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포라인
Clinical Insight교정임상
SureSmile IDB 트레이를 활용한 발치 교정치료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치과)  |  denfoline@denfoline.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0.02  17:37:4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덴츠플라이-시로나社(구, 오라메트릭스)의 교정 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짚어보기로 했다. 본 연재는 슈어스마일(구, 엘레메트릭스)의 패컬티인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 치과)을 중심으로 슈어스마일올쏘(구, 엘레메트릭스)의 유저인 여러 원장들이 함께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번호는 박서정 원장이 그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브라켓을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본딩하기 위해, IDB를 활용한다고 해도 Straight wire만으로 치료를 완료하기도 쉽지 않고 오차를 0으로 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진료실에서 100% IDB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오차 범위를 최소화하여 치료의 전체 워크플로우를 규격화하려는 노력의 일환.
② Marginal ridge나 Incisal edge의 배열을 정밀하게 계획하여 Finishing 단계를 최소화함으로써 치료기간을 단축하려는 노력의 일환.
③ 경우에 따라 Passive bracketing으로 Anchor 보강 또는 원하지 않는 치아 이동을 방지하여 efficient한 치료계획을 수립하려는 노력의 일환.
   
 
슈어스마일 IDB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캔 데이터와 환자의 포토, 그리고 방사선 사진 등을 슈어스마일 개인 계정에 업로드 하게 된다. 그 다음, 슈어스마일로부터 제작되어 온 3차원 진단 모델과 다양한 오토매틱 기능을 이용해 IDB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이를 직접 원내에서 3차원 프린트하거나 또
는 외부로 IDB 트레이의 STL 파일을 내보내기하여 프린트를 하면 된다.(Fig. 1)
다음 환자는 발치 교정 환자로 슈어스마일 IDB용 진단 모델을 주문하여 IDB로 치료를 시작하고 마무리한 환자였다.(Fig. 2)
   
 
하악 양측 측절치의 선천적 결손, 협소한 상악궁, 심한 상악 총생, 큰 수평 피개와 수직 피개, 비대칭 견치 및 구치 관계를 보이는 17세 여성이었다.(Fig. 3), (Fig. 4)
   
 
슈어스마일에서 제작되어 온 3차원 진단 모델을 검토, 승인한 후 진단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다음, 상악 양측 제1 소구치를 발치 후 교정치료를 하기로 계획했다.(Fig. 5)
   
 
‘IDB Tray Simulation’ 기능을 사용하면 Straight wire를 넣었을 경우 각 치아의 최종 상태대로 자동 배열이 되기 때문에 브라켓 위치 결정이 용이하다.(Fig. 6A) 여러 각도에서 정밀하게 각 치아의 최종 위치를 평가하여 Better Positioning을 위한 수정을 하였다.(Fig. 6B) 내가 확정한 브라켓의 위치는 그대로 환
자의 초기 상태로 자동으로 옮겨졌다.(Fig. 6C) ‘Tray Creation’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상·하악 IDB 트레이가 디자인되었다.(Fig. 6D)

이 때 비교적 만족스러운 하악 구치부 치아의 위치를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상악 전치 후방 이동을 위한 Anchor로 활용하기 위해 ‘Planned brackets’과 ‘Reference Bracket’을 중첩해 그 각도를 일치시킴으로써 구치부의 Angulation과 Marginal ridge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노력을 했다.(Fig. 7-A), (Fig. 7-B)
   
 

트레이, 치은, 브라켓, 치아 간의 충돌이 있을 경우 화면상에 그 정도에 따라 녹색, 황색, 적색 등으로 표시되므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Fig. 8A) 
   
 
또는,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술자와 환자의 편리를 위하여 트레이를 Segmentation하였고, 이런 경우 트레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대로 ‘Occlusal Rests’를 자동 또는 수동으로 디자인하였다.(Fig.8-B), (Fig. 8-C)
   
 

본원에서는 IDB 트레이를 제작하는데 FDM 프린터와 SLA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다.(Fig. 9) A&B는 SLA 프린터로 프린트한 IDB 트레이의 예이다. 아래 비디오(큐알코드)에서는 FDM 프린터로 프린트 중인 슈어스마일 IDB 트레이를 보여준다. 이렇게 프린트한 슈어스마일 IDB 트레이를 이용해 브라케팅을 하는 실제 과정은 아래 비디오에서 볼 수 있다.
 
18개월 만에 치료가 완료되었다.(Fig. 10)
   
 
환자의 치료 전, 후 구강내 사진과 세팔로, 스마일 사진을 각각 비교하였다.(Fig. 11), (Fig. 12), (Fig. 13) 
   
   
 
환자의 Diagnostic Simulation Model과 Final Scan Model을 중첩하여 검토했을 때 Cantilever Area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만족할 만한 결과임을 볼 수 있었다.(Fig. 14-A), (Fig. 14-B)
   
   
 
IDB만으로 계획했던 교정 결과를 그대로 얻어낼 수 있으리라고 절대 믿지 않는다. 그러나, 환자를 위한 좀 더 빠르고 쉽고 안전한 치료를 위하여 본딩 단계에서부터 여러 가지 가능한 처방들을 섬세하게 디자인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원내 디지털 관련 장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환자를 위한 나의 노력이 만족할 만하게 치료 결과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슈어스마일 IDB 시스템의 즐거운 매력이 있다.
   
 
 

 

< 저작권자 © 덴포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치과)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DNN  |  (04313) 서울 용산구 청파로 45길 19, 3층  |  TEL : 02-319-5380  |  FAX : 02-319-5381
제호 : 덴포라인(Denfoline)  |  등록번호 : 서울, 아01592  |  등록일자 : 2011년 04월 22일
발행인 및 편집인 : 윤미용  |  편집장: 유재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미용  |  발행일자 : 2001년 9월 1일
덴포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덴포라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enfo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