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교육 및 상담용 제품
상태바
환자교육 및 상담용 제품
  • 김보현
  • 승인 2006.01.1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교육 및 상담용 제품

환자들의 덴탈 I.Q는 점점 높아지고 진료에 대한 정보나 자료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치과에 있어 이런 환자들에게 일목요연하게 치료방식이나 계획을 설명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방안으로 전문 코디네이터를 두는 치과가 늘어가고 있다. 여기에 기존의 상담용 구강모델이나 서적외에도 최근에는 각종 상담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도 출시되고 있다.  이에 이번호에서는 환자교육 및 상담용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현대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제나 새로운 정보와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에 갈망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 등 IT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소비계층이 정보를 획득하여 서로 공유하는 것이 요즘 추세다. 이런 현상은 어느 한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치과계에도 이러한 현상은 빠르게 번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의료도  서비스 시대
과거에 신규 내원 환자는 당연히 그 치과의 단골 환자가 되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이러한 법칙은 깨지고 환자들의 이동화가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이는 비단 치과뿐만 아니라 모든 병원들에게 해당되는 문제이다. ‘과거의 의료업이 이제는 의료서비스업이다’라는 말처럼 환자들은 각 병원들의 서비스 질을 따져보고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A치과보다 B치과가 더 싸다?  A치과보다 B치과가 더 시설이 좋다? A치과보다 B치과가 더 친절하다? A치과보다 B치과가 더 실력이 좋다?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처음 내원한 환자들이 기존의 병원을 등지고 마음에드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있는게 현실이다.
하지만 아직도 이런 현상에 대해 불만, 불평만을 늘어놓고 있는 치과의사들이 많다. 실력은 내가 더 좋은데 시설만을 보고 치과를 옮기는 환자들을 아쉬워하며 속상해 한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잘되는 치과, 환자가 많은 치과를 가보면 분명히 다른 점이 있다. 물론 인테리어나 시설면에서 잘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환자 한명한명에게 친절하고 자세한 상담을 해주는 의사와 코디네이터들의 노력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실제로 취재차 소규모의 의원에서부터 대규모 치과병원을 방문하다 보면 환자가 많은 병원은 다양하게 준비된 상담용 자료를 이용하여 치료과정부터 진료비까지 자세하고 친절하게 상담에 응하는 장면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또한 머지않아 불어닥칠 의료개방에 대비해 병원 자체적인 경잭력을 키워야 하는 시대가 왔다. 좋든 싫든 외국의 대형 병원들이 들어오는 것은 거의 기정사실화 되어있다. 외국의 대형병원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물론 질높은 진료도 중요하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질높은 서비스가 요구된다. 외국의 병원들은 막대한 자본을 내세워 서비스나 시설 개선으로 승부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서비스란 결코 어렵고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은 아니다. 친절하고 꼼꼼한 상담, 언제나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음이면 한번 내원한 환자를 단골환자로 만들기란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이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환자 상담을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다. 환자들은 의사나 스텝들처럼 전문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용어에서부터 아주 생소할 수가 있다. 환자의 입장에서 이해가 쉬운 자료나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손쉽고 자세한 환자 상담을 위한 각종 서적에서부터 구강모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까지 개발되고 있다.

