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에어플로우, 바이오필름·스테인 제거에 안성맞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에어플로우, 바이오필름·스테인 제거에 안성맞춤!”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9.11.04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구정 아너스치과 손명호 원장
㈜신흥이 지난해 6월 첫 선을 보였던 ‘에어플로우 프로필락시스 마스터’와 ‘에어플로우 원’이 개원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제품은 치아우식이나 치주질환의 예방과 유지관리를 위한 GBT(Guided Biofilm Therapy) 전용 솔루션으로, 스위스 EMS社가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제품이다. 6개월째 사용 중이라는 압구정 아너스치과 손명호 원장을 통해 ‘에어플로우 원’의 구입 동기와 제품의 특·장점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언제 어떤 목적으로 구입했나
이 제품의 존재를 안 것을 2~3년 전이었지만, 실제 구입은 지난 5월에 이뤄졌다. 아너스치과가 교정치과이기 때문에 스케일러 기능은 제외하고, 에어플로우 기능만 선택해 구매했다. 바이오 필름이나 스테인 등은 에어플로우만으로도 충분하다.
사실, 교정 환자를 대상으로 칫솔질 교육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그 결과가 항상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장치가 부착돼 있다 보니 세균막이 잘 생기고, 잇몸이 잘 붓고, 충치도 많은 편이다. 칫솔질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때, 에어 플로우가 진가를 발휘하는데, 바이오필름이나 스테인, 가벼운 치석까지 제거해 주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다.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나
기본적으로 물의 압력으로 치아 표면을 세척하는 개념인데,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별도의 파우더를 함께 사용한다. 미세한 파우더가 수압과 함께 치면에 물리적으로 작용해 바이오필름과 스테인을 떼어내게 된다. 파우더 종류는 용도와 입자 굵기에 따라 분류되는데, 입자가 굵은 수록 제거 효과가 좋다고 볼 수 있다. 사용 절차와 방법이 간단하고 사후 세척 및 관리적 측면에서도 큰 불편이 없다.
과거에도 유사한 개념의 장치를 사용했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 당시엔 핸드피스처럼 체어에 부착된 형태였다. 크기가 큰 편이어서 술자가 쥐고 시행하는데 불편이 따르고, 가끔은 파우더가 수관이나 노즐을 막아 애를 먹인 경우도 있었다. 일부 환자는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파우더로 인한 이물감으로 여러 번 입안을 헹궈야하는 불편도 따랐다. 이에 반해 ‘에어플로우 원’은 파우더가 녹아 없어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노즐이 막힐 염려가 없고 환자가 느끼는 이물감도 없다.
 
사용 중 아쉬운 점은 없었나
칫솔질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스케일러는 부담스러운 경우에 특히 안성맞춤이다. 환자 만족도가 굉장히 높고, 이를 직접 시행하는 치과 내 스탭들도 이 제품의 유용성에 대해 동의하는 편이다. 나도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해, 주변 동료나 선후배를 만나면 적극 권유할 정도다. 다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직접적 수입이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지금은 환자에 대한 일종의 서비스 개념인데, 스케일링처럼 예방 및 방어적 개념에서 비용을 청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면 좋겠다.
 
 
‘에어플로우 프로필락시스 마스터’와 ‘에어플로우 원’은 스위스 EMS社가 10만 시간 이상의 기술 및 임상 시험을 거쳐 개발한 제품으로 치아우식증, 치주질환의 예방과 유지관리를 위한 GBT(Guided Biofilm Therapy) 전용 솔루션이다.
‘에어플로우 프로필락시스 마스터’는 에어플로우에 스케일러 기능이 포함돼 있고, ‘에어플로우 원’은 이름 그대로 에어플로우 기능만 있는 제품이다.
기본적으로 두 제품 모두 온도가 조절되는 따뜻한 물이 분사되며, 무선 페달로 작동되는 등 술자와 환자에게 편안한 치아 클리닝 기능을 제공한다. 스케일러는 치석의 양이나 굳기에 따라 출력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초음파 스케일러로 치아 위에서의 진동을 최소화 시켜,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나 불편감이 매우 적은 편이다. 함께 사용하는 파우더는 에리트리톨 소재로 치은연상 및 치은연하의 바이오필름, 스테인, 초기 치석을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마트 피에존과 PS팁은 필요한 곳에 최소 삭제 스케일링을 가능하게 해준다.
㈜신흥은 11월 9일~10일까지 이틀에 걸쳐 부산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YESDEX 2019’ 기간 동안, 특별 프로모션과 함께 ‘에어플로우 프로필락시스 마스터’를 대대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