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ulator(교합기)
상태바
Articulator(교합기)
  • 정선애
  • 승인 2006.01.16 09: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ticulator(교합기)

환자의 악간관계를 구강 외에서 그대로 재현하여 치과진료 시 진단과 치료, 보철물 제작 등에 매우 중요한 장비인 교합기는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익숙치 못한 사용방법이나 번거로움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도 간혹 있다.
이번호에서는  치아의 올바른 기능회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장비인 교합기에 대해서 시판중인 제품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교합기는 상하악 치아모형을 인체와 같은 3차원적 위치관계로 고정하여 하악 운동을 재현(reproduction) 또는 흉내(simulation)내는 기계이다. 그 구조는 두개골의 전하방 부위인 전체 두개골의 반에 해당하는 상하악 관계를 기계적으로 모방할 수 있게 설계된 것이 대부분이다. 이것은 진단과 치료계획의 수립에 사용되고 기공작업의 편의를 위한 보조기구로써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과거에는 보조기구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에 와서는 해부학적 교합기가 그 주류를 이루게 되면서 치과대학 학부 때부터 사용법을 익히며 다양한 적용 case를 접하고 있다.
1994년에 간행된 미국 치과보철학회 용어집(GPT-6)에서는 교합기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여 정의하고 있다.
(1) ClassⅠ교합기 : 단순한 고정된 기록을 받아들일 수 있는 간단히 취급할 수 있는 기구로 수직적인 운동이 가능하다(비조절성 교합기).
(2) ClassⅡ교합기 : 수직운동과 수평운동이 가능한 기구. 악관절 운동의 방향을 나타낼 수는 없다.
(3) ClassⅢ교합기 : 하악운동의 평균치와 기계적인 동등 수치를 사용하여 과로(condylar path)운동의 전부 또는 일부를 모방한 기구. 이들 기구는 악관절 부위의 방향을 정하여 모의운동을 고정시킬 수가 있다. Arcon형 및 Non-Arcon형이 있다(반조절성 교합기).
(4) ClassⅣ교합기 : 하악의 3차원의 운동학적 기록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구. 이들 기구는 악관절 부위의 방향을 정한 후 모형을 고정할 수가 있어서 모든 하악운동을 모방해낼 수 있다(전조절성 교합기-기록된 하악의 3차원 운동을 재현할 수 있는 교합기, 전조절성 악교합학적 교합기-기록된 하악의 3차원운동 및 타이밍을 재현할 수 있는 교합기)
현재 시중에는 교합기는 ‘딱딱이’라 불리우는 간단한 ClassⅠ교합기에서부터 과로운동을 일부 재현할 수 있는 ClassⅢ 교합기(전조절성)까지만 판매되고 있다.

교합기의 종류
교합기에는 해부학적 교합기, 평선 교합기, 기능 교합기, 자유운동 교합기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현재 시판중인 제품의 대부분이 해부학적 교합기이므로 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겠다.

해부학적 교합기  
교합기의 관절 구조가 인체의 악관절과 유사하게 제작된 교합기를 해부학적 교합기라 한다. 
해부학적 교합기의 운동은 전방과 후방의 유도기구에 따라 제어되고 있는데 전방 유도기구는 하악 3각의 정점을, 후방 유도기구는 하악 3각의 후방 2정점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전방 유도기구는 절치 유도기구라 불리우며 하악 프레임의 전방에 부탁되고 전치지도판(incisal guide table)(anterior guide table : GPT-5)과 전치지도간(incisal pole)(anterior guide pole : GPT-5)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구는 인체의 전치유도를 대신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인체의 전방 및 측방절치로의 유도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 전치지도간의 끝이 전치지도판과 접촉하는 점은 절치점으로부터 전하방으로 떨어진 곳에 있으므로, 그 운동로의 경사도는 절치로의 그것과 같지는 않다.
한편, 후방 유도기고는 과로유도기구라 불리우는데 상악 프레임 후방의 좌우의 관절부에 있으며, condyle과 housing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도 유도기구를 환자의 과로와 합치시키기 위해서는 팬토그래프 법이나 체크 바이트법이 이용된다. 인체의 악관절과 거의 같은 위치에 설정되어 있이 때문에 인체의 과두와 하악와의 상대운동을 재현한다. 

