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ression Tray
상태바
Impression Tray
  • 김병희
  • 승인 2006.01.1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pression Tray
(인상용 트레이)

치과임상에서 거의 매일 사용하게 되는 인상용 트레이(Impression tray)는 보철물의 quality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지만 선택이나 사용상의 주의 점들을 신경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정확한 보철물 제작의 가장 중요한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인상용 tray의 선택과 사용법, 그리고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Impression tray 제품 특징 등을 소개한다.

인상용 트레이(Impression trays)는  치과에서 치아나 구강조직의 인상채득을 위하여 인상재료를 담는 금속 또는 플라스틱 용기를 말한다.
보철제작과정 특히 틀니 제작을 위한 예비인상용 tray는 적절한 tray의 선택과 올바른 사용이 최종 보철물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고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잘맞지 않은 tray의 선택은 예비인상-모델-individual tray-최종인상-보철물의 제작과정의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적인 정확도의 추락을 물고 가기 때문이다.

Impression tray 선택 고려사항
치과에서 예비 인상용 tray의 선택시 여러가지 중요한 고려 사항이 있지만 먼저 트레이 크기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흔히 small, medium, large로 구분되는 예비인상용 tray의 크기는 실제 환자의 구강 크기와 잘 맞지 않고 또 제작사마다 동일한 크기로 표시되어 있어도 실제 크기가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 한 회사의 제품을 세트로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몇몇 회사의 tray를 함께 구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tray 자체의 body와 손잡이가 고압멸균소독이나 장기간 사용 등에 의하여 뒤틀림 등의