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Computer-Assisted implant guide surgery system의 임상적 활용(2/3)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Computer-Assisted implant guide surgery system의 임상적 활용(2/3)
  • 윤상용 주임과장(좋은강안병원 치과)
  • 승인 2018.08.08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용 주임과장(좋은강안병원 치과)

지난호에 이어서
Digital guide surgery system을 적용 시 도움이 되는 적응증


4. Implantation on posterior zone ­ Immediate prostheses
구치부 즉시 보철 증례에서는 전치부와 마찬가지로 Prosthetics-driven implantation을 할 수 있으며 Premanufactured provisional restoration을 사용한 즉시 수복 및 로딩을 통해 저작 기능을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아래는 OneGuide가 런칭되기 훨씬 이전 케이스라서 타 회사의 Digital guide surgery system을 사용해 치료한 증례입니다.


상기 환자분은 35세 남환으로 회사 사정으로 인도네시아에 거주하시는 분이었습니다. 하악 좌측에 존재하는 종양성 병소의 치료를 주소로 내원하셨고 하악 좌측의 팽윤, 비박, 흡수 심하여 병소의 크기를 줄이고 기존 골의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병소의 영향을 받은 잔존치를 발거하면서 조대술을 시행하였습니다. 하악골 골절 및 감염 등을 예방하기 위한 술후 관리 및 교육을 시행하면서 정기 체크를 시행하였고 4개월 가량 경과 후 임상 및 방사선 검사를 시행한 결과 경미하지만 양호한 골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환자분께서 #46 missing된 상태였는데 우측 저작을 좀더 잘 할 수 있도록 임플란트 치료를 원하셨으며 한국에 지속적으로 올수 없는 상태라 즉시 보철까지 진행하기 원하셨습니다. #46이 발거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상태라 수평적, 수직적 골 흡수가 어느 정도 존재하였지만 골이식 없이 잔존골에 식립하여 즉시 보철물까지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계획을 세웠기 때문에 어느 정도 깊이 식립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골 소실로 인한 잔존 골의 형태가 그다지 좋지 않았기 때문에 Prematured customized abutment과의 관계도 매우 양호하다 볼 순 없었습니다. 하지만 식립 시 초기 고정이 충분하였고, 보철물 체결에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측방간섭은 제거하고 CO시 교합력 부하는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즉시 보철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환자 분의 사정에 의해 9개월가량 임시보철물을 사용하였고, 치유 과정에서 별다른 문제없이 잘 유지되었습니다. 9개월 때 최종보철물을 제작하여 보철 마무리하였습니다. 현재 임플란트 후 3.5년 f/u 하였는데 별다른 합병증 발생없이 유지되고 있으며, 하악 좌측 병소는 임플란트 식립 2년경과 후까지 f/u 하다가 충분한 골 회복과 병소 크기의 감소 확인 후 Excision하였습니다. 해당 병소 또한 재발없이 잘 치유되었고 계속 주기적으로 f/u 중입니다.


현재는 #36, 37 ext. site에 OneGuide 통한 임플란트 식립 계획 중입니다.

 


5. Implantation on posterior zone ­ Insufficient alveolar bone
구치부에서 치조골이 많이 부족한 증례에서도 전치부와 마찬가지로 Prosthetics-driven virtual surgery를 통해 동시에 시행되어야 하는 추가적인 Advanced surgery(GBR, Ridge split 등)에 대한 계획을 좀 더 정확히 세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CASE 1

 


상기 환자분은 64세 남환으로 기존에 다니던 치과에서 임플란트를 하기 힘든 상태라는 이유로 상악의 RPD를 제작하여 사용 중이셨는데 임플란트 치료를 강력히 원하셨습니다. 양측 상악동의 심한 pneumatization과 mucocele이 관찰되었으며, 하악 치아 심한 교모 및 구치부 정출, 심한 deep bite로 인한 상악 구치부 무치악 부위 보철 공간 부족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수직 교합 고경의 회복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스플린트 및 하악 치아의 보철을 통한 교합 고경 증가, 원가이드를 사용한 양측 상악 구치부 무치악 부위 임플란트 및 상악동 거상술, #37 임플란트 치료를 계획하였습니다. 원가이드의 surgical template가 있었기 때문에 수술 시간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에 양측 5개의 임플란트 식립 및 양측 상악동 거상술을 한번에 시행할 수 있었습니다.


술 후 3개월 경과 관찰 후 인상 채득하여 보철치료 진행하였으며, 10개월 경과하였으나 별다른 특이 소견없이 잘 사용 중입니다.

 

CASE 2
해당 환자는 조절되지 않은 당뇨를 가지고 있는 57세 남환으로, 임플란트를 통한 기능의 회복을 주소로 내원하였습니다. 이전에는 당뇨약을 복용했었으나, 3년 전부터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고 내과 정기 체크를 가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초진 내원 시 만성치주염으로 인한 다수 치아의 결손 및 동요, 전반적인 치조골 소실, 양측 상악동의 함기화 등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초진 검사 및 상담 시행 후 당뇨 조절을 위해 내과의사에게 바로 협진 의뢰하여 조절을 시행하였습니다.
다수치아 발거(#15-17,25,26,27) 및 잔존치 부위의 치주치료 후 상하악 임시 의치 제작하여 사용하였고 2개월 가량 치유를 기다렸습니다. 치유 기간동안 혈당 수치가 좀더 안정화되었고, 발치창 또한 양호한 치유 상태를 보였기에 OneGuide를 이용한 임플란트 치료 계획을 세웠습니다.


발치 2달 후 최소한의 연조직 치유 확인하고 상하악으로 나누어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OneGuide surgical template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양측 상악동 거상술, 편측 GBR과 8개의 임플란트 식립술을 한번에 시행할 수 있었습니다.


상악 임플란트 수술 2주 후, 상악 부위의 stitch-out과 하악 임플란트 수술을 함께 시행하였습니다. #35,36,37 ext. site은 attached gingiva의 부족으로 flap op.를 시행하였고, #47 ext. site는 attached gingiva가 충분하여 flapless op.를 시행하였습니다. 식립 직후 OneGuide analysis 시 미리 제작해놓았던 Customized Abutment(OneFit)를 체결하고 Temporary prostheses를 setting 하였습니다. 상악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임시의치 내면을 삭제하고 tissue conditioner를 적용하여 3개월 가량 사용하였습니다. 
술후 3개월 경과 후 상악 부위도 인상 채득하여 customized Abutment (OneFit) 제작하였으며 Temporary prostheses를 setting하여 loading을 시작하였고 2달 사용 후 최종 보철물 완성하였습니다. 잔존치의 기존 shade가 어두워 환자의 요구에 따라 좀더 밝은 shade로 수정하였습니다. #21도 치주염으로 예후 불량하여 발거한 후 Ovate pontic 형태의 Zirconia Bridge 제작하였습니다. 


모든 치료 종결 후 2~3달에 한번씩 당뇨 조절 상태 확인 및 치주 상태 체크 위해 경과 관찰 시행하고 있으며, 위생이 불량한 부위에 대한 전문가 치면세마 및 스케일링, TBI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Loading 후 1년 경과하였으나 특이 소견 없으며, 치료 결과에 대한 환자분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다음호에 계속 >
본 연재는 3회에 걸쳐 진행되며, 이어지는 이야기는 다음호(9월호)에 이어서 게재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