● 과로조절여부에 따라
해부학적 교합기는 과로 조절기구의 조절능력에 따라 전조절성 교합기, 반조절성 교합기, 비조절성 교합기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전조절성 교합기
전방과로와 작업측과 비작업측의 측방과로 및 과두간 거리의 조절기구를 갖추고 각각의 과로를 인체와 같은 곡선으로 재현시킬 수 있는 교합기이며 Cyberhoby 교합기, Stuart 교합기, Denar SE 교합기, ProarchⅣ 교합기 등이 있다.

2. 반조절성 교합기
전방과로와 비작업측의 측방과로의 조절기구를 갖추고 각각의 과로를 직선으로 재현시킬 수 있는 교합기이다. 이는 작업측의 측방과로(벤넷 운동)는 일정한 방향을 향하도록 되어 있어 시상면내 편위 조절은 불가능하다. Panahoby 교합기, Detatus 교합기, Dentatus ARP 교합기, Hanau H2-0 교합기, Hanau Wideview 교합기, Denar MarkⅡ 교합기, Whip-Mix 교합기, ProarchⅡ 교합기, Prothsomatic 교합기, Panadent PSL 교합기, Gnatholator 교합기, LL-85 교합기, Mobilspacy 교합기, Handy 교합기 Ⅲ형, N여-77 교합기, KA7 교합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3. 비조절성 교합기
미리 고정된 일정한 과로만을 재현할 수 있는 교합기로 해부학적 평균치로 고정한 것이 대부분으로 평균치 교합기라 부른다. Dentalhoby 교합기, Dentalhoby FF 교합기, Gysi simplex 교합기, Handy 교합기, ProarchⅠ교합기, Miniace 교합기, Automark P 교합기, KSK 교합기, KA Simplex 교합기, Spacy 교합기, Labomate 90, Hanau mate 교합기 등이 있다.

● 구조에 따라
해부학적 교합기는 그 구조에 따라 Condylar형 교합기와 Arcon 형 교합기로 분류할 수 있다.

1. Condylar형 교합기
상악 프레임에 인체의 과두에 해당하는 과두구(콘다일), 하악 프레임에 관절와에 해당하는 과로 유도기구를 갖춘 교합기로 Dentatus 교합기, Hanau H2-0형 교합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 위치관계가 인체와는 반대이므로 교합기의 개폐운동 시에 시상과로가 증감하기 때문에 교합기의 교합고경을 바꾸게 되면 고정된 시상 과로 경사도가 변하게 된다. 이 결함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됐다.

2. Arcon 형 교합기
상악 프레임에 인체의 관절와에 해당하는 과로 유도기구, 하악 프레임에 과두에 해당하는 과두구를 갖춘 교합기이다. 교합기의 관절부는 인체의 악관절과 같이 악운동을 재현하고 이해하기가 쉬워 교합기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Hoby 교합기, Whip-Mix 교합기, Stuart 교합기, Denar 교합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Condylar 형 교합기에서와 같이 교합고경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 관절부 구조에 따라
교합기는 관절부 구조에 다라 Box 형 과로 교합기와 Ball slot형 교합기로 분류할 수도 있다.

1. Box 형 과로 교합기

Box 형의 과로유도부와 과두구(콘다일)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형태이다. 과두구를 과로 유도부로부터 간단하게 분해할 수 있으므로 기공작업이 용이하고, 교합진단 시에 과두구의 아탈구 등의 상황을 재현할 수가 있다. 단, 센트릭의 재현이 약간 불확실하다는 단점이 있다.

