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임상] 3D 디지털 교정 프로그램을 이용한 진단의 효과와 한계(1)
상태바
[교정임상] 3D 디지털 교정 프로그램을 이용한 진단의 효과와 한계(1)
  • 김형운 원장(전주엠디치과)
  • 승인 2019.04.0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운 원광대학교 임상교수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덴츠플라이-시로나社(구, 오라메트릭스)의 교정 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짚어보기로 했다. 본 연재는 슈어스마일(구, 엘레메트릭스)의 패컬티인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 치과)을 중심으로 슈어스마일 올쏘(구, 엘레메트릭스)의 유저인 여러 원장들이 함께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번호는 김형운 원장이 그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서론
3D 교정 솔루션은 진단과 치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진단 및 치료계획에 따른 치료과정을 프로그램 상에서 재연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치료결과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다. 디지털 치의학의 최종 목적은 빅데이터를 통한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개발일 것이다.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의 장점은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고 환자 본인은 물론 보호자와의 유기적인 상담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환자에게 직접 치료 할 수 있는 IDB트레이와 얼라이너도 제작 할 수 있다.
18세 2개월 여환이 덧니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구내에서는 하악에서 약간의 크라우딩, 상악측절치 설측 변위 등이 관찰된다. 전체적인 안모와 골격은 정상범주다.
 
3D 디지털 교정 진단 Protocols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의 진단 프로토콜은 ‘MACROS’라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진단을 할 때 순서와도 동일한데, M(Middline)→ A(arch form)→ C(class)→ R(resolutions)→ O(occlusion plane)→ S(special instructions)의 순서로 진단을 한다. 이러한 순서로 진단하는 과정을 임상 증례를 통해 알아보자.
상하악 중심선과 상악 치아의 수직적인 위치를 전치부의 교합평면을 고려하여 정한다. 그리고 세팔로 측면사진과 전후방 영상사진을 3D 가상모델 CBCT 등을 중첩하여 비교 평가한 후 최종 Middl ine을 결정한다.
 
1. Middline
1) 안모의 정면사진에서 치아와 안면 중앙선의 결정
안모의 정중안선과 치아의 중앙선을 비교 평가한다.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는 스마일라인을 디자인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안모와 가상모델을 융합하여 이상적인 스마일라인을 치료 할 수 있다. 안모와 가상모델은 실제 사진과 디지털 모델을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그리고 실제 모델을 재현성 평가에도 중요하다. 이때 안모와 치아의 정중앙선을 먼저 결정한다. 
2) Middl ine 개선을 위한 치료 순서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는 중앙선 이상의 원인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중앙선 이상의 원인은 골격성 치성 그리고 그리 골격성과 치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다. 정면에서 안모의 중앙선과 치아의 중앙선 관계를 진단하고, 그 다음은 구치부 치아의 위치 이상을 확인한다. 상하악 견치와 구치부 위치 이상을 가상모델 상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구치부의 좌우 비대칭 위치를 확인하고 중앙선을 개선하기 위한 치아 이동을 순차적으로 결정한다.<그림 3>
구치부의 순차적 이동은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여 바이오 생역학적 힘의 역학을 고려하여 치아이동을 순차적으로 하면서 최종적으로 상하 전치부 중앙선을 정한다.<그림 4 >
 
결론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를 이용한 중앙선은 ‘스마일라인’ 기능을 활용한다. 이는 3D 디지털 모델과 안모를 융합하여 스마일 라인을 재구성 할 수 있고 이를 기준으로 안모사진과 세팔로 CBCT 등을 참고하여, 전치부의 중앙선을 정하고 그리고 순차적으로 구치부 치아이동을 한다. 구치부의 이동은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생역학을 활용한다면 치아 이동의 속도를 높이고 치료기간을 단축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중앙선을 개선 할 수 있다. 다음호에는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치아이동 역학을 슈어스마일 올쏘(엘레메트릭스)에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