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넓은 공간 활용, 섬세한 감각을 담다!
상태바
[인테리어] 넓은 공간 활용, 섬세한 감각을 담다!
  • 양계영 기자
  • 승인 2019.03.0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 THE보스톤치과병원

의료진의 신념을 살려 이를 디자인으로 표현한 공간이 있다. 천안에 위치한 ‘THE보스톤치과병원’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높이고자 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녹아든 공간이다. 넓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맞춤형 진료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공간, THE보스톤치과병원을 소개한다.  


정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사진 제공 | 발상크리에이션(Balsangcreation) gobalsang@gmail.com

천안에 위치한 ‘THE보스톤치과병원’은 약 166평의 공간에 임플란트 및 치아교정, 소아전문센터, 턱관절 진료센터, 예방치과 진료가 이뤄지고 있는 곳이다. 첨단기술을 이용해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료진의 의견을 바탕으로 설계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발상크리에이션(Balsangcreation) 이규혁 대표가 시공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치과를 찾은 방문객들이 의료진의 동선을 효과적으로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설계한 점이다. 의료진과 환자의 동선이 자연스럽게 노출됨으로서 상호간에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주고자 했으며, 전체적인 컨셉에 부합하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총 16대의 유닛 체어중 절반 이상은 오픈된 공간에 배치됐으며, 외부 시야 차단이 필요한 진료의 경우, 진료실 유리문을 통해 의료진들의 활동이 인지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소독실, 오픈형 공간으로 완성하다 

 

 THE보스톤치과병원에서 파격적인 시도가 돋보이는 공간은 소독실이다. 흔히 스태프 외 출입이 엄격하게 제한되던 소독실을 오픈된 공간으로 구성해 원내 첨단 기능과 청결 이미지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러한 공간적 배치로 인해 원내 의료진과 스태프들 간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짐과 동시에 환자와의 효율적인 진료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THE보스톤치과병원은 반복적인 패턴 디자인을 활용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병원의 첫 이미지를 좌우하는 데스크의 경우, 벽 쪽에 치과명 ‘Boston’의 알파벳 ‘B’를 의미하는 패턴을 활용했다. 데스크 천장에는 포인트를 줄 수 있는 펜던트 조명을 설치해 밝고 친근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벽 상부에 빛을 보내 반사시킨 간접 조명으로 대기실 곳곳을 완성했다. 환자들의 접근성이 가장 높은  메이크업실이나 포토존, 화장실의 경우에는 전체적인 디자인 톤을 통일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신경 썼다.
 
반전과 개성이 돋보이는 원내 카페 

 

반면, 환자 대기실이자 실제 바리스타가 상주하는 서비스 공간으로 꾸며진 카페는 병원의 전체적인 분위기와는 상반된 이미지를 가진다. 병원 방문객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한 카페는 블랙톤을 중심으로 레트로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원내의 역동적이고 밝은 컨셉과는 다른 이색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대기실 및 진료실을 지나면, 긴 복도형의 수술실을 마주할 수 있다. 수술실 문 앞에는 코브 조명을 설치해 은은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도록 했다. 또한, 각 수술 시간마다 수술 환자의 이름 및 담당 의사의 명단을 확인할 수 있도록 네임텍을 부착한 점도 THE보스톤치과만의 섬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디자인과 시공을 담당한 발상크리에이션 이규혁 대표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서비스를 가진 THE보스톤치과병원의 특성을 고려해 디자인적으로 접근한 것이 포인트”라며 “방문한 환자들이 병원을 더 신뢰할 수 있고,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으로 채워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발상크리에이션 이규혁 대표는 홍익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연수를 다녀왔으며, 1990년대부터 다수의 뷰티 클리닉 의료시설은 물론, 산후조리원, 요양병원, 한의원 시설을 통해 과학적이고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철학을 보여주고 있다. 
 
 

 

시공 개요

 

■치과명 : 더보스톤치과병원
■위치 : 충청남도 천안시
■연도 : 2017년
■면적 : 547.43㎡(약 166평)
■벽체 마감재 : 도장, 유리, 타일, 금속
■천장 마감재 : V.P도장, 바리솔
■바닥 마감재 : 타일
 
디자인 및 시공 발상크리에이션(02-567-55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