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임상] 슈어스마일 투명 교정 장치를 이용한 Active Finishing의 이점
상태바
[교정임상] 슈어스마일 투명 교정 장치를 이용한 Active Finishing의 이점
  •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치과)
  • 승인 2019.12.0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덴츠플라이-시로나社(구, 오라메트릭스)의 교정 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짚어보기로 했다. 본 연재는 슈어스마일(구, 엘레메트릭스)의 패컬티인 박서정 원장(트리 베일러 치과)을 중심으로 슈어스마일올쏘(구, 엘레메트릭스)의 유저인 여러 원장들이 함께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번호는 박서정 원장이 그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최근 2년 동안 본원에서 브라케팅으로 치료한 환자의 98%에서 Early Debonding 후 슈어스마일의 DIY 투명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Finishing을 하면서 경험한 장점 중의 하나는 ‘Achieve excellent stable and functional harmony between the teeth, neuro-musculature and TM Joints’이다.
 
17세 2급 부정교합을 가진 환자로 초진 시 Moderate Crowding과 Deep bite, Narrow upper arch, Square shaped lower arch 등을 보여주었다. (Fig.1) 안모에서는 상대적으로 작은 하안모 길이와 후퇴된 하악, 비대칭적인 스마일 라인 등을 보여준다. (Fig.2) 방사선 사진에서는 하악 전치의 정출 및 Deep COS와 큰 Interincisal angle, Short anterior roots 등이 나타난다. (Fig.3)
 

환자의 스캔 데이터와 2차원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슈어스마일 진단 모델을 주문하였다, (Fig.4) 상악궁의 확장, 하악 전치의 함입, Crwoding 해소, 하악궁의 전방 확대, 견치 및 구치의 1급 관계 회복 등을 계획하였다.
 

디지털 모델 상에서 완성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바탕으로 SWA 치료를 진행하였다. (Fig. 5) 6개월이 되었을 때, Crwoding이 해소되고 악궁형태가 개선되었으며, 하악 전치부의 함입으로 긴밀 교합이 개선되었으나, 구치 관계는 여전히 2급 상태였고 환자는 불안정한 Dual Bite을 가지고 있었다.

이 때 Early debonding을 하고 구강 내 스캔을 하려고 하였으나, 환자의 치은염에 의한 출혈 및 종창이 있어, 디본딩 한 1주일 후 구강 내 스캔을 하였다. (Fig.6) 디본딩 한 지 1주일 후, 환자의 교합이 좀 더 안정되긴 했으나, 디본딩 직후에 비해 Bite가 좀 더 깊어졌으며, 하악 중심선이 좌측으로 2㎜정도 편위되었고, 좌측 구치 관계는 뚜렷한 2급 관계를 보였다.

환자의 안모 사진에서도 치료 전보다 프로필 및 스마일 라인도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약간의 하악 후퇴를 보여주었다. (Fig. 7)
 

환자의 스캔 데이터와 2차원 데이터를 슈어스마일에 업로드하고 투명 교정장치를 제작하기 위한 진단모델을 주문하였다.(Fig.9) 
 

슈어스마일의 Clipping Plane과 디지털 교합지를 이용하여 조기 접촉이 있는 부위를 검토하였다. (Fig.10)
 

조기 접촉을 제거하고, 하악전치 함입과 설측 이동 및 Lingual Crown Torque 등을 통해 하악의 Couter Clockwise Movement를 유도하기로 하고, 이에 맞춰 DIY Setup Model을 완성하였다. (Fig.11)

완성한 DIY Setup에 해당하는 각 치아 별 이동량 및 이동방향 이동유형이 Displacement box에 나타난다. (Fig.12)

실제 환자에서는 상하악에 1, 2, 3, 5, 7, 9, 10, 11, 12단계의 투명 교정 장치를 제공하고 10일마다 바꾸도록 하였다. (Fig.13) 3개월 만에 투명 교정 치료가 마무리 되었다. 환자의 구강 내 사진에서 상하악 중심선이 거의 일치되었고, 양측 모두 1급 견치 및 구치 관계를 보여주며 상하악궁의 Coordination이 잘 되었고, Overjet 및 Overbite도 잘 맞춰졌음을 볼 수 있다.(Fig.14)

 

Fig 13. Timeline of SureSmile Aligners

 

치료 후 환자의 Ceph과 Pano를 보여준다. (Fig.15)

 

투명 교정으로 Finishing을 한 후 훨씬 더 개선된 환자의 스마일 라인과 프로필을 볼 수 있다. (Fig.16)

 

 

치료 전부터 Early debonding 직후, 그리고 치료 후 환자의 스마일 사진 및 프로필 사진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다. (Fig.17) 

 

 

Bracketing하여 치료 후 왜 굳이 투명 교정으로 Finishing을 하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필자 나름대로 그에 따른 장점을 하나씩 하나씩 더 알아가고 있는 중이다. 브라케팅 기간이 단축되고, Light force만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서 환자가 훨씬 편안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이번 증례에서 보여주듯이 Fixed Treatment 동안 얻기 힘든 환자 스스로의 Biologic Compensation, Natural Occlusal Seating, 빠른 Soft Tissue Adaptation 등을 투명 교정 치료 기간 동안 함께 얻어낼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