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미국 UNIZ社 제품, 속도 빠르고 경제성도 뛰어나!”
상태바
[특집] “미국 UNIZ社 제품, 속도 빠르고 경제성도 뛰어나!”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9.01.04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LASH PLUS UDP, 캐드피아기공소 유창민 소장

캐드피아기공소 유창민 소장이 사용하는 3D프린터는 DLP 방식의 미국 UNIZ社 제품이다. 소재는 국산 소재를 사용한다.
이 3D프린터를 선택한 이유는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출력 결과, 그리고 뛰어난 가성비의 국산 소재를 사용한다는 점 때문이다. 모델 출력을 위한 용도로 구입했지만, 지금은 10여 종 이상의 소재가 공급되면서 활용 범위도 크게 넓어졌다. 유창민 소장을 통해 미국 UNIZ社 3D프린터 ‘SLASH PLUS UDP’의 특·장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애초 3D프린터를 도입한 이유는 확인용 모델을 출력하기 위해서였다. 기공소 특성상 실물보다는 구강스캐너로 채득한 디지털 데이터가 많은 편인데, 모델 리스 개념에서 작업을 진행다보면 가끔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오차 방지 및 최종 확인용 모델 출력의 필요성을 느꼈고, 그래서 선택한 것이 신세기인터내셔널에서 판매하는 ‘SLASH PLUS UDP’ 제품이다.

이 3D프린터는 DLP 방식의 미국 UNIZ社 제품으로 국내 인지도는 그다지 높지 않다. 그럼에도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속도가 빨랐고 기능적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3D프린트라는 것을 직접 확인했기 때문이다. ‘SLASH PLUS UDP’를 사용하는 동종업계 지인을 통해 속도와 정밀도, 소재, 기타 편의성 등에 대해 객관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출력까지 직접 해보면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사용해 보니, 속도가 빨라 생산성 향상에 굉장한 도움이 됐고 출력 품질도 기대 이상이었다. 일례로, 기존 방식대로 블록을 밀링한 임시치아와 3D프린터로 출력한 임시치아 두 가지를 보냈는데 환자가 선택한 것은 ‘SLASH PLUS UDP’로 출력한 임시치아였다.

정밀성을 요하는 캐스팅용 출력에서도 몇몇 브리지 케이스를 통해 좋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기공사가 많은 시간을 투자해 조각한 결과물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개 정도라면 속도 빠른 기공사가 유리하겠지만 일정 수량 이상이라면 3D프린터로 출력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업무가 과중되면 기공사들이 힘들어하기 때문에 이때 디지털의 힘을 빌리면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근무 만족도를 높이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