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TRIOS3, 디오나비로 원스톱 디지털 환경 구축!”
상태바
[특집] “TRIOS3, 디오나비로 원스톱 디지털 환경 구축!”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8.11.05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RIOS3 유저, 서울프라임치과 정유석 원장

트리오스3를 도입한 것은 2015년 9월이다. 트리오스2를 사용하는 선배로부터 구강스캐너의 장점과 필요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던 차에, 트리오스3가 출시됐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구입을 결정했다. 트리오스3는 이전 모델에 비해 속도도 빨라지고 팁도 작아지는 등 전반적으로 크게 업그레이드 됐다. 남양주 서울프라임치과 정유석 원장을 통해 치과 내 디지털 기반의 진료 환경과, 트리오스3의 장점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2007년 수련 당시, ‘노벨가이드’를 처음 써보고 ‘가이드 수술’의 장점과 필요성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됐다. 그러나 당시의 노벨가이드는 비용이나 정확도 면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이후, ‘디오나비’를 접하면서 가이드 수술에 대해 다시 관심을 갖게 됐는데, 지금은 모든 임플란트 시술을 ‘디오나비’로 진행할 정도로 가이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구강스캐너의 필요성을 알게 되어, 3년 전 트리오스3를 구입했고 최근엔 3D프린터 ‘디오 프로보(DIO PROBO)’도 도입했다. 향후 밀링장비가 도입되면 최종 세팅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디지털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트리오스3는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 외에 여러 장점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속도가 빠르다’는 점을 가장 높이 평가하고 싶다. 몇몇 구강스캐너를 다뤄봤는데, 현존 구강스캐너 중엔 가장 빠르고 민첩한 것 같다. 속도가 크게 중요해 보이지 않지만, 좀 익숙해지면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다. 트리오스3는 시원시원하게 찍히는 트리오스만의 ‘맛’이 있다.

정확도나 정밀도도 아무 문제가 없다. 일부 논문에서는 싱글이나 3유닛 브리지까지는 구강스캔이 더 정확하다고 하고, 전악의 경우엔 기존 인상법이 더 정확하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 전악의 경우 구강스캔과 인상법 간의 차이는 대략 20~30마이크론 정도이다. 이는 0.03㎜ 정도에 불과한 수치여서 실제 임상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인상을 뜨고, 석고를 붓고, 다듬고, 다이를 만들고, 마운팅에 이르기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오차의 합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전악의 경우도 모델리스로 구강스캔만을 이용해 다수의 치과의사와 기공사들이 실제 보철을 제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