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포라인
This is LifeBook Talk
보톡스 시술 노하우 집대성한 최신 영문 결정판!김성택 교수의 ‘Atlas of Botulinum Toxin Therapy’
양계영 기자  |  denfoline@denfoline.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2.04  17:02:3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Atlas of Botulinum Toxin Therapy’가 출간돼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국내에서 보툴리눔 톡신 시술 전문가로 손꼽히는 연세치대병원 구강내과 김성택 교수가 ‘필러&BTX-A 아틀라스’에 이어 11년 만에 선보인 책이다. 수많은 보톡스 시술 관련 노하우가 집약돼 있어 개원가의 반응도 뜨거운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택 교수를 만나 책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취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2012년 3월에 미국 보톡스 알러간社의 초청으로 보톡스에 관한 강연을 하러 갔었다. 연세치대 해부학교실 김희진 교수님과 서울대 피부과, 성형외과 연자들이 Asia Pacific Medical Aesthetics congress에 참여했었다. 그때 모였던 연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언젠가 함께 영문판 책을 썼으면 좋겠다고 언급을 한 적이 있었다.
현재 미국 FDA에서 보톡스의 새로운 적응증으로 허가 신청 중인 MMH와 관련하여 6년 동안 프로토콜을 자문했었다. 2년 이내에 세계 최초로 알러간社에서 보톡스 Indication을 받게 될 예정인데, 그 전에 Textbook으로 해당 내용을 정리하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출간하게 됐다.  

기존에 출간된 국내 관련 서적과 차이는.
보통 ‘보톡스’라 하면, 미용 목적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 치과의사들이 쓴 보톡스 책들도 주로 미용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Atlas of Botulinum Toxin Therapy’는 코스메틱이 아닌 치료에 목적을 두고 쓴 책이다.
두통을 치료하거나 이갈이를 완화하는 것, 비대칭을 개선하는 것 등 환자가 아픈 부분을 중심으로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구강안면통증이나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에 관한 내용을 다룬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영문 및 일문, 중문판으로도 판매가 진행 중이다. 대만을 비롯해 해외 치과계에서 주문이 꾸준히 이어지는 등 관심이 뜨거운 걸 보며, 환자의 케이스에 따른 적절한 보톡스 시술법이나 관련 임상 자료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인다.

책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현재 미국 FDA에서 보톡스의 새로운 적응증으로 허가 신청 중인 ‘최신 교근비대 주사법’, ‘편두통 주사법’, ‘이갈이 주사법’ 등을 이해하기 쉽도록 세밀한 해부 그림과 상세한 사진으로 정리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책의 구성은 총 7개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 개요는 미국 레반스 미용 부문 CEO 코너 갤러허(PhD)가 참여했다. 2장은 구강병리학교실의 조은애 선생님과 피부과 서구일 원장님(MD, PhD)이 교근비대의 기초에 관한 노하우를 담았다. 3장은 유럽 갈더마 의학부 CEO 존 로저스(MD, PhD)의 가이드를 바탕으로 BoNT for managing Sleep Bruxism에 관한 내용이다. 이어 BoNT for treatment of Headache에 관해 UCLA Orofacial pain clinic의 로버트 메릴 교수가 참여했다. 이외에도 BoNT for treatment of Facial Asymmetry and Gummy Smile, Immunogenicity, Safety, Contraindications, Precautions, Adverse effects and Complications 등을 주제로 환자에 따른 적절한 시술법 및 문헌 검토까지 각 분야 전문의의 연구가 꼼꼼하게 담겨 있다.

어떤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가.
국내에 한정하는 것이 아닌 전 세계 치과 선생님들께 권하고 싶다. 각 나라별로 구강외과와 성형외과를 구분 짓는 기준이 조금씩 다르다. 이탈리아의 경우에는 더블보드를 갖는데, 이처럼 더블보드를 인정하는 경우에는 성형외과 의사들도 함께 볼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위 그림을 완성하는데 총 14년이 걸렸다. 책에 함께 도움을 주신 분들이 아니었으면 아마 이 긴 여정을 혼자 오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운이 좋게도 이 주사법이 US FDA 승인 교근비대 주사법으로 현재 진행 중이니 1~2년 후에는 전 세계 의사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비록 함께 연구를 해왔지만 본 책 내용에 언급되지 않거나 일일이 기억하지 못해 이름이 빠진 분들께는 미리 사과의 말씀을 전하며, 끝으로 이 모든 결과의 씨앗을 뿌려주신 우봉 김종열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 저작권자 © 덴포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양계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DNN  |  (04333)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04라길 3  |  TEL : 02-319-5380  |  FAX : 02-319-5381
제호 : 덴포라인(Denfoline)  |  등록번호 : 서울, 아01592  |  등록일자 : 2011년 04월 22일
발행인 및 편집인 : 윤미용  |  편집장: 유재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미용  |  발행일자 : 2001년 9월 1일
덴포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덴포라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enfo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