2. Ball Slot형 과로 교합기
Slot형 과로 유도부내에서 과두구가 볼 베아링과 같이 운동함으로써 편심운동을 재현하는 타입이다. 볼(과두구)이 슬롯사이에 끼워져 있어 센트릭을 지탱하기에 좋은 설계로, 총의치 임상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상하악 프레임의 분해가 곤란해 기공작업이 어렵다. 

교합기의 선택기준
SDI 조영환 원장은 Dr. Hobo와 Dr. Takayama 공저로 저술한 교합학(Occlusion)에서 임상술식에 어울리는 기구를 구비한 교합기의 필요충분조건을 고려하여 5가지 정도로 교합기의 선택기준을 정리했다.
(1) 신뢰성이 높은 단단한 센트릭 랫치를 구비하고 있을 것
(2) 작업측 과로는 transverse horizontal axis 상을 정측방으로 향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을 것
(3) 직선 과로와 그 시상 경사도의 조절기능을 가질 것
(4) 벤넷(또는 progressive side shift)각의 조절기구를 구비하고 있을 것
(5) 통상 전치지도판 및 그와 짝을 이루는 끝이 뾰족한 전치지도간의 조합 또는 그와 동등한 기능을 갖는 전치유도기구를 구비하고 있을 것  
상기 사항들은 악관절을 보다 정밀하게 재현하기 위한 교합기를 선택할 때 참조할만한 사항들이며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교합기들의 선택은 임상가들이 사용하려는 교합기에 대한 지식과 가격에 맞는 제품을 각자의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사용시 주의사항
교합기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 특별히 정밀하게 악관절을 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합기의 경우 스프레이나 오일 등을 이용해 부품을 손질해줄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부속품이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후 분실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판매되는 제품별로 사용 중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광명데이콤 SAM3의 경우 소독액, 초음파 또는 석고세척용액 등은 알루미늄을 부식시키기 때문에 소독액으로 적신 헝겊으로 손질을 하거나 스프레이로 뿌린 후 깨끗하고 마른 헝겊으로 과잉을 제거한다.
신광치재상사의 Panadent 교합기는 정확한 사용을 위해 전문가의 교육받을 것을 권했으며, 오성산업사 Versatile standard 교합기 높이 조절시 좌/우 포스트를 동시에 올려야 제품에 무리가 없으며 교합기에 석고를 사용하기 전에 상악과 하악 부분에 바세린을 얇게 바르거나 실리콘 스프레이를 얇게 뿌려 사용하면 효과적이고 움직이는 부위에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유지/관리해야 한다. 세종무역 레인보우 교합기는 hinge부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영진종합상사 protar 교합기는 정밀한 기구이므로,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자주, 잘 이해한 후 사용해야!
상기에서 다양한 각도로 교합기를 구분해봤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어떤 교합기가 좋고 나쁘다를 말하기 전에 어떤 경로를 통해 구입을 했더라도 그것을 자주 사용해야하며, 사용하는 기구에 대해 세밀한 것까지 알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최근 들어 간단한 교합체크 및 보철용으로 사용되던 교합기 뿐 아니라, 정밀한 악관절 재현을 목적으로 한 고가의 교합기의 출현도 눈에 띤다. 가격 역시 5~6만원대에서부터 200여만원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로 판매되고 있는 교합기를 임상가들이 선택하려 할 때 선뜻 선택할 수만은 없게 된 것이다.
대개 임상가들은 학부 때 구입한 교합기를 10여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재구입을 할 경우에도 사용하던 것을 사용하거나 가격대비 기능을 비교하여 선택하고 있다.
한 임상가는 “대부분의 경우 교합기를 그리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구입할 때는 아무래도 가격이 많이 고려된다”면서 “현재는 학부 때 사용하던 것이 손에 익어서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모 교수의 경우도 “교합기는 술자의 치료 철학에 따라, 반드시 필요할 수도 있고 반대로 전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그러나 교합기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궁무진하다”고 전했다.
한 업체관계자는 “교합기가 임상에서 자리를 잡기까지는 5~6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면서 “기존 제품을 별 고려없이 그대로 구입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정밀한 악관절재현과 기능의 만족스러운 회복을 위해서는 보다 신중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치아의 기능을 대신하는 보철물을 구강 내에 장착할 경우 기능성과 심미성 등 다양한 조건들을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구강 내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하여 진료를 진행시키는 일이 극히 제한적이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환자의 교합상태와 이상적인 치아기능을 발휘하는 보철물 제작을 위해 교합기를 적절히 활용하면 효과적이면서도 만족스러운 임상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세미나 연자는 “임상가들이 single crown 등과 같은 단순 보철물 장착에도 매번 교합기를 사용하는 게 번거로운 일이긴 하나 보다 나은 임상 효과를 기대하려면 교합기를 자주 사용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교합학에 대한 이론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현실적으로 local에서 진행되는 모든 case에 교합기를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보다 완성도 높은 보철물 제작과 세심한 진료계획 수립을 위해 교합기를 적절히 활용하면 예상치 못한 요소들을 발견해 최상의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판매사 별 현황
