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대중화에 기여” - 허영구 보스톤치과의원 원장
상태바
“임플란트 대중화에 기여” - 허영구 보스톤치과의원 원장
  • 김병희
  • 승인 2006.01.1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대중화에 기여”
허 영 구  보스톤치과의원 원장

보다 빠르고 편하고 안전한 임플란트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는 허영구 보스톤치과의원 원장. 지난 97년부터 ‘21c임플란트연수회’를 시작으로 현재 ‘보스톤임플란트연수회(BAO)’ 회장을 맡고 있는 허 원장은 그동안 세미나를 통해 임플란트에 대한 다양한 케이스 임상연구와 임플란트 시스템 개발 그리고 앞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네트워크 출범을 준비하는 등 어느 누구보다 열성적으로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급변하는 시대에 끊임없는 변화와 최선의 노력을 강조하는 작은거인(?) 허 원장의 허심탄회한 치과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본다.

최근 근황
임플란트 연수회를 계속 진행하고있고, 환자진료와 임플란트 보철에 대한  임상과 학술적 연구 등에 분주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보스톤임플란트연구회(BAO) 핵심인 학술part를 좀더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좋은 강의와 실습준비, 그리고 네트워크 출범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최근 관심 연구분야
임플란트 보철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immediate loading, paper body, navigation 분야를 연구하고 있고, 임플란트에 대한 학술적 임상적 연구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시스템 개발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보스톤임플란트연구회에 대해
97년도말부터 혼자서 진행하던 ‘21C 임플란트연수회’를 시작으로 뜻을 같이하는 외국 유학한 분들이 모여 지난해 ‘보스톤임플란트연구회(BAO)’로 명칭을 변경, 그동안 200여명의 치과의사가 연수회를 거쳐 갔습니다. 미국 보스톤대학과 연계한 이 연구회는 보스톤대학 현 교수 초청강연 및 현지 보스톤임플란트 심포지엄 참석 등 basic부터 advance 코스 1년을 마친 분들이 다시 master 코스를 1년간 밟게 되는 등 1, 2
년 과정으로 체계적인 기초교육과 live surgery 등 실습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수료한 사람에게는 보스톤대학에서 인정한 Certification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허 원장이 개발한 SCRP에 대해
SCRP(나사시멘트유지형보철) 시스템은 스크류 타입과 시멘트 타입의 단점을 보안하고 장점을 혼합한 보철물로써 획기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6년 이상을 계속 사용하면서 대단히 만족한 시스템으로 현재 일부 external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만 나와있는 상태이지만 많이 제품들이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하나의 시스템으로 자리잡아 나아갈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최근 흐름과 전망
최근 흐름은 무엇보다도 보다 빠르고 쉽고 안전한 임플란트 시스템을 원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이 계속 개발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internal하고 external이 같이 갈 것이라 생각하며, strait body냐 taper body냐에 대해서는 taper body 방향으로 갈 것으로 전망되며, 표면처리는 좀더 개발이 되겠지만 현재도 만족스러운 부분이라 생각해요. 최근 경향은 한달 이내에 최종 보철이 들어가는 immediate loading이며, CT나 CAD/CAM, navigation 등 하이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보다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는 치과에서도 로봇이 시술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원거리 시술도 가능한 시대가 오는 것이지요.

임플란트에 대한 견해
우리나라는 임플란트 분야에 있어서 세계적인 수준이며, 강의수준만 보더라도 외국 교수보다 앞서가는 면이 많다고 생각해요. 저 또한 단순 학술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아이디어 개발과 기존 임플란트 회사와 제휴를 통해 몇년안에 hi-technology를 이용 좀더 빠르고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계속 개발할 계획입니다.

치과의사로서 진료원칙과 보람
내가 환자라고 생각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고 진료하면서 최선을 다하다보면 좋은 결과를 나타나지요. 완벽한 시술로 환자에게 만족과 기쁨, 희망을 준다는 것에 대해 의사로서 대단한 만족을 느끼며, 개인적인 보람은 제가 치과를 정말 좋아한다는 점입니다. 타고났다고 할까요. 사명감과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면서 자산(資産)인 다양한 임상 case를 바탕으로 강의하면서 다른 분에게 도움이 되고 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이 가장 큰 보람이지요.

생활철학은
‘최선을 다한다는 것. 항상 그 자리에 있지 않고 변화를 추구한다. 어떠한 변화가 나에게 온다고 해도 그 변화를 새롭게 승화시키고 발전의 계기로 만드는 것’이 제 철학이지요. 변화 없고 정체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안주되는 것을 가장 싫어하지요. 도전적이고 극복하려고 하고… 즐기지요. 그게 인생을 무료하게 살아가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후배에게 당부의 말씀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개원하기 전에 경험있는 치과나 그런 곳에서 일하면서 앞으로 의료시장 개방, 영리법인문제 등 급변하는 격동기에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를 깨어있는 선배에게 조언도 듣고 자기방향을 결정했으면 좋겠어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치과계를 개혁시켜 나가고, 변화를 계기삼아 새로운 세대로서 인생을 개척해 나가라고 말하고 싶어요.

계획과 장기적 비전은
앞으로도 BAO에서는 학술 인프라를 구축하고, 후배 인재양성에도 힘쓸 것입니다. 또 차별화된 새로운 네트워크 출범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방면에서는 모든 치과의사가 실용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과 시스템을 제시하고 좀더 발전된 테크닉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야 하지 않을까’해서 새로운 기계나 술식을 개발하여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나라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열심히 해 나갈 겁니다.

Tel. (031)855-2875
e-mail: 21cimplant@hanmail.net

※약력
미국 보스톤대학 보철과 수련 및 졸업
보스톤임플란트연구회(BAO) 회장
보스톤치과의원 원장
단국치대 졸업
보스톤 치대 보철과 수료 석사
가톨릭대학교 박사
의정부 성모병원 치과 과장
보스톤치대 외래교수
단국치대 외래교수
가톨릭대학 외래교수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이사
대한보철학회 이사
대한턱관절기능교합학회 이사
대한심미치과학회 이사

My Recommendation

Diode-980 Laser
다른 Laser에 비하여 값이 저렴하고 성능이 우수하며 크기와 무게가 작아 이동이 편리함. 특히 기존의 다른 diode laser와는 달리 soft tissue를 절개하고 응고시키는데 이상적인 980nm 파장을 채택하여 적은 power로도 모든 soft tissue management가 가능함. Office Bleaching 효과가 탁월함. Soft tissue management로서 incision, excision이 용이하여 gingivectomy, frenectomy 또는 flap surgery가 가능하며 특히 임플란트 surgery시 임플란트에 접촉되어도 전기 spark나 열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출혈없는 uncovery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글로벌 덴탈 (02)777-2805
가격/ 직접문의

Mach 130
무영등으로서 조도가 밝고 focus 영역이 넓어 임플란트 수술시에 유용하다. Design이 세련되고 simple하며 가벼워서 조작이 간단하며, 다른 제품에 비하여 열 발생이 적다는 것이다. 수술 방 천정에 부착하여 놓으면 고급스럽고 멋있어 보인다. 비교적 비용도 적은 편이다. 임플란트 수술 시에 불편함 없고 밝으며 열 발생이 적어 기분이 좋다. 이동식 등도 있어 필요한 곳으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뎀코 (02)2681-1080, (032)223-2080
가격/ 천장형:380만원
       스탠드형:36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