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Ti 파일 엔진 구동용 모터
상태바
Ni-Ti 파일 엔진 구동용 모터
  • 김보현 기자
  • 승인 2006.01.13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Ti 파일 엔진 구동용 모터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근관확대용 니켈-티타늄 파일은 엔진구동형으로서 파일을 회전시켜줄 수 있는 전기엔진이 요구된다. 그러나 각 회사에서 소개되는 전기엔진은 종류와 기능이 다양하여 구입시 어떤 종류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이번 호에서는 엔진구동형 니켈-티타늄 파일에 사용되는 각종 전기엔진의 종류 및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구조건과 각 기능에 따른 선택범위에 관해 알아보고 구입시 도움이 되는 선택기준에 관해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의 수작업용 스테인레스 스틸 파일에 비해 유연성과 근관의 원래형태 유지능력 등 많은 장점을 가진 니켈-티타늄 파일은 회전하면서 근관을 확대하기 때문에 전기엔진 구입 시 술자의 능력에 따라 신중한 비교와 선택적 사용이 요구된다. 엔진의 종류나 특징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시술 환경과 술자의 숙련도에 맞는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전기엔진의 종류
엔진구동형 니켈-티타늄 파일을 회전시키는데 사용되는 전기엔진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존의 환자 진료대 즉 유니트 체어에 장착되어있는 저속 핸드피스의 콘트라 앵글부위를 빼내어 감속기어가 내장된 엔도용 콘트라 앵글을 끼워 사용하는 형태와 별도로 감속기어가 내장된 전기엔진용 모터를 사용하여 각 회사에서 추천하는 엔도용 콘트라 앵글을 끼워 사용하는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그동안 유선용으로 전기엔진이 보급되어 일정한 공간과 이동할 수 있는 운반용 장치가 필요하여 진료실에서 혼잡하게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무선용 전기엔진형태로 술자가 각 진료대를 소지하고 옮겨 다니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추세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 외에도 전자근관장 측정기와 전기엔진이 복합장비로 개발되어 일일이 전자근관장을 측정할 필요없이 근관확대 중에 자동으로 전자근관장의 측정이 이루어지며 근관장을 넘어갈 경우 파일을 역회전시켜 더 이상 치근단을 지나 파일이 진행할 수 없는 오토리버스 기능이 고안되어 갈수록 근관치료가 자동화되고 편리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전기엔진이 갖추어야 할 요구조건 
전기엔진의 선택에 있어서 황호길(조선대 보존과) 교수는 “각 회사에서 판매하는 전기엔진은 품질에 있어서 충분한 검증을 거친 장비이기 때문에 술자의 숙련도를 고려하여 우선 기능이 많고 복잡한 전기엔진보다는 기능이 적고 값싼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충고한다.
최근에는 신속하고 편리한 장비가 요구되기 때문에 torque가 충분하다면 무선용 전기엔진이 각 환자의 진료대를 옮겨 다니며 사용할 수 있어 간편하리라 생각되며 여기에 경제적 측면에서 전자근관장 측정기까지 복합되면 각종 술식을 간편화시킬 수 있어 진료시간 단축 및 경제성, 이동의 편의성 때문에 금상첨화가 된다.
최근들어 편리성과 간편성 여기에 안정적인 토크와 회전수 때문에 무선을 선호하는 술자들이 늘어가고 있다. 하지만 무선모터는 아무래도 유선모터의 가장 큰 장점이면서 근관 확대 시술시 엔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회전수와 토크조절에서 유선 만큼의 안정성과 기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유선 모터를 선호하는 술자들도 적지 않다.
이에 근관치료를 위한 전기 엔진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기능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기로 한다.
첫째로 분당 회전속도 즉 rpm의 범위이다. 150~350 rpm 회전의 일정한 분당 회전속도가 가장 적합하다.
두 번째로는 토크조절 범위이다. 최근에는 각 회사들의 제품마다 다양하게 토크 조절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술자들의 편리를 돕고 있다. 토크가 높으면 근관내에 파일이 꽉 끼일때 멈추지 않고 돌아가는 힘이 세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낮은 토크를 요하는 경우도 있어 토크조절의 범위가 얼마나 다양한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전기 엔진이 갖추어야할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가 오토리버스 기능이다. 이는 파일이 근관내에서 Torque를 벗어날 때 모터가 자동 역회전되어 파일의 손상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제품에는 이 오토리버스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끝으로 감속기어가 다양하여 여러 가지 기능에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위의 몇가지 기능만으로 정확하고 편리하고 빠른 근관치료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7가지 제품이 수입, 판매되고 있다. 각각의 제품별로 조금씩 다른 특성이 있는데 그 특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전기엔진의 특징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는 (주)신흥에서 수입ㆍ판매하고 있는 일본 J.Morita社의 ‘Rotary Master’와 미국 SybronEndo社의 ‘Quantec ETM(Electrical Torque Control Motor’이 있고, 신흥에서 수입하고 엠덴트에서 판매하는 일본 J.Morita社의 ‘DENTAPORT ZX’와 ‘TR-ZX’가 있다. 그리고 덴츠플라이코리아에서 수입ㆍ판매하는 ‘TECNIKA’와 이디엘에서 수입ㆍ판매하는 ‘Endo DTC’, 원효통상에서 수입판매하는 일본 NSK社의 ‘ENDO-MATE TC’ 등 7가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위의 제품들은 다양하고 각기 다른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것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술자나 진료 환경에 맞는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로 감속기어가 내장된 전기엔진용 모터를 유선형모터와 무선형 모터, 그리고 본체 충전형으로 나누어 알아보기로 한다.

