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Customized Abutment를 사용한 임플란트 bridge 제작
상태바
[디지털 임상] Customized Abutment를 사용한 임플란트 bridge 제작
  • 이훈재 원장(이다듬 치과)
  • 승인 2018.09.0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⑥

 

Customized abutment는 임플란트 보철물을 심미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으로, 제작하는 방법에는 Casting Method와 CAD/CAM Milling method가 있다.
Casting Method는 전체적인 임플란트 보철물의 형태를 Wax-up 하고, 이 상태에서 Cut-back작업을 한 후, Casting을 통하여 Customized abutment를 제작하는 방법이다. CAD/CAM milling method는 CA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하고 CAM 프로그램에서 Milling을 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Milling을 통한 Customized abutment의 제작은 Ti blank(환봉)를 사용하게 되는데, 임플란트의 Fixture와 연결이 되는 부위는 Hex나 Non-hex type으로 미리 제작이 되어 있고, 상부의 Abutment만 Milling작업을 통해 제작하기 때문에 15~20분 정도의 시간이면 한 개의 Customized abutment를 제작할 수 있다.

 

식립한 임플란트의 종류와 회사에 따라 환봉이 제작되어 있으며, 치과에서 제작을 하려면 Metal milling machine을 구비하면 된다. 또는, 기공센터로 보내서 Customized abutment 제작을 의뢰하여도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다.
Customized Abutment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장점은 임플란트의 식립 방향에 영향없이 적절한 위치에 Abutment를 제작할 수 있고, 심미적인 Emergency profile를 형성할 수 있으며, Cement type이나 SCRP type의 보철물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임플란트 Bridge의 경우에는,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와 다수의 임플란트를 연결해야 되기 때문에 Customized abutment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임플란트 식립 방향이 서로 간에 차이가 심하다면 Cement type의 Bridge를 제작하겠지만, 어느 정도의 각도 차이라면 SCRP type의 Bridge를 제작하는 것이 더욱 유리하다.

다음에 소개할 임상 Case는 하악 우측의 제2대구치와 견치까지의 5unit crown & bridge를 제거하고 제1,2소구치와 제1대구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기로 하였다. 최종 보철은 치과 내에서 Milling 작업을 통해 Customized abutment를 제작하였고, 임플란트 보철은 Bridge와 견치와 제2대구치는 Crown을 제작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