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덴트웹으로, 차팅부터 청구까지 한 번에 해결해요!”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덴트웹으로, 차팅부터 청구까지 한 번에 해결해요!”
  • 양계영 기자
  • 승인 2019.04.0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흥 덴트웹(DentWeb)
보험청구, 전자차트 프로그램 ‘덴트웹’이 강력한 보험 산정기준 점검 등으로 개원가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신규 개원의 대상 선택률 1위를 달성할 정도로 치과 청구 프로그램의 신흥 강자로 떠오른 덴트웹은 자체 개발한 전자서명 모듈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세부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유저 입장에서의 장점은 무엇인지 봄치과 김지아 원장을 통해 알아보았다. 
 
취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덴트웹’의 사용 계기는 무엇인가.
대학병원에 있을 때는 대학병원 자체의 전자차트를 썼었고, 인수 개원 초에는 종이차트와 타사 전자차트를 2년 정도 병행해 사용했습니다. 종이 차트와 병행하다 보니, 진료를 준비할 때 저를 포함한 직원들이 차트 정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새로운 인력을 충원하기엔 비효율적인 것 같아 전자차트로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2주 정도 덴트웹 테스트 버전을 사용 후 바로 도입했으며, 실제로 사용한지는 약 1년 정도 돼 갑니다.
 
사용 초기 어떤 과정을 거쳤나.
현재 덴트웹의 풀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종이차트와 청구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했었는데 차팅과 청구를 각각 따로 하는 식이었죠. 풀버전을 사용함으로서 모든 과정이 일원화되어 차팅과 청구가 한 번에 이루어진다는 점이 가장 편한 것 같습니다. 진료 이후 추가로 차팅해야 하는 부분만 점검해서 기록합니다. 신환은 종이에 메모 후 데스크에서 접수하는 방식으로, 치과 내 태블릿은 따로 사용하지 않지만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덴트웹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여러 업무가 일원화되면서 진료실과 데스크 및 치과 내 분산되었던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중에서도 ‘진료와 청구의 일원화’를 첫 번째 특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매일 하는 진료가 대부분의 비슷한 범주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진료 후 청구가 거의 동시에 이뤄지고, 후에 특이사항 또는 메모 사항만 따로 차팅을 하면서 청구를 확인하곤 합니다. 기존의 진료 후 차팅을 따로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시 데스크에서 청구하는 이원화 시스템에서 일원화가 가능해지면서 진료실 및 데스크에서의 효율성이 높아져 직원들도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이어, 치과 장부의 통합적인 측면입니다. 경영통계 항목에서 지출항목을 추가할 수 있으며, 현재항목은 ‘최고관리자인 치과의사만 보기’에서 민감한 지출항목에 대한 부분을 따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수입/지출 항목’을 추가로 설정하여 항목별로 통계 및 체크가 가능하여 기존의 수납, 청구프로그램부터 치과 가계부까지 통합한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또한, 환경설정에서 각 직원에 따라 ‘최고관리자/일반관리자/일반직원’으로 관리자의 세부 권한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각 등급에 따라 접근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정보가 달라 아직 차등권한을 부여하지는 않았지만, 차등적으로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각자 치과만의 ‘Customized dentweb’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어떤 전자차트나 청구프로그램도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면 크게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덴트웹의 경우, 치과마다 가지고 있는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차차트 청구프로그램을 넘어선 진료실-상담실 Server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희 치과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추천할만한 기능이 있다면.
기존의 상담자료나, 미세현미경 관련 자료, 치근단절제술 동의서 등을 수가보드나 문진표에 jpg 파일로 올려 진료 시 덴트웹에서 바로 환자분들께 설명해 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 전악이나 상악동거상술 등 술식에 따라 가지고 있는 상담 자료를 업로드해 항목별로 설정을 해놓고, 진료 시나 상담 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환자가 접수하면 윈도우가 켜질 때 효과음처럼 소리가 나는 점(다음 환자나 신환 접수 시, 치과 전체에 진료 도중에도 효과음이 들림), 검색 버튼으로 환자군의 색을 차등 설정해 알아볼 수 있게 한 점, Eye-fi, X-Ray 모두 덴트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 인상을 뜨거나 대기 시 화면보호기로 전환되어 치과진료 설명 동영상이 나오는 점 등 편리한 기능이 많습니다. 아울러 덴트웹 메인 원내 게시판을 통해 직원 공지사항을 다시 한 번 올려놓고 볼 수 있도록 한 점, 잘못된 보험청구를 바로 Screening 하는 점도 만족하면서 쓰고 있는 기능입니다. 
 
덴트웹의 아쉬운 점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앞으로 덴트웹이 조금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Hyperconnetivity, Superintelligence의 측면을 조금 더 구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 덴트웹을 사용하면서 청구 삭감이 많이 줄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최신의 청구 삭감 트렌드 및 분기별 혹은 지난해의 청구삭감내역을 공지하고, 일률적인 청구를 지양하는 면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치과 건강보험은 항상 고정된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변화된 항목이나 고시 내용에 있어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제1면 공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1년에 두 번 정도는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처음 접하시는 원장님들과 기존 사용자들을 위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위한 시간을 가지면 좋을 듯합니다. 
 
 

제  품  명 : 덴트웹(DentWeb)
용       도 : 치과 보험청구/전자차트 통합시스템
판  매  원 : ㈜신흥
문       의 : 080-840-28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