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원목의 편안함 살린 밝고 따뜻한 치과!
상태바
[인테리어] 원목의 편안함 살린 밝고 따뜻한 치과!
  • 양계영 기자
  • 승인 2019.02.01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서울명문치과

경기도에 위치한 ‘서울명문치과’는 깔끔한 흰 배경에 원목의 조화로운 배치로 따뜻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병원이다.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고 환자와 진료진이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한 점도 특징이다. 최소한의 디자인적 요소와 원목이 만나 탄생한 곳, ‘서울명문치과’를 소개한다.
정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사진 제공 | ㈜아우라디자인 (02-3444-1963)
 

 

접근성 중심의 효과적인 공간 구성
전체적인 공간의 컨셉은 갤리리와 카페 컨셉의 대기실을 전제로 시작됐다. 설계 시에는 의료진의 동선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두었으며, 환자 입장에서는 병원의 규모가 더욱 커 보일 수 있도록 진행했다. 또한, 환자 대기부터 접수, x-ray, 초진, 상담 과정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공간을 구성했으며, 중간 중간에 치과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
처음 공사를 진행하면서 하자가 없고, 편하게 유지 및 관리가 되는 디테일을 우선순위로 삼았다. 모든 배관은 벽배관으로 설치했는데, 점검 시 동시에 열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추후 교체 작업이 필요한 정수관 및 에어관의 경우, 쉽게 교체가 가능하도록 Combine Duct관 처리를 했으며, 손때가 탈 수 있는 곳은 내구성 있는 마감재를 적용하여 오염방지에 신경을 썼다. 기계실 방음 공사는 기본 벽체보다 더 두껍게 만들고, 전문 방음재를 부착해서 소음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상수도 메인밸브의 경우 기계실 중 접근성이 좋은 자리에 배치해 혹시 모를 수도 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끔 했다.

 


우드와 화이트의 조화, 아늑한 분위기 연출
전체적으로 원목과 하얀 배경의 색상을 살려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 치과다. 원목의 질감이 살아있으면서도 흰색의 베이스로 곳곳에 포인트를 줘 서울명문치과만의 아늑한 느낌을 더했다.
넓고 긴 대기실에는 화이트 도장으로 천장을 마감하여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했다. 따뜻한 회색 느낌의 소파를 데스크와 마주보도록 두어 환자들이 예약 및 대기 현황을 전달받는 데에 막힘이 없도록 했다. 벽 한편에는 와이어에 액자를 걸어 갤러리같은 공간을 연출했다.
대기실 한쪽 면에는 카페의 스터디룸처럼 연출했다. 회의 공간 및 환자 대기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는데, 나무의 결이 그대로 돋보이는 원목 책상을 가운데 두어 우드 컨셉인 치과의 전체적인 느낌과 잘 어우러지도록 했다.
메이크업실은 서울명문치과만의 개성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한 쪽 벽면을 비스듬히 거울로 마감해 하나의 독립된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거울에는 의료진의 약력을 새겨 넣어 치과를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홍보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했다.
상담실은 안내데스크와 바로 이어지도록 공간을 구성해 환자 및 진료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벽면을 유리창으로 마감했으며, 유리창 가운데에는 모자이크 효과를 줘 상담 공간으로서의 특징도 더했다.

 


각 병원에 맞는 분위기를 찾는 것이 중요
긴 복도를 지나면 일렬의 유니트 체어가 배치된 진료실을 만날 수 있다. 환자 개개인의 독립된 진료를 위해 유리 파티션으로 각 유니트 체어의 포지션을 나누었다. 이외에도 세면대가 설치된 원목 서랍장을 따로 두어 공간을 구별했다. 진료실을 지나면 예진실·수술실의 공간이 마련돼 있는데, 최대한 자연스럽게 동선이 이어질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했다.
아우라디자인 관계자는 “치과 설계 및 인테리어 작업 시 클라이언트와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주로 환자 연령층, 주요 진료과목 등의 타깃을 선정하고 그의 맞는 분위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의료진에게는 효율적인 동선을 통해 진료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우라디자인은 2006년부터 현재까지 병원 인테리어를 전문으로 성장해온 기업이다. 서울하이안치과, 아이세상치과, 서울리더스치과 등 각 네트워크 치과 현장을 책임진 바 있다. 

시공 개요
■치과명 :
서울명문치과
■위치 : 경기 양주시
■연도 : 2018년
■면적 : 170㎡(약 51평)
■벽체 마감재 : 포쉐린타일, 동경, 인테리어필름, 도장, 도배
■천장 마감재 : 도장, 도배
■바닥 마감재 : 포쉐린타일, 데코타일

디자인 및 시공
(주)아우라디자인 (www.auradesign.co.kr, 02-3444-196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