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를 이용한 진단과 치료전략
상태바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를 이용한 진단과 치료전략
  • 김형운 원장(전주엠디치과)
  • 승인 2019.03.05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덴츠플라이-시로나社(구, 오라메트릭스)의 교정 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짚어보기로 했다. 본 연재는 슈어스마일(구, 엘레메트릭스)의 패컬티인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 치과)을 중심으로 슈어스마일 올쏘(구, 엘레메트릭스)의 유저인 여러 원장들이 함께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번호는 김형운 원장이 그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서론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는 3D 진단과 치료계획이 가능한 3D 교정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교합평면의 재구성이 가능하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으며, 협측, 설측, 악교정, 얼라이너, IDB 등의 다양한 선택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상에서 치료를 직접 해볼 수 있다.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각 환자의 최종 치료를 예측할 수 있어, 최적의 진단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더불어 다른 의사와 클라우딩 시스템으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 또한 있다.

필자는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난 5년간 500여명의 환자들을 치료한 경험을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체적인 치료 과정을 소개 하고자 한다.

 

사진, X-ray, 3D 스캐닝 자료를 3D 센터로 전송한다. 전송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내에서 술자가 상담, 진단, 치료계획을 할 수 있도록 가상모델이 전달된다. 치료 계획에 따라 IDB 트레이, 얼라이너 등을 제작하여 치료를 한다.


임상 케이스

18세 2개월 여환이 덧니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구내에서는 하악에서 약간의 크라우딩, 상악측절치 설측 변위 등이 관찰된다. 전체적인 안모와 골격은 정상범주다.

1. 진단과 치료 치료계획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며 이를 바탕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이 환자의 경우, 제1소구치 발치를 동반한 교정치료를 계획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치료의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은 결정된 치료 하에 치아 이동의 최적 경로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치아 이동시 발생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 치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3. 진단/치료/IDB 트레이

 

시뮬레이션으로 가상공간에서의 치료가 마무리되면, 교합과 교합평면에 따라 브라켓의 이상적 위치가 결정된다. 이렇게 결정된 브라켓의 위치를 반영하여 실제 치아에 정확한 위치에 부착할 수 있도록 트레이를 제작한다.

4. IDB 트레이를 이용하여 브라켓 부착

 

3D프린팅을 이용하여 트레이를 제작한다. 프린팅 재료는 가능하면 딱딱하지 않고 적절한 탄성이 있어야 한다. 심한 크라우딩이나 과개교합, 그리고 치아의 이상 등이 있을 때에는 다양한 디자인으로 IDB 트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한 악당 하나로 제작할 수도 있고 2~3개로 분절된 디자인으로 제작할 수도 있다. 제작된 트레이가 치아에 잘 적합되는지 확인하고 브라켓을 치아에 부착한다.

5. 치료과정 피드백

 

실제 환자의 치료 과정을 시뮬레이션에서의 치료과정과 단계별로 비교해 봄으로써 치료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상기 그림의 경우 실제 치료과정이 시뮬레이션 치료결과와 비교했을 때 약 83%정도로 일치하는 정도로 평가되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치료 과정을 예측할 수 있다. 치료과정 중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치료의 안정성을 증대시키고, 치료기간을 보다 더 단축할 수 있다.

6. 치료결과

 

진단과 치료 결과를 가상의 시뮬레이션과 비교한다. 교합평면 그리고 교합관계, 중앙선 일치 등을 확인한다. 본 증례의 총 치료기간은 10 개월이다. 치료 후에는 진단, 치료계획, 치료예후 등을 시뮬레이션과 비교한다.

결론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는 진단과 치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진단 및 치료계획에 따른 치료과정을 프로그램 상에서 재연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이러한 진단 및 치료결과를 바탕으로 결정된 최적의 브라켓 위치는 IDB 트레이로 실제 치아에 정확하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시뮬레이션과 실제 중간 치료결과를 비교 평가하는 피드백을 통하여 치료 중 환자 불편감을 최소화하고 치료기간을 효과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의 과정들이 환자와의 상담에 용이하며, 다른 교정의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도 가능해진다. 다음 호에는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의 강력한 진단 도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