유선형 전기엔진

● 신흥 Rotary Master
일본 J.Morita에서 제조한 'Rotary Master'의 가장 큰 특징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16:1 Contra Head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1:1모드에서는 회전수가 3,000~30,000 rpm이고, 16:1모드에서는 회전수가 180~1875 rpm까지 가능하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정확하고 일관된 rpm을 위한 콘트롤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회전하는 미니 콘트라 앵글 head의 접근성이 높아져 술자의 시야를 더욱 확보할 수 있고, 스피드가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 치료에서부터 근관 치료의 모든 절차에까지 광범위한 다양성으로 유니트의 사용을 가능케 한다. binding 시 reavers mode로 수동 전환 가능하다. 그리고 어떠한 E-type의 부속품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이 제품의 중요한 특징이다. 가격은 150만원이다.

● 신흥 Quantec ETM(Electrical Torque Control Motor)
미국 SybronEndo에서 제조하는 'Quantec ETM'은 File Contra Mini Spring Head를 구동하기에 아주 이상적인 엔진이다. 다양한 5개의 서로 다른 토크 설정 및 토크 설정을 무효로 하는 기능이 있고 모터가 과속 토크 저항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모터를 정지할 수가 있다. 모터 속도는 전자 제어되며, 급속한 움직임이 없이 서서히 상승한다. 18:1 기능으로 역기능이 가능하며 역모드 일때는 알람이 울려 시술자에게 알려준다. 5단계의 토크 설정시 각 토크에 따라 오토리버스 기능이 작동한다. 회전수는 1:1모드에서 1,000~20,000 rpm, 18:1모드에서는 80~1,100 rpm의 회전수를 자랑한다. 가격은 339만원이다.

●이디엘 Aceptico
미국 Acesptico에서 제조하고 이디엘에서 수입, 판매하는 'Endo DTC'에는 2004년 6월 현재 각 회사별로 45가지의 다양한 파일 사용이 메모리되어 있어 광범위하게 파일을 엔진에 적용시킬 수 있다. 1:16 앵글에서 0.6Nㆍcm~20Nㆍcm까지 높은 토크 설정을 할 수 있으며 회전수는 20~1,800 rpm이다. 토크에 따라 오토리버스 기능이 된다. 또한 파일의 파절시 경고음이 울려 시술자가 빠르게 알 수 있도록 한다. 가격은 280만원이다.

●덴츠플라이코리아 TECNIKA
스위스 덴츠플라이에서 제조하고 덴츠플라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하는 'TECNIKA'는 data card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저장 및 복구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이 data card를 엔진에 삽입하여 시술자가 항상 원하는 작업 환경으로 회전수나 토크조절의 범위 등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Brushless micromotor를 사용하여 조용한 시술이 가능하며, Large system library로 많은 시스템의 사용이 가능하다. 파일 파절시에는 1/1000 초 내에 오토리버스 기능이 작동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 micromotor plug와 apex locator의 연결이 간편하여 시술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가 있다. 사용할 수 있는 콘트라 앵글의 종류도 1:1, 1:15, 1:16, 1:18, 1:20까지 다양하다. 토크와 회전수는 사용 파일 및 종류에 따라 적정 수치가 달라진다. 구성은 엔진본체와 풋페달, data카드, program 카드, 1:16 콘트라 앵글로 가격은 300만원이다.

