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침습적 치료를 위한 새로운 재료에 대하여
상태바
최소 침습적 치료를 위한 새로운 재료에 대하여
  • Dr. med. dent. Janine Schweppe
  • 승인 2018.08.08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수복 패러다임의 변화?

Dr. med. dent. Janine Schweppe
독일 마인츠 대학 보존과 객원 치과의사
독일 Heraeus Kulzer GmbH사 글로벌 과학담당 매니저

소개
지난 수십 년 동안, 치과용 콤포지트는 저작력에 대한 저항성과 관련하여 큰 진화가 있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콤포지트를 이용한 구치부 수복은 아주 작은 크기의 와동에만 국한하여 적용됐다. 그러나 현재는 확장된 II급 와동과 단일 견치 수복이 일상적인 진료가 되고 있다.
현재 이용이 가능한 콤포지트 중 일부는 과거에 오직 간접 수복법으로만 해결할 수 있었던 큰 범위의 수복물들도 직접법으로 수복할 수 있는 최적화된 물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확대된 적응증들의 장기간 생존에 대한 임상 연구는 아직 부족하지만, 간접수복이 불가능한 경우 현대의 콤포지트들이 이미 사용되고 있다. 일부 환자는 높은 비용 때문에 간접수복을 거부하기도 하고, 일부 환자는 이미 최소 침습 치료에 대해 알고 있거나 혹은 어려 치수강까지 확장된 경우 프렙 삭제량을 많이 할 수 없는 경우이다. 다른 사람들은 여러 번의 내원 예약을 원치않거나 간접 수복을 받기에는 좋은 상태가 아니다. 마지막으로 역시 중요한 것은 불분명한 치수상태나 또는 현재 치주 상태가 간접수복을 견디지 못할 경우도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인레이 또는 풀 베니어 같은 간접 수복 어느 경우에도 적응증을 갖고 있다면 문제가 발생한다. 직접수복은 대부분 건전한 치아 조직을 보존하고 경제적이며 일회로 처치가 가능해 막대한 노력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수행할 수 있다.

첨단 치과 치료를 위한 새로운 재료
Heraeus Kulzer는 최근 최소침습 치료를 위한 옵션을 가능하게 하는 두 가지 새로운 재료를 출시했다.
GLUMA Bond Universal은 본딩 전략에서의 다양성으로 인해 진정한 유니버살 one-bottle 접착제로 셀프 에칭, 에칭 & 린스 또는 선택적 에나멜 에칭 모드에서 적용할 수 있다. 이는 치과의사가 자신이 잘 적용해온 에칭 테크닉을 사용하거나 또는 환자의 임상상황에 따른 에칭법을 적용할 수도 있게 해준다. 또한, GLUMA Bond Universal은 치아 외에도 구강 내 콤포지트, 세라믹 또는 금속 등 각종 재료와도 결합하는 유니버설한 재료이다. 단, 실리케이트/유리 세라믹스의 경우 GLUMA Bond Universal을 적용하기 전에 수복물 표면에 실란 GLUMA Ceramic Primer를 적용해야 한다.
다른 물질과 결합하는 이런 다양성은 치과내 적응증과 관련된 접착제들을 줄여줄 뿐 수복물 수리의 개념에서도 수복물 전체를 교체하는 대신 최소침습적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수복물 수리는 이제 국제적으로도 과학적 합의에 의해 동의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GLUMA Bond Universal은 경화 모드(빛, 이원 중합 또는 화학중합)방식과 관계없이 콤포지트 결합 시에도 보편성을 나타낸다. GLUMA Bond Universal은 이들 재료를 이원중합하는 촉진제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
Heraeus Kulzer의 두 번째 새로운 재료는 새로운 광중합형 유니버설 나노 하이브리드 콤포지트인Charisma Topaz이다. 이 레진은 보통 여러 다른 특수한 콤포지트들에서만 볼 수 있는 많은 유용한 특성들을 하나에 담았다. 즉, 모노 색조가 쉬우면서도 높은 심미성의 멀티 색조 수복 역시 가능하다. 또한 수복물 파절과 이차우식을 방지하는 핵심요소인 매우 높은 기계적 안정성과 낮은 수축성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Charisma Topaz는 탁월한 조각성과 주변 조명하에서의 긴 작업시간과 함께 부드럽고 끈적임이 덜한 점도가 결합되어 있다.
다음 임상 증례는 과거라면 전형적인 간접법에 의한 수복치료가 시행될 경우이지만 이 두 가지 재료를 쉽고도 성공적으로 이용한 경우를 보여주고 있다. 