다양한 상담용 제품들
과거에는 치과 상담용 자료가 서적이나 구강모델 등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컴퓨터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각종 상담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나 디지털 장비를 이용해 환자의 구강내 사진을 직접 촬영해 환자자신의 구강 상태를 보여주면서 상담하는 자료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후자는 디지털 장비 즉 구강카메라나 엑스레이 등을 구입해야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반 상담용 프로그램 제품은 CD, DVD, DVI 형식으로 다양할뿐더러 별도의 장비가 없이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수 있다.
그러면 이제부터 시중에 출시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구강모델, 서적 등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상담용 컴퓨터 프로그램
현재 환자 상담용 프로그램은 행복창고의 덴탈코디와 해림정보통신기술의 덴탈게이트, 인포비젼 등이 있다. 서적이나 구강모델, 팜플렛 등을 이용해 상담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설명위주의 과정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치료과정을 다양한 화면으로 보여주어 시간절약이 가능하고 환자들의 이해도도 높일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진료방식과 해당 진료의 전후 및 진행과정을 디지털화해 모니터로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런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내원한 환자를 본래의 치료 목적외에 다른 시술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환자의 동의를 이끌어내는데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들어 브릿지와 임플란트 시술 전후의 자료를 환자에게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브릿지 환자를 임플란트 환자로 전환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장점이 있으면 아쉬운 점도 있는 법이다. 프로그램의 특성상 미세한 치료 부분까지는 설명이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다. Crown과 같은 진료에는 화면에서 만으로 충분히 환자에게 이해를 시킬 수 있지만 예를들어 라미네이트 진료의 경우에는 이를 깍아내는 정도 등을 화면만으로는 환자에게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임플란트의 경우에 최근 다양한 술식이 소개되는데 그러한 술식들을 모두 설명하기란 불가능하다. 이는 업체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보완될 수 있는 부분들이다. 최근의 치과진료 술식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구입시 그때그때 업체들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행복창고 - 덴탈코디(DENTAL CODY)
최근 대중화되고 있는 임플란트를 비롯해 크라운, 인레이, 온레이, 브릿지, 실란트, 레진, 라미네이트, 덴쳐, 브리칭 등 대부분의 치과와 관련된 치료가 포함되어 있다. 3D로 제작해 실제 치아 모형에 가까운 화면을 환자에게 보여주어 보다 이해가 쉽고 치료과정을 전문의료인이 아닌 환자의 수준에서 보여주며 각종 치료 과정를 하나의 화면에 비교하며 동시에 보여줄 수가 있어 환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운용 방식은 매우 간단하다. 환자의 상태를 체크한 후 필요한 치료가 결정되면 모니터상에 결정한 치료 방식을 선택한다. 그러면 치료의 초기단계부터 진행 과정 치료후의 모습으로 마무리 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환자는 자신의 치료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고 자세한 설명을 들음으로써 어느 정도 치료 공포에서 벗어나 안정된 자세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의사의 입장에서도 진료에 대해 환자와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또한 치료부분을 확대하는 기능, 컬러파레트를 이용해 의사나 스텝들이 직접 그리며 설명할 수 있는 기능, 프린트, 임상사진을 보관할 수 있는 갤러리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다.
덴탈코디는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계속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부록으로 제공되는 일러스트와 증례사진으로 제작된 20여가지의 상담자료는 이전에 라이트뷰 박스에서 일일이 봐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였다.
이러한 장점들을 정리해 보면 치료과정이 프로그램에 의해 전개되어 환자가 자신의 상태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치료 상태를 모니터 상에서 자유롭게 확대ㆍ축소해 보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절한 임상사진을 추가해 함께 보여줌으로써 생생한 실재감을 느낄수 있도록 했다. 병원 입장에서 시간과 인력 절감의 효과를 볼수 있고, 모니터 상의 화면을 프린트 해 보관 할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를 저장해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도 다시 열람이 가능하다.
목동치과병원의 전진순 진료실장은 “1년 전부터 덴탈코디를 사용해오고 있는데 환자들에게 기본적인 진료 설명과 과정을 이해시키기에 아주 편리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진료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이해시키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른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반면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교정과 관련된 몇몇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해 교정치료와 관련된 부분이 제외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이 부분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최근의 다양하고 새로운 임플란트 술식을 모두 담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올 연말에 업그레이될 부분에 보완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기에 3D로 제작된 동영상 프로그램을 추가해 환자의 질환 상태를 애니매이션화 해서 동영상으로 치료의 진행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임상데이터 저장기능을 확대하는 등 편집기능이나 네트워크버전 등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기존의 사용자들이 지적한 부분을 업그레이드해서 보다 완벽한 프로그램으로 출시한다는 입장이다.
남영수 사장은 “몇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소프트웨어를 100% 완벽하게 제작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근 1년반동안 앞으로 개선될 점을 찾는데 주력해 왔고 주위에 문제점을 지적해주신 원장님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이제 왠만한 문제점은 거의가 보완된 업그레이드 제품이 올 연말에 출시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해림정보통신기술 - 인포비전(INFOVISION)
치과를 가서 예약이 되어 있지 않은 대부분의 환자들은 대기실에서 기다리게 된다. 이때 환자들이 마치 TV나 비디오를 보듯이 자연스럽게 치과진료정보(각종 치과진료의 진료과정, 치과상식 등), 해당치과 광고(원장 약력, 진료시간, 치과내 장비 등), 명화나 풍경이미지의 사진 자료와 애니매이션을 시청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제품이다. 고화질의 LCD 화면에 다양한 컨텐츠 즉 치료과정에서 디테일한 수술장면을 애니매이션 처리해 환자들에게 치과 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임플란트나 미백 등 일반 환자들에게 생소한 치과 진료를 소개함으로써 궁금증을 유발, 놓칠 수 있는 환자들까지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치과진료전보의 중간중간에 홍보에 주력할 수 있도록 마케팅 컨텐츠를 삽입하는 기능은 치과광고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요즘 치과원장들이 인테리어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데 인포비전은 벽걸이형, 스탠드형, 일체형 그리고 구강카메라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외장형으로 구분되어 있어 치과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포비전을 실행시킬 수 있는 형식은 3가지 타입으로 제작되고 있다. 먼저 컴퓨터 설치가 어려운 곳이나 뛰어난 인테리어 효과를 내고 싶은 장소에 전원 케이블 하나만을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수 있는 DVI 타입이 있다. 판매업체의 하드웨어를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둘째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 컴퓨터용 CD로 인포비전의 컨텐츠를 제작해주는 타입이다. 특히 진료실의 유니트체어 LCD 모니터에 장착하면 효과적이다.
셋째로 DVD 타입인데 일반 TV에 DVD player를 연결해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다. 치과 대기실의 TV에 연결하여 재생시키면 효과적이다.

