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포없이 균일하게 충전, 시린지 타입으로 편리성도 갑!”
상태바
“기포없이 균일하게 충전, 시린지 타입으로 편리성도 갑!”
  • 양계영 기자
  • 승인 2019.10.0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디지털아트치과 이주경 원장
▲ 부산 디지털아트치과 이주경 원장
석, 박사 논문 주제가 모두 실러였다보니, 여러 사의 제품군을 접할 기회가 많았다는 부산 디지털아트치과 이주경 원장. 그중 ‘Well-Root ST’는 기존 제품이 가졌던 기포 함유 등의 근관 충전의 불균일성과 그로 인한 wash out 가능성 등을 보완했다는 점에서 ‘one cone technique’에 좀 더 적합한 성질을 가졌다고 말한다. 이주경 원장을 통해 MTA 재료의 특징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Well-Root ST’의 사용 계기는 무엇인가.
2년 전 박사 논문 실험 재료로 ‘Well-Root ST’를 처음 접하게 됐다. 연구 내용이었던 생체 적합성에 관련된 in vitro 실험 결과가 양호하여 그 이후 임상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Well-Root ST는 white calcium silicate계 실러 중 하나로, 심미적인 부분 이외에도 기존 calcium silicate계 실러 제품이 가졌던 근관 충전의 불균일성을 보완했다는 점에서 one cone technique에 좀 더 적합한 성질을 가졌다고 본다. 임상에서 사용 시 기포 없이 균일하게 근관 충전되며, syringe type이라 근관 충전 시 특별한 technique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며, x-ray 상에서 충전 상태를 확인하기에 방사선 불투과도도 적절하다. 흐름성은 임상에서 사용하기에 큰 무리는 없으나 가끔 cone fit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어 제품 개선 시 이 부분을 고려해 봐도 좋을 것 같다.
 
사용자 입장에서 주의점은 무엇인가.
이전에는 resin계 실러를 이용한 continuous wave technique으로 근관 충전하는 case가 90% 정도였다고 하면, 최근 2~3년 동안은 거의 모든 case에서 calcium silicate계 실러를 이용하여 근관 충전하고 있다. ‘Well-Root ST’를 포함하여 최근 출시된 calcium silicate계 실러들은 ZOE, ZPC, resin계 등 기존의 전통적 실러에 비해 생체적합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임상에서도 만족할 만한 경화 후 안정성을 보인다. 다만 장기간 follow up한 임상 결과가 없어 이와 관련된 추가적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근관치료 case에서 근관 충전 시 기존 실러를 대체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치근단공이 넓어져 있는 case에서는 over filling되지 않도록 흐름성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MTA 재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MTA는 높은 생체적합성과 sealing ability를 가져 partial pulpotomy와 같은 vital pulp treatment와 apexification, pulp revacularization, perforated root treatment, apical surgery 등의 수술적/비수술적 근관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는 재료이다. 최근 기존 gray MTA의 shade 및 긴 경화 시간 등의 단점을 보완한 white and fast set MTA의 출시로 전치부를 포함한 임상 상황에서의 적용이 가능해졌다.
그중에서도 ‘Well-Root PT’와 같은 premixed type MTA는 mixing 단계를 생략하여 쉽게 적용 가능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 개요
브랜드(모델) Well-Root ST
국내 출시일 2016년
제조 회사명 ㈜베리콤
판매 회사명 코메트디엠아이코리아㈜
문 의 전 화    02-3788-9500
 
주요 특·장점
① 산화지르코늄을 사용해 높은 방사선 불투과성.
② 상아질과 가타파쳐 모두에 우수한 접착력.
③ 시린지 제품으로 근관 내 직접 적용 가능.
④ 경화 동안 수축 발생이 없으며 우수한 물리적 특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