업체관계자들은 교합기 시장의 변화속도가 거의 눈에 띠지 않을 만큼 느리다고 입을 모은다. 교합기의 수명은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개 10~20년 정도의 수명을 지닌다고 한다.
현재 교합기 시장은 판매율로만 따지면 약 5억원 정도의 매출량을 보이는 (주)신흥의 비중이 단연 높은데 그 이유는 치과대학에서 학부생들이 대규모로 구입을 하고 있기 때문이며 신흥에서도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저가형의 기본적 기능을 갖춘 제품들을 특판 형식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흥의 경우 매출량은 입학시즌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그러나 그런 제품들로는 정밀한 악관절 재현 및 교합교정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주)광명데이콤, 신광치과재료상사, (주)영진종합상사 등을 중심으로 고가형의 교합기가 판매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한편, ‘딱딱이’이라고 불리우는 비조절성 교합기를 판매하는 곳으로는 세종무역과 국내에서 직접 제작, 판매하고 있는 오성산업사, 한일치과산업(주) 등이 수입품이 주류를 이루는 교합기 시장에 뛰어들어 시장의 파이를 넓혀가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국내 교합기의 경우는 제조역사가 수입품에 비해 길지 않아 임상적 적용이나 제품의 정교함에서 다소 떨어지는 점이 없지 않지만 A/S 등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Feedback하는 기간이 수입품보다 짧아 편리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수입품이든 국산품이든, 저가형이든 고가형이든 기본적으로 교합기의 사용방법은 비슷하며 사용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품별로 부가된 기능에 대해서는 업체주관의 세미나 등을 통해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제품군별 특징
● 광명데이콤  SAM3
독일 SAM사에서 제조하고 광명데이콤에서 수입판매하는 SAM3 교합기는 반조절성으로 교정용 및 보철용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본 교합기는 타 교합기와는 달리 화려한 색상으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MPI, AXIOGRPH 등이 있어 악관절을 재현하는데 효과적이며 Zero base reference system(일란성 쌍둥이)을 이용해 교합기를 기공소와 치과로 이동할 필요없이 하나의 교합데이터를 가지고 여러 교합기에서 재현할 수 있어 매우 기능적인 제품이다. Full kit가 507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신광치과재료상사 Panadent 교합기
미국 Panadent Corporation에서 제조, 신광치과재료상사에서 수입판매하는 Panadent 교합기는 Motion Anolog(턱관절 재현부품) 등이 장착되어있어 악관절수술 및 교정치료가 필요한 case에 매우 효과적인 제품이다. 반조절성으로 교합기 및 각종 주변기기가 set로 포장되어 1,60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오성산업사 Versatile standard 교합기
오성산업사에서 제조하고 판매하는 Versatile standard 교합기는 조절성 부품을 이용해 전악 및 무치악 보철물, 계속치제작용 등 반조절성 다기능 표준 교합기이다. 기존 수입 교합 체크 data를 본 교합기에 facebow transfer할 수 있어 기능적이며 기본포장이 15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신흥 Hanau Modular / Mate
미국 WaterPik사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수입판매하는 Hanau Modular는 반조절성으로 악관절 정밀 재현이 가능한 제품이다. Condylar와 dual end incisal pin의 형태에 따라 Bennett, Protrusive 2가지 종류로 나눈다. 가격은 149~150만원대이다.
한편 Hanau Mate는 역시 미국 WaterPik사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수입판매하며 싱글 크라운과 최소 단위의 브릿지 형성에 효과적인 비조절성 교합기이다. Bennett 각도를 평균 15°로 맞춰 해부학적 구조에 흡사한 특징을 지닌 본 제품은 34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신흥 TwinHoby / Dental Hoby FF
일본 J.Morita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수입판매하는 TwinHoby는 이상적인 Anterior Guidance와 Cusp Angle을 구현시켜 구치이개를 합리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교합기로 반조절성 트렉, Arcon 타입이며 14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한편, Dental Hoby FF 역시 일본 J.Morita에서 제조하고 (주)신흥에서 수입판매하며 전방부를 착탈할 수 있는 free front 타입으로 보철 및 기타 교합체크에 효과적인 비조절성 교합기이다. 30만원에 판매중이다.