해림정보통신기술 - 덴탈게이트(DENTAL GATE)
인포비전이 비디오와 같이 치과에서 환자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을 처음부터 긑까지 보여주는 1:多 개념의 상담 프로그램이라면 덴탈게이트는 필요한 컨텐츠만을 선택해 보여주는 1:1개념의 상담 프로그램이다. 행복창고의 덴탈코디와 유사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모든 치료과정의 설명이 덴탈코디는 슬라이드식 구성으로 정적인 자세한 설명이 가능한 반면 덴탈게이트는 동영상 형식으로 제작된 동적인 상담 프로그램이다.
로칼 수준의 다양한 케이스가 치료 전ㆍ후 사진 자료 뿐만아니라 진료과정이 동영상으로 들어있어 환자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맞는 전문적인 진료 상담을 가능하게 해준다. 환자의 이해도를 위해 고화질의 사진 및 애니매이션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치과의 과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 상담자가 없더라도 환자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환자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된 제품이다. 또한 중간중간에 코믹한 요소의 애니매이션을 추가해 상담시 환자의 지루함을 없앨 수 가 있다. 세부적인 컨텐츠가 다양함으로 거의 모든 질환을 상담할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세부적인 컨텐츠에 비해 디테일한 상담에는 어렴움이 따라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또한 덴탈코디처럼 다양한 임프란트 술식을 포함하지 못하고 있다.
진석훈 대표는 “처음 제작시 컨텐츠의 다양함에 초점을 맞춰 전문적이고 자세한 내용에는 많은 신경을 쓰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며 “올 가을쯤 업그레이드될 버전에는 많은 단점이 보완되었다”고 설명했다.
업그레이드 현황을 살펴보면 이미지 추가, 그림판 추가, 프린트 출력 기능 등 기존의 제품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할 계획이다.
그리고 현재 부족한 컨텐츠의 추가제작을 비롯하여 현재 보유한 컨텐츠를 다양한 각도에서 재조명한 컨텐츠를 추가로 구성하는 등 진료과목을 더욱 세밀한 항목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식별하기 쉽도록 전문적인 컨텐츠의 추가 구성이다. 또한 세련되고 사용이 간편한 메뉴바를 추가로 구성하고 아직은 보편화되지 않은 보톡스, 급속교정, 급속치아미백 등 환자에게 필요한 치과 상식에 관한 내용을 추가할 계획이다. 