무선형 전기엔진

●원효통상 ENDO-MATE TC
일본 NSK에서 제조하고 원효통상에서 수입, 판매하는 'ENDO-MATE TC'의 가장 큰 특징은 무선으로 간편하게 휴대하면서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과 구치부까지 최대한의 접근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0.7~최대 4.5Nㆍcm까지 5단계로 토크 조절이 가능하고, 회전수는 1:1 모드에서는 2,000~10,000 rpm 16:1 모드에서는 125~625 rpm까지 다양하게 작동된다. 해드는 360° 회전이 가능하고 초소형 해드 앵글이 장착되어 있어 정밀하고 섬세한 시술이 가능하다. 인체공학적인 세련된 디자인으로 손의 피로가 적다는 것도 시술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된다.

●엠덴트 TR-ZX
일본의 J.Morita에서 제조하고 엠덴트에서 판매하는 'TR-ZX'는 무선형으로 휴대가 간편하여 시술시 편리한 무선형 엔도모터로써 하나의 본체에 근관 측정기와 근관 형성 모터가 하나로 되어있다. 엔도 시술시 apical에 도달하면 자동적으로 역회전이 되어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으며 파일이 canal에 삽입됨과 동시에 회전하며 canal에서 떨어지면 자동으로 정지된다. 또한 헤드의 회전이 가능하므로 상악과 하악도 손목에 무리없이 시술할 수 있고 무선의 특성인 구치부까지 최대한의 접근성이 용이하다. 여기에 파일의 선단 위치를 표시하여 주는 기능과 알람으로 표시되는 충전식의 Cordless motor 채용, 원터치로 파일의 탈착이 가능하다. 회전수는 최대 300 rpm 이며 토크는 3Nㆍcm까지 조절할 수가 있다. apical revers와 토크 revers가 가능하며 가격은 250만원이다.

본체 충전형 전기엔진

●엠덴트 DENTAPORT ZX
일본의 J.Morita에서 제조하고 엠덴트에서 판매하는 'DENTAPORT ZX'는 본체 자체를 충전해서 2시간 동안 연속 사용이 가능한 엔진이다. 본체를 충전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무선형이 갖는 휴대성과 유선형이 갖는 회전수와 토크의 안정성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다. 이 기능 외에도 가장 큰 특징이 근관 확대 외에 근관 길이까지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외장의 LCD화면을 통해 파일이 들어가는 깊이까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시술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파일이 치근첨공에 도달하면 모터가 자동으로 저속 하고 특정 측정치에서 자동으로 스톱 및 역방향 기능을 설정할 수 있을뿐더러 정지에서 역방향 회전까지 소요되는 시간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어 시술자의 정확하고 편리한 시술을 돕는다. 자동 start/stop 기능으로 파일이 근관내에 삽입되면 자동으로 회전되며, 근관밖으로 나오면 자동으로 정지된다. 토크는 11가지 단계로 셋팅이 가능하며 회전수는 50~400 rpm 까지 9단계로 조절할 수가 있고 50~800 rpm은 옵션으로 선택가능하다. 가격은 325만원이다.

각 기능에 따른 술자의 선택기준
엔진구동형 니켈-티타늄 파일의 사용은 근관내에 전기엔진의 힘으로 파일을 삽입하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시술이기에 술자의 시술능력에 따라 전기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니켈-티타늄 파일 전용 전기엔진을 처음 사용하는 술자인 경우 아무래도 torque의 조정기능이 있는 전기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예를들어 전기엔진 내에 각 파일의 사용범위에 따라 일정한 torque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는 TECNIKA(덴츠플라이), 그리고 근관장의 길이와 확대를 동시에 확인하면서 시술이 가능한 DENTAPORT ZX(엠덴트)가  처음 접하는 시술자의 잦은 실수인 파일의 파절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반면 평소에 엔진구동형 니켈-티타늄 파일을 주로 사용하는 숙련된 술자일 경우에는 각    파일의 사용범위에 따라 torque를 조정하는 것이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매우 불편할 수가 있다. 따라서 torque가 무한대로 설정되어 간편한 Quantac ETM(신흥)이나 Endo DTC(이디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