● 영진종합상사 Protar 교합기
독일 KaVo Elektrotechnisches We가 GbmH에서 제조하고 (주)영진종합상사에서 수입판매중인 Protar 교합기는 단순 교합체크 용에서부터 악관절을 정밀 재현할 수 있는 것까지 Protar 3, 5, 7, 9 등 시리즈로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 한일치과산업 Average type simple 교합기
한일치과산업(주)에서 제조하여 판매중인 Average type simple 교합기는 비조절성 교합기로 간단한 보철물 제작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1set에 6만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 찬스덴탈 arTEX NF / AR
독일 Girrbach에서 제조하고 찬스덴탈에서 수입판매중인 arTEX(아텍스) NF는 무석고 교합기로 석고를 사용하지 않아 위치상의 변화가 없어 정확성을 높인 조절성 평균치 교합기이다. 교정 및 Splint 제작시 유용하며 98만원에 판매중이다.
한편 arTex AR 역시 독일 Girrbach에서 제조하고 찬스덴탈에서 수입판매중이며 악관절을 정밀하게 재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겸비된 전 조절성 교합기이다. 2가지 종류가 판매되며 180만원(A), 220만원(S)에 판매되고 있다.

● 찬스덴탈 arTEX NK / AP
독일 Girrbach에서 제조하고 찬스덴탈에서 수입판매중인 arTEX(아텍스) NK는 조절성 평균치 교합기로 보철 및 교합체크 시에 효과적이다. 내구성이 우수하며 두랄누민과 메탈 재질로 자석방식을 겸용할 수 있으며 2가지 종류가 각각 50만원(A), 90만원(S)에 판매되고 있다.
한편 같은 제조사에서 판매되는 arTEX AP 역시 반조절성 교합기로 보철과 간단한 교합체크용으로 활용되며 Balkwill각인 25°으로 디자인되어 전세계 표준형 교합기로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다. 2가지 타입이 각각 130만원(A), 170만원(B)에 판매되고 있다.

● 세종무역 레인보우 교합기
타이완 FORMED DENTAL사에서 제조하고 세종무역에서 수입판매중인 레인보우교합기는 편측 및 Bite tray 용 교합기로 7가지 다양한 색상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비조절성으로 hinge 운동 및 버티칼 pin이 내장되어 있는 본 제품은 플라스틱재질이며 1ea에 2,700원, 1set에 5만5,000원에 판매중이다.

<본문은 OCCLUSION(교합학)-군자출판사-을 참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은석 2020-07-17 17:07:04
좋은글이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