환자 상담용 서적
현재 발행된 환자 상담용 서적으로는 김경헌 원장의 치과상담도우미(나래출판사)와 보철상담도우미(지성출판사), 그리고 박병기 원장의 환자와함께하는 치과이야기(나래출판사) 등이 있다. 저자 모두가 현 치과의사이고 환자 진료시 직접 촬영한 슬라이드 사진 위주로 설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실제감을 줄 수 있다.

치과상담도우미
저자 김경헌. 나래출판사에서 출간한 본 서적은 심미 성형치과부터 보철, 보존, 임플란트, 소아치과 분야까지 개원의들이 다룰 수 있는 거의 전 분야를 본 서적을 통해 다루고 있다. 그러나 결코 어려운 내용으로 치료의 바이블이 될 수 있는 서적은 아니다. 책 내용은 치과 분야의 문외환 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따라서 환자 상담시 환자가 자신이 받을 진료를 이해하는데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생생한 칼라화면과 큰 판형 그리고 치과진료의 진단과 계획에서 결과까지 여기에 꼼꼼한 설명을 곁들였다. 고은이치과의 유영준 원장은 “이제 한국 치과 어느곳이든 상담하는 원장들과 스텝들 손에 치과상담도우미가 들려지는건 자연스러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본 서적의 저자 김경헌 원장은 “매일 여러 임상 과목들을 진료해야하는 일반 개원의에게 임상 전체를 보여주는 안목을 길러주고 환자와 진료상담에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본서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판형은 290×350이고 총 181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2004년 발행되었으며 정가는 15만원이다.

환자와 함께하는 치과이야기
저자 박병기. 나래출판사에서 출간한 본 서적은 98년 초판 발행당시 많은 인기를 끌어 99년 개정판, 2002년에 마무리 3판 서적이다. 내원환자의 치료전 사진과 치료후 사진을 비교 분석 함으로써 치료 경과를 환자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소아치료에서부터 전치부치료, 치주보철, 의치, 임플란트, 교정치료 등 다양한 구강내 임상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판형은 270×350이고 총 70페이지로 제작되었다. 정가는 10만원이다.

보철상담도우미
저자 김경헌. 나무나루 출판사에서 출간하고 현재 지성출판사에서 판매하는 본 서적은 보철과 관련된 모든 치료가 수록되어 있는 환자 상담용 서적이다. 전치부 보철 증례 13증례, 보존 수복 증례 9증례, 구치부 보철 증례 13증례, 전악 부분악 회복 증례 15증례, 기타 증례 등 총 50증례의 다양한 케이스가 임상사진과 함께 수록되어 있다.
판형은 260×320이고 총 87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1999년 발행되었으며 정가는 6만원이다.

재미있는치과진료
저자 전상원. 신흥인터내셔날에서 발행하고 현재 한국퀸테센스에서 판매하는 본 서적은 치과진료를 환자에게 알기 쉽고 편안하게 설명해주는 일러스트 중심의 상담용 서적으로써 환자 스스로도 대기실에서 편안하게 볼 수 있는 교육용이다. 자칫 딱딱해지기 쉬운 다양한 치료방법과 올바른 치과상식까지 총 망라되어 있다.
2002년 발행되었으며 총 75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정가는 3만5,000원이다.

상담용 구강모델
구강모델은 현재 일본의 니신덴탈에서 제조한 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조광덴탈 그리고 국산 제품으로 일신치재에서 몇가지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 그리고 미국과 독일의 제품을 수입해서 판매하는 브로드인에도 몇가지 상담용 모델들이 판매중이다. 조광덴탈에는 5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구강모델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지면관계상 몇가지 대표적인 모델들만을 알아보기로 한다. 

