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Computer-Assisted implant guide surgery system의 임상적 활용(3/3)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Computer-Assisted implant guide surgery system의 임상적 활용(3/3)
  • 윤상용 주임과장(좋은강안병원 치과)
  • 승인 2018.09.0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용 주임과장(좋은강안병원 치과)

 

 

지난호에 이어서

 

 

6. Medically compromised patients/ 7. senescent patients
이번 증례에서 Digital guide system은 Minimally invasive surgery를 훨씬 더 안전하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게 해주거나 수술 시간을 최소화해주어 환자가 수술로 인해 가질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술 후 회복 시간을 단축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즉시 수복이 가능할 경우에는 조기 기능 회복이 환자의 General condition을 개선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상기 환자는 부정맥으로 항혈소판제제 포함한 약 복용중이며, 만성신부전으로 혈액투석(3회/1주)을 하시는 83세 여환이었습니다. #26i의 보철물 탈락, #36i의 심한 동요도(3도)로 구강내 전체적인 치료를 주소로 내원하셨습니다. 신장내과 협진을 통해 현재 혈액투석을 통해서 전신적인 상태가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항혈소판제제만 1주일 복약 중단하고 관혈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술후 복용하는 약은 TID에서 BID로 감량하기로 하였습니다.

예후 불량한 다수 치아 발거 및 #36i 제거하였고, OneGuide를 사용하여 #15,16 ext, site는 flapless, #27,31,33,43,46 ext. site는 open flap implantation을 시행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상악 1회, 하악 1회로 나누어 수술 시행하였으며 초기 고정 확보되었기에 수술 횟수 감소 위해 healing abutment 체결하여 non-submerging 시켰습니다. 술후 환자의 general condition은 양호하게 회복됨을 확인하였고 보철치료 완료 후 f/u 진행 중입니다.

 

CASE 2
이번 환자는 혈관성 치매로 진단받은 58세 여환으로 내원 초기에는 약간의 언어 및 인지 장애를 보였습니다. 하악 좌측의 편측RPD를 사용 중이셨으나 지대치 보철물의 탈락으로 내원하셔서 보호자 요청에 의해 임플란트를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잔존치근(#33,34,35)발거 후 원가이드를 사용하여 #33,35 ext.site의 immediate implantation & GBR, #36, 37 ext.site의 delayed implantation을 계획하였습니다.

 

절개부터 발치, 임플란트식립 및 골이식 후 봉합까지 1시간 내에 모든 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협조도를 오랫동안 얻기 힘든 환자였기 때문에 10분마다 1분 정도 휴식 시간을 가지면서 manage를 하였습니다. 

 

#36i,37i은 식립 한달 반 후 임시 보철물 사용하여 loading시작하였고, 발치 후 즉시식립한 #33i-35i는 식립 다달 반 후 loading시작하였습니다. 임시보철물로 계속 사용하다 POD 5months에 최종 보철치료 완료하였습니다.

8. Multiple implantation
임플란트의 식립 개수가 많고 양측 or 상하악으로 모두 op.field가 존재하는 경우에 digital guide surgery system의 장점이 가장 두드러질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수술 시간을 확실히 줄이면서도 훨씬 더 정확한 위치에 식립을 가능하게 해주고, splinting이 가능한 환자에서는 즉시 수복 및 로딩도 가능하게 만들어주며 경우에 따라서는 안전하고 정확한 flapless op.도 도와줍니다. 이런 장점들은 환자들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 충분히 매력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CASE1


상기 환자는 음주 상태에서 Slip down으로 Rt.ZMC fx.발생했던 71세 남환입니다. 우선 전신마취 하에 ZMC fx.에 대한 ORIF 및 예후 불량한 다수 치아 발거를 시행하였고, ORIF 후 2달간 골절부 치료 경과 관찰상 양호하여 나머지 치과 치료를 시행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경제적인 이유로 상악은 surveyed cr.& RPD 치료를 계획하였고, 하악만 임플란트 치료를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악무치악부 치조골 흡수가 심하고 불규칙하였기 때문에 상하악의 임시 의치를 제작하여 충분히 사용하면서 발치장의 치유를 기다리기로 하였습니다.

 

CASE 2

 


상기 환자분은 기존에 양측 사랑니를 지대치로 하여 하악의 RPD를 사용 중이셨던 56세 여환입니다. #35,38,45,4의 이차 우식과 치근단병소 등으로 인해 RPD를 계속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내원하셨습니다. 이 환자 또한 OneGuide런칭되기 훨씬 이전 케이스라서 타회사의 digital guide surgery system과 Osstem fixture를 함께 사용해 치료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35,38,45,48을 발거 후 Surgical template를 이용하여 #35i,45i는 즉시 식립 및 GBR,36i,37i,46i,47i은 1stage implantation을 시행하였습니다. #36i는 수평적 골 흡수가 상당히 존재하였으나 GBR 없이 수술을 마무리하기 위해 crestal bone기준으로 2mm가량 깊이 식립하였습니다.

 

식립 1달 후 인상채득하여 customized abutment & splinted temporary Crown 제작하여 early loading 시행하였고 2달간 사용 후 최종보철치료 완료하였습니다.

 

9. Full arch rehabilitation
Full arch rehabilitation을 위해서 수술 실력은 당연히 중요하겠지만 치료 계획때부터 최종 보철물의 디자인을 고려한 Top-down treatment planning이 되어야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현재까지 고안된 치료 방법 중 가장 정확하고 안정적인 방법이 바로 Digital surgical guide system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기존에 교합기상에서 full arch wax-up을 해야만 확인 가능했던 최종 보철물의 디자인이 프로그램상에서 digital mock-up을 통해 가능해지고, 이 가상 목표에 맞춰 임플란트의 위치, 방향, 개수, 수술방법 등을 결정할 수 있으며 디자인에 따라 미리 준비된 abutment와 임시보철물을 사용하여 immediate restoration & loading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상악구개부에 3개의 anchor pin을 tripod positioning하여 surgical template의 고정력을 증가시킨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였고 고정력을 충분히 얻어 1stage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식립 3개월 경과 후 Abutment와 임시보철물 제작하여 loading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환자분의 개인사정으로 정기적인 교합 조정하면서 사용 중입니다.

Conclusions
Digital surgical guide system(OneGuide)는 위에서 제시한 9가지 외에도 많은 경우에서 적용이 가능하며, 일반 수술 kit 외에도 상악동 거상술용 kit, onebody micro implant를 위한 kit 등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그 적응증은 훨씬 더 넓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바쁘고 정신없는 임상 과정에서 술전 계획과 수술 시에 치과의사가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을 좀 더 단계적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점이 있기에 향후 Digital surgical guide system이 훨씬 보편화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