임상증례
45세의 남성 환자가 35번 치아의 원심 교합면 골드인레이를 소실하고 보존과에 내원했다. 인접 치간의 우식성 치경 병소로 인해 인레이를 다시 시멘테이션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따라서, 병변을 제거하고 최종 수복물을 장착하기 전까지 임시 글라스아이오노머 수복재를 적용했다.

 
환자는 건강한 상태였고, 치아는 생활치로 증상은 없었다. 최종수복을 위한 내원에서 우리는 환자와 함께 치아의 우식이 확대되지 않도록 직접 콤포지트 충전으로 치아를 수복하기로 결정했다. 임시 수복물을 제거하고, 러버댐을 적용했다.
 
충분한 접촉점을 확보할 수 있어 최근 II급 와동처치 시 적합한 단면 매트릭스 시스템을 적용했다.

GLUMA Bond Universal의 사용
이후 와동을 GLUMA Etch 35 Gel을 사용하여 완전히 에칭처리했다. 법랑질에 30초, 상아질에 20초간 에칭 시간을 확인하며 먼저 법랑질과 상아질에 적용했다.

 
수 초간 많은 양의 물로 헹구어 낸 후, 와동 내 남아있는 수분은 약하게 공기를 짧게 분사하여 제거하였다. 상아질을 지나치게 건조시키면 술후 민감증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해야 한다. 법랑질 위에 백색 에칭 패턴이 보이면 와동 건조가 지나치게 이루어진 것이므로 수분이 함유된 마이크로브러시로 다시 젖은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GLUMA Bond Universal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와동내 습도(moist)가 필요하다. 물론 이는 젖은(wet)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GLUMA Bond Universal을 와동 전체에 충분하게 적용한다. 와동 표면 내에서 20초간 부드럽게 문질러 접착제가 치아에 침투하여 반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는다. 이후 에어를 높이면서 접착층의 솔벤트를 증발시킨다. GLUMA Bond Universal의 공기 건조는 접착층이 공기에 의해 더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완료된 것이다. 그 결과 이같은 균일하고 광택 있는 접착층을 얻게 된다.
 

접착제의 도포는 수복물이 10초 동안 광중합되면서 마무리된다.

백색의 플로어블을 와동이장재로 사용하는 장점
이후, Baseliner 색조의 Charisma Opal Flow를 와동 저에 축성하였다.

 
이는 치아색의 수복물과 상아질 사이의 경계를 나타내는 백색 불투명층을 만든다. 이런 최대 1mm층은 추후 필요 시 수복물의 제거를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하고자 함이다. 이 층은 불투명도 때문에 40초의 광중합이 필요하다.

Charisma Topaz 수복물 배치
수복물은 A2 색조의 Charisma Topaz를 이용하여 와동 바닥부터 첫 번째 수평 증가로 시작했다.

 
이 증례는 상아질 변색이 없는 구치부 수복이므로 쉽게 모노 색조로 축성하기로 결정했다. 광중합 후, 인접 치간은 A2색조로 생성하였다.
 
이제 전정 교합 형태는 비스듬한 층으로 형성하였다.
 
Charisma Topaz는 부드럽지만 안정적인 점도로 축성과 조각이 쉽다.
수복물의 층은 그림 9에 나와 있는 것처럼 설측과 충전물의 열구를 재형성하여 완성하였다. 콤포지트 각 층은 각각 20초 동안 광중합 하였다.
 
최종 사진은 치료 직후에 완성된 교합 조정 및 폴리싱된 수복물을 보여주고 있다. 러버댐을 사용함에 따라 치아는 건조되어 인접 치아보다 약간 밝게 보였다. Charisma Topaz의 색조는 러버댐 장착 전의 치아색과 일치했다. 따라서 그 색조는 예상대로 치아의 재 수화가 더 어두워 질 때까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risma Topaz의 뛰어난 음영 적응성으로 인해 치아와 색조간 음영 변화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이것은 Charisma Topaz가 치아색조와 수복물 색조간 작은 불일치도 균형있게 잡아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요약
Heraeus Kulzer의 두 가지 새로운 치과용 재료는 쉽고 스트레스 없는 안정적인 수복물을 가능하게 한다. GLUMA Bond Universal의 경우, 치과의사는 이 접착제로 셀프 에칭, 에칭 & 린스 및 선택적 에나멜 에칭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히 경험하고 익숙해진 에칭 전략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Charisma Topaz는 모노 색조 또는 멀티 색조 테크닉에 기반한 적응증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인해 그 선택이 다양하다. 높은 기계적 강도는 장기간의 수복물을 위한 선결 조건이다. 이 두 재료는 간접(수복법) 범위내로 직접 및 간접 수복재간의 경계를 변화시키는 최소 침습 치료를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