소화하고자 할 경우, 최종 셋업 모델과 초기 모델의 브라켓 중첩에 의해 그 위치를 일치시키는 것이 가능.
9. 필요한 경우 Global Movement를 계획한 셋업 플랜 가능.
10. 동영상 도구를 이용하여 치료 진행 중 브라켓의 충돌 등을 미리 예견 가능.

결론
IDB의 도움없이도 더 정교한 브라케팅을 하는 선생님도 계시고, 또 아무리 최고의 IDB법이라 하더라도 오차가 Zero일 수는 없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결국 교정치료에서 환자를 위해 의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이 ‘피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화’하려는 것이라고 본다면, IDB도 그 노력의 하나이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엘레메트릭스의 도움을 받아 오차를 줄일 수 있었고 결국 이런 노력이 교정치료 기간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이어질 다른 선생님들의 엘레메트릭스 IDB 활용에 대한 여러 선생님들의 귀한 경험들에 대한 연재도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