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Reinforced Ceramic block을 이용한 치아 수복
상태바
[디지털 임상] Reinforced Ceramic block을 이용한 치아 수복
  • 이훈재 원장(이다듬 치과)
  • 승인 2018.12.0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⑨

과거에 비해 치과 임상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고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다듬치과 이훈재 원장과 함께하는 ‘디지털 임상’ 코너를 마련했다. 임상 외에 디지털 장비의 구입과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차례대로 언급할 예정이다.

 

세라믹을 사용하여 치아를 수복하는 것은 많은 부분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 가장 주요한 장점은 bonding을 사용한 레진 접착을 한다는 것과 재료의 굴곡강도가 자연치의 에나멜과 비슷한 수치를 갖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좋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치료 후에 실패를 하는 경우는 수복물의 충분하지 않은  두께와 올바르지 않은 치아 삭제 디자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CAD/CAM을 사용한 세라믹 수복물의 제작은 치아를 삭제하는 방법과 디자인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특히, Intra-oral scanner를 사용한 스캔작업으로 수복물을 제작할 때는 더욱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Intra-oral scanner를 사용하는 경우는 치료부위가 작은 경우에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교정치료 중으로 치아에 브라켓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나 투명교정 장치를 착용하고 있어서 수복치료 후에 장치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한 경우이다.
CAD/CAM system마다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Bio- copy라는 기능은 치아를 삭제하기 전에 상태를 스캔하고 치아 삭제를 마친 후에 와동을 스캔하여 서로 중첩시켜서 수복물을 제작 하는 것이다.
자연치의 형태를 그대로 복제할 수 있는 것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는 할 수 없는 CAD/CAM을 이용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다음에 소개할 임상 케이스는 투명교정 중에 기존 수복물의 탈락으로 수복 치료를 하였으며, 우식이 있는 부위를 제거하고 세라믹으로 수복한 경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