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전치부 크라운 제작
상태바
[디지털 임상] 전치부 크라운 제작
  • 이훈재 원장(이다듬치과)
  • 승인 2019.12.0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⑲
과거에 비해 치과 임상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고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다듬치과 이훈재 원장과 함께하는 ‘디지털 임상’ 코너를 마련했다. 임상 외에 디지털 장비의 구입과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차례대로 언급할 예정이다.

CAD/CAM을 사용하여 전치부 크라운을 제작하는 것은, 실제적으로 High quality의 크라운을 제작한다는 의미보다는 간단하면서 빠르고 반복적이며 적당한 수준의 크라운을 제작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기존의 장인 정신으로 Ceramic core를 만들고, 그 위에 Porcelain powder를 섞어 Build up을 하여 크라운을 제작하는 것과는 기본적으로 다르다. 

CAD/CAM을 사용한 전치부 크라운의 제작은 미리 제작된 Ceramic block을 밀링하고 Staining 작업으로 크라운 제작을 마치거나, 크라운의 순측을 Cut-back한 상태로 밀링하고 Enamel powder를 올려 크라운을 완성하는 정도이므로, 심미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이러한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조회사에서는 밀링용 Ceramic block의 색상을, 초창기에는 단색에서 현재는 여러 가지 층으로 나뉘는 다색의 형태로 만들고 있다. 또한, 지대치의 색이 Ceramic crown을 통해 비쳐 보이기 때문에, 지대치의 색상과 Ceramic Block의 색상이 어우러져 최종 원하는 색상을 얻기 위해, Ceramic block을 선택할 수 있는 표를 만들었다. 

CAD/CAM을 사용하여 전치부 크라운을 제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재료로는 Ceramic block, Reinforced ceramic block, Zirconia가 있다.

재료에 따라 굴곡강도가 Ceramic block은 200㎫, Reinforced ceramic block은 360㎫이고 Zirconia는 600~1200㎫ 이상의 수치를 갖는다. 

이러한 재료의 강도는 전치부 크라운을 제작하는데 있어, 치아 삭제량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재료의 강도가 약할수록 두께를 좀 더 부여해야 하기 때문에, 치아 삭제량이 많아지게 된다.

치아 삭제량은 전치부에 많이 사용하는 PFM(Porcelain fused Metal) 크라운과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 Ceramic block을 이용한 전치부 크라운 제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