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무선 LED 헤드램프 : 좋은 생각인가?
상태바
[CR] 무선 LED 헤드램프 : 좋은 생각인가?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8.08.0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최근 몇 년 동안, 루페(loupes)와 헤드램프(headlamp)가 치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 CR 설문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의 90% 이상이 루페를 사용하고 이들중 약 80%가 LED 헤드램프를 사용한다고 집계됐다. 무선 헤드램프는 편리함과 편안함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다. 무선 헤드램프는 상당히 다양하다. 이번 호에서 CR 스태프들이 헤드램프를 비교해봤다.
무선 헤드램프는 편리해 보인다. 루페 착탈을 간단하게 해주고 코드로 인한 문제점도 없애줄 수 있다. 그러나 편리함에는 대가가 따르기 마련이다.
무선 헤드램프는 배터리 수명이 짧고, 머리에 더 많은 무게를 두고, 낮은 세기의 세팅을 갖는다. 이 보고서는 현재의 무선 치과 헤드램프를 비교하고, 무선의 장, 단점에 대해 논의한다.

 

 

무선 LED 헤드램프 비교
CR은 9개의 각기 다른 브랜드의 무선 헤드램프를 비교하였다(알파벳 순서로 배열). 헤드램프 제조업체들은 세 가지로 한정하였다: 배터리 수명, 빛 세기, 무게. 각 제조업체는 주어진 매개 변수 내에서 각 변수를 신중하게 조작하여 다양한 헤드램프를 만든다. 이것은 새로운 모델이 시장에 일상적으로 출시되며 급속히 성장하는 분야이다.
표 요약
·가격과 무게: 가격은 995달러부터 3,175달러까지 다양하고, 무게는 28g(헤드램프만)부터184g(루페포함)까지다.
·조작: 대부분의 모델은 상대적으로 무균장갑을 낀 손의 뒷면을 사용하여 조작할 수 있었다. 2개의 모델은 작동을 위해 Twisting이 필요했다.
·빛 퀄리티: 임상의들은 여러 강도 수준의 옵션을 선호했지만, 일단 선호도를 선택하면 대부분조정하지 않는다. 개별 조명 요구사항은 확대수준, 작업 길이 및 개인취향에 따라 다르다. 최대 강도와 색온도(현장중심에서 측정한 14"작동거리)는 9,000럭스~30,000럭스로 다양했으며 푸른하늘(10,000K)에서 자연흰색(3,900K)까지 다양했다.
·배터리: 배터리 수명 범위는 1:30부터 5:40까지이다. 배터리 수명이 긴 전조등은 무거웠으며,강도가 높을수록 배터리 수명이 짧았다. 재충전 시간은1:00에서 2:15까지 다양했다. 재충전 시간은 배터리 교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배터리 수명보다 이상적이다. 대체 배터리 비용은 12.5달러에서 295달러까지이다.
·배터리 부족 표시: 스트로보 출력이 있는 조명은 임상의에게 임박한 라이트문제를 경고하는데 가장 효과적이었다. 하우징의 작은 표시등은 쉽게 간과되었다.

 

무선으로 갈아타야 하는가?
배터리수명: 무선헤드램프는 유선모델보다 현저하게 수명이 짧다. 하지만 많은 임상의는 타이머의 도움으로 또는 배터리충전 및 교환을 직원에게 위임하여 배터리 일정에 쉽게 적응한다.
세기: 코드가 없는 헤드램프는 유선모델보다 덜 강하지만 대부분의 임상의들은 무선모델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너무 강렬한 조명은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2016년 8월 임상의보고서 참조).
무게: 무선헤드램프는 유선모델보다 머리에 더 많은 무게를 둔다. 그러나 대부분의 임상의는 무게 증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만일 무게가 문제가 된다면, 고품질의 편안한 코싸개와 쉽게 끈으로 무게를 분산시키고 편안함을 높일 수 있다.

CR 결론
·무선 헤드램프는 편리하고 코드꼬임의 가능성을 배제한다.
·임상의는 증가된 무게, 제한된 강도 및 설정으로 인해 구애받지 않는다.
·무선 헤드램프는 고려할 가치가 있는 실행 가능한 옵션이다. 그러나 배터리 수명단축은 주요관심사로 남아있고, 많은 임상의에게 ‘선택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유선 제품의 선이 걸린다면 무선으로 바꾸는 것도 고려하라. 아니면 무선 사용자처럼 배터리를 자주 갈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생각하며 그냥 웃어도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