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임상 경험 공유
상태바
다양한 임상 경험 공유
  • 김보현
  • 승인 2006.01.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임상 경험 공유
이일우 원장의 Camlog 임플란트 연구회

치과계에 임플란트 세미나는 그 숫자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이 생겨나고 있다. 규모가 큰 세미나에서 Camlog 임플란트 연구회와 같은 소규모의 세미나까지. 우리나라의 임플란트 역사는 그리 길지 않지만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여기에는 소규모의 세미나의 역할도 만만치 않다. 소규모의 연구회가 가지는 전형적인 장점을 모두 겸비한 Camlog 임플란트 연구회의 이일우 원장에게 그 이유를 들어보았다.
                                             
Camlog 임플란트 연구회는 창설된지 이제 1년도 채 넘지않은 소규모의 신생 그룹이다. 현재 이일우 원장을 회장으로 임플란트 시술 연구와 회원간의 정보교환, 가을쯤 진행될 공개 세미나 준비에 여념이 없었다.

정보교환을 위한 장으로
Camlog 임플란트 연구회는 Camlog과 IMG 임플란트의 개발자인 독일의 Dr. Kirsch 병원에서의 세미나에 참석한 국내의 치과의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형성된 신생 세미나 그룹이다. 현재 회원수는 10여명에 불과하지만 활동만은 아주 활발하다. 한달에 1,2번 오프라인으로 지속적인 모임을 갖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서도 거의 매일 서로의 임상 노하우를 공개, 토론하고 있었다. 또한 보다 선명한 임플란트 시술 사진을 얻기 위해 회원 모두가 디지털 카메라를 공동으로 구매할 정도로 열정적이었다. 이 원장은 “소규모의 세미나가 갖는 장점을 십분 활용하며 연구를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회원들이 시술시 알아낸 새로운 임상기술과 최신 기자재에 대해서 서로의 경험담과 테크닉 등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접해보지 못한 부분까지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실제 시술시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Camlog 연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이론보다는 실제 임상에서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있다. 그는 “언제든 어려운 케이스가 있다면 회원 서로간에 경험을 공유하고 노하우를 오픈하는 것이 우리 모임의 주된 활동”이라며 모임 창설의 동기를 설명했다.
현재 10여명의 적은 회원들 중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20회 남짓 경험한 회원부터 100회 이상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들까지 다양하게 섞여 있었다.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연자들이 모여서 진행하는 세미나이기 때문에 정보교환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도 당연한 것이리라.
그는 “비록 우리 연구회가 Camlog이라는 제품에 대한 신뢰 때문에 Camlog user들이 모여서 연구하는 모임이지만 다른 다양한 임플란트 시스템을 사용하는 의사들도 함께 모여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오픈된 모임”이라고 강조한다.
이들의 이런 실제 경험을 위주로 한 연구외에도 해외의 임플란트 센터와의 관계유지, 해외 연자들의 초청 강연 등에도 열심이다. 작년 3월부터는 독일의 Dr.Kirsch 임플란트 연구 센터와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로 외국의 선진 시술법도 받아들이고 live surgery에 참관하는 등 미국의 Dr. Peter Hunt 교수와의 계속적인 세미나 추진, 그리고 지난달 4일에는 Dr. Achermann과 같은 해외 유명 연자들을 초청해 국내 Camlog 시스템을 사용하는 임상가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생각으로 접근해야
이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이나 연구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생각으로 접근하느냐가 관건”이라며 “우리 모임은 참가부터 세미나 방식, 토론 방식 등 모든 것이 자유로운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합리적인 생각으로 임플란트에 접근을 하다보니 지금의 모든 회원들은 실전 위주의 생각을 갖게 됐다”고 강조한다. Camlog 임플란트 연구회가 이같은 실전 임상위주의 연구회가 된데는 회원 대다수가 광주기독병원에서 수련을 받은 이들이기 때문이다. 당시 미국 선교사가 병원 치과 과장이었는데 미국 미시간대 출신인 그는 무척이나 실제적인 면을 강조하는 전형적인 미국인 이었다고 한다. 초기의 멤버들은 그의 영향을 많이 받아 합리적인 생각 위주로 임상을 접했고 이에 실전 위주의 생각을 가진 이들이 주축이 되어 지금까지 세미나를 이끌어 오고 있었다.

이제는 모두가 공유할 때
임플란트 치료의 다양하고 효과적인 술식을 회원간에 공개함으로써 서로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작한 연구회.
이 원장은 “사실 다양한 지식과 많은 경험을 갖추고도 여러 가지 여건들로 인해 직접적인 강의를 실시하지 않고 있는 임상가들이 많은 것이 안타깝다”며 “앞으로 많은 회원들이 참석해 서로의 임상경험을 공유하는 장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번 가을부터는 정기적으로 공개 세미나를 계획중”이라고 덧붙였다. 임상가들에게 보다 효과적이며 성공률 높은 시술을 기대할 수 있도록 실속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연구회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약력
1981. 서울치과대학 졸업
국군마산병원 치과 과장
단국대 대학원 박사
現 단국대 치대 외래교수
서대문구 치과의사 협회 회장
이일우 치과의원 원장

Camlog 임플란트 연구회에서 추천하는 제품

Sleep One
무통마취주사기로 한번의 마취로 시술이 끝날때까지 지속이 가능함으로 추가 마취가 필요 없어 편리하다. 또한 주사되는 압력이 일정한 힘을 초과할 시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고 압력이 과도하게 부하되어 주사액 카트리지가 파괴되기 전 자동으로 분석, 중단된다. Aspiration이 가능하고 환자들의 후유증이 전혀 없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 (주) 메디덴트 (02)2057-2981
가격 / 275만원



Bone Scraper
Oral surgery시 자가본을 채취하는 기구로 자가본을 쉽고 빠르게 채취할 수 있다. blade는 재사용이 가능하며 교환도 가능하다. 또한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함으로 경제적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 메디덴트 (02)2057-2981
가격 / 33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