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치과, 그 전신치료의 선봉에서.. 루페 선택의 최선책!
상태바
[특집] 치과, 그 전신치료의 선봉에서.. 루페 선택의 최선책!
  • 양계영 기자
  • 승인 2019.07.0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은 우리 몸의 아주 작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뇌에 가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뇌의 가장 넓은 영역을 차지하는 부분이 구강입니다. 그만큼 구강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라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구강의 중요성에 대하여는 할 이야기가 너무 많아서 다음기회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고...한마디로 구강을 진료하는 치과는 우리 몸을 치료함에 있어 최고로 중요한 학문입니다.
 
치과진료는 아주 세밀한 작업을 요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확대경(루페)을 찾게 됩니다. 이에 따라 세상에는 수많은 루페가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선생님들이 기존 루페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합니다. 일부 선생님들은 적응하여 사용하시기도 하지만 그리 만족도가 높지 않습니다. 그러면 최적의 진료를 위하여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즉, 환부를 정확히 보고 진료하기 위하여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Ⅰ. 빛의 중요성
첫째, 빛이 중요합니다! 확대보다도 좋은 조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무리 확대를 많이 시킨다고 해도 환부가 어둡거나 환부를 비추는 조명의 위치와, 빛의 질이 안 좋으면 절대로 제대로 안보입니다. 조명만 좋아도 정상인의 눈은 분해능이 매우 좋아서 0.1mm보다도 더 작은 것도 구분해 냅니다. 그래서 젊었을 때 적당한 조명에서 확대경 없이 웬만한 시술을 무난하게 하셨던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 문제는 치과 췌어의 무영등은 절대 좋은 조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반드시 헤드램프를 쓰셔야 합니다. 그것도 시선상부와 시선하부에서 출발한 빛이 시술부를 집중 조명하는 무영헤드램프를 쓰셔야 합니다.
 
Ⅱ. 노안(시력)교정
둘째로 중요한 것이 시력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시력만 제대로 교정되어도 우리의 눈은 매우 훌륭한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Ⅲ. 적당한 배율
세 번째 비로소 적당한 배율이 필요합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여기서 착각을 하십니다. 마치 확대만 많이 하면 환부가 잘 보일것이라고... 그래서 처음에는 2.5배를 선택했다가, 잘 안 보인다고 3.5배, 4배, 5배... 그러나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배율이 커질수록 제한된 빛을 나누어 써야하기 때문에 우리 눈동자는 그만큼 확대되고 상은 점점 더 왜곡되고, 시야는 또 점점 더 좁아집니다.
무게도 점점 더 무거워 집니다. 때로 배율을 올리고 일시적으로 약간 더 잘 맞는 것 같은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사실은 약간의 착각이 더해진 효과 때문입니다. 즉, 배율을 올리면서 시력교정을 새롭게 해준 효과가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확대의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요약하면 최선의 선택은 ①. 최적의 조명, ②. 시력(노안) 교정, ③. 적당한 배율입니다.
이런 점에서 닥터킴 헤드램프 루페 시스템은 상기 세 가지 조건을 한꺼번에 만족시키는 최적의 컴비네이션입니다. 그래서 지금 전 세계 최고의 선생님들이 닥터킴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닥터킴을 한 번도 안 써본 선생님은 있을 수 있지만 딱 한번만 써본 선생님은 있을 수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닥터킴은 마약입니다. 중독되면 못 벗어나십니다. 하루속히 닥터킴 헤드램프 루페와 함께 행복한 진료의 환상적 세계로 빠져 드시기를 초대합니다. 

※ 자료제공 : 닥터킴 김기천 대표(가정의학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