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Class II 테크닉 폴리싱으로 향상하기
상태바
[CR] Class II 테크닉 폴리싱으로 향상하기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9.01.0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lishing Up Your Class II Technique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시중에 출시된 콤포지트 레진 수복물용 휘니싱 및 폴리싱 기구들은 매우 다양하여 어떤 것을 사용할지 결정하기 어렵다. 어떤 기구들은 둔탁하거나 쉽게 부러지기도 하고, 일부 연마 휠, 컵, 포인트들은 핸드피스에 쉽게 장착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조기 마모되기도 하고 생크부분이 부러지기도 한다. 이번 호에서는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일선 개원가의 작업을 위해 가장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휘니싱이란 수복물의 해부학적 외형과 기능에 맞게 레진을 형상화하고 스무스하게 만들며, 오버행등을 제거하는 일을 포함한다. 폴리싱은 스크래치를 제거하고 수복물의 외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스무스하게 해주는 일, 그리고 수복물이 플라그 침착과 착색 등이 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 수복물들을 스무스하게 만드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때 사용하는 많은 휘니싱 및 폴리싱 기구들이 너무 쉽게 닳거나 과열 발생 등으로 인해 마진이 무너지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한다.
이번 호에서는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다양한 휘니싱 및 폴리싱 기구들의 특성을 비교하고, 각 용도에 맞는 제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CR Survey (n=655)
* Class II 콤포지트 수복물을 위한 단계 및 기구들 : (복수응답 가능)
광중합전 레진 콘투어링----------------------------- 77.9%

휘니싱용 기구들
    카바이드 버 ----------------------------------------- 65.6%
    다이아몬드 버 -------------------------------------- 50.7%
    컵, 포인트, 디스크등 ------------------------------ 57.4%

폴리싱 기구들
    컵, 포인트, 디스크등 ----------------------------- 70.2%
    폴리싱 페이스트 ---------------------------------- 17.4%


* 기구 당 사용 횟수
1회 사용    ---------------------------------------------- 18.1%

 

2~3회 사용 --------------------------------------------  19.5%

4~5회 사용 --------------------------------------------- 26.7%

재사용이 많음 ---------------------------------------- 35.8%

가장 효과적인 폴리셔들

 

폴리셔의 성능을 평가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사용하는 레진 소재, RPM, 적용 힘 등 여러 요인들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Filtek Supreme Ultra(3M)을 대상으로 사용한 폴리싱 포인트, 컵, 휠등의 내구성, 공격도 및 표면 거칠기 정도를 평가하였다. 다음 표는 전반적으로 가장 높은 성능을 나타낸 브랜드들을 포함하고 있다.

의견들:
*12 bladed bur의 스무스한 컷팅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휘니싱하면 일부 초기(거친) 폴리싱 단계를 줄일 수 있다.

*“1회용” 폴리셔들은 여러 번 사용하는 폴리셔들에 비해 빨리 저하된다.

*폴리싱 효과가 좋은 제품들로는 Astropol(Ivoclar Vivadent), Nano/Microhybrid Diamond Polishers(Cosmedent)등이 있다. Astropol은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었지만 메탈 생크부분이 길어서 구치부 접근이 여의치 않을 수도 있다.

*임상가들은 가격이 낮고, 여러 번 사용 가능한 폴리셔로 사용단계가 적은 것을 선호했다.

CR Suggested Technique

 

*광중합전에 콤포지트를 콘투어링하면 휘니싱을 보다 신속하게 할 수 있다. 임상가들은 글러브를 낀 손가락이나 이소프릴 알코올이나 레진 루브리컨트(예: Composite Wetting Resin(Ultradent), No Stick(Zest Dental Solutions)등으로 적신 기타 기구들을 이용하여 최종 레진층을 가압하고 형상제작을 보다 신속하게 할 수 있다. 이후 기구들을 사용하여 잉여 레진을 제거하고 중합전 초기 해부학적 형상을 만든다.

*중합된 레진 휘니싱은 루페를 사용하여 실시한다(수복물의 마진처리를 위해서는 시야성 확보가 중요하다). 압력은 가볍게 터치하듯이 낮은 RPM(전기 핸드피스 사용을 고려하라)을 이용한다. *수복물은 폴리싱보다 휘니싱을 적절하게 잘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12면의 버는 콘투어링과 표면 다듬기를 신속하게 하며, 일부 폴리싱 셋트에 포함된 거친면 다듬기 단계를 생략하게 해줄수 있다.

    7904, 7406: 교합면 휘니싱과 마진 다듬기(새 버는 미세크랙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7901(dull): 플래시나 오버행등을 없애주며 마진부를 라운드하게 한다.

    7801, 7802(dull): 초기 해부학적 형상시 (무딘 버는 레진은 쉽게 삭제하나 법랑질에는 과하지 않다).

-큰 기구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위의 디테일한 해부학적 형상 다듬기는 부드럽게 형상된 러버컵을 다양한 입자의 프로피 페이스트를 이용하여 최종 폴리싱을 실시한다. 최종 광택내기는 1 마이크론 레진 폴리싱 페이스트를 이용한다(예: Enamelize(Cosmedent), Prisma Gloss(DentsplySirona)).

    *모든 레진계 콤포지트들이 폴리싱과 표면 스무스함을 갖추고 있지는 않는 점을 유의한다. 이는 레진 필러 입자 크기에 따라 달려있기 때문이다.

-실러(선택사항)는 최종 폴리싱 후 마진의 첫 산에칭 후에 실시할 수 있다. 실러는 레진 수축, 휘니싱 등으로 인한 마진 갭이나 결함부등을 채울 수 있다. (예: BisCover LV(Bisco), G-Coat Plus(GC Americ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