조광덴탈
P15D-TRM.272(하단사진참조)
연성의 실리콘 치은이며 상악 좌측 제1대구치 정출, 하악 좌측 제1대구치는 결손 부위이다. 치석이 있으며 잇몸이 벗겨지므로 환자에게 치주질환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모형의 좌측은 본이 흡수되어 있으며 동요치를 표현해 놓았고 우측은 본과 치아가 건강하게 제작되어 있으므로 비교 설명이 가능하다. 가격은 26만원이다.
P12P-100R
7세의 투명 모형으로 일상의 소아진료와 관계된 가장 일반적인 병변(치근노출, 이소성맹출, 유착, 설측맹출, 융합, 장수치&농양)을 보여준다. 부모와의 치료계획 상담시 효과적이다. 가격은 40만원이다.
P12P-100M
치아병변을 나타내는 투명 모형으로 상악좌측은 치근파절, 근단성 낭종, 파절된치아, 치근의 외부흡수, 쐐기 모양의 결손, 치근당 농양, 치수폴립, 근단성 치수염, 에나멜 펄&치아 정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악좌측은 내흡수, 교모, 측방농양, 장수치, 에나멜 돌기&우식등을 가진 수평 매복 치아를 환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가격은 40만원이다.
D13PP-TR.1 교정용브라켓
실질적인 형태의 경조직을 가지는 모형으로 Straightwire Brackets이 부착되어 있다. 치아는 개별적으로 일직선의 치근으로 제작되었고 왁스로 고정되어 있으며 플라스틱 PP형 교합기가 부착되어 있다. 교정용 브라켓을 제외한 모형도 구입이 가능하다. 가격은 40만원이다.

브로드인
Crack 치아모델
환자에게 설명이 어려운 금이간 치아를 한눈에 보여주는 모형으로 환자교육에 매우 유용하다. 한면은 치아의 금이간 모습을 볼 수 있고 다른 한면은 일반적인 크라운의 모습을 보여준다. 가격은 12만원이다.
실란트모델
실란트의 원리와 시술전.후 효과에 대해 환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 시각적 환자 교육용 모델이다. 가격은 12만원이다.
C.D.P
Premolar와 Molar을 실물보다 큰 사이즈(140×50×90)로 만들어 Common Dental Problems을 환자들에게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는 모형이다. 특히 일반적인 Pathologies(abscess periodontitis, cavity, crown, post, filling, gingivitis, plaque, severe bone loss)를 설명할 수 있는 부착형 판넬이 포함되어 있다. 가격은 13만8,000원이다.
하악골모형
하악골이 수직으로 분리되어 있어 환자에게 치아 및 신경 등을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할 수 있다. 가격은 7만7,000원이다.

일신치재
잇솔질 상담 모델
구강 예방에 가장 기초적인 잇솔질을 상담하는 성인용 모델이다. 칫솔을 포함한다. 가격은 5만원이다.
Soft transparent gingivas
투명한 우레틴 재질의 치은으로 치아는 교체 가능한 해부학적 형태를 가지는 성인용 모형이다. 가격은 13만원이다.
소아치아발육모델
소아성장의 정상적인 치아 발육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혼합 치연 모형이다. 가격은 7만 5,000원이다.

그 외 기타 제품들
이밖에도 브로드인에서 판매하는 환자교육용 스토리보드 & Flip-chart와 알파덴트에서 판매하는 보철상담 kit 등이 있다.
스토리보드 & Flip-chart는 실란트, 크라운, 브릿지, 임플란트, Root decay, 인레이, 온레이, TMJ 외 가각 20가지와 15가지 테마별로 다양한 이미지가 수록되어 있어 치료의 전과정을 단계별로 환자와 1:1 설명 및 상담하는데 적당하다.
보철상담 kit는 10가지의 치아 모형을 제공하는데 인레이나 크라운 등의 모형을 이용해 치과에서 직접 보철물을 제작해 환자 상담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치과에서 보관하는 old crown 등을 이용해 거래하는 기공소에 보철물 샘플을 의뢰하면 저렴한 비용에 상담전용키트를 마련할 수 있다. 10가지 모형이 따로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가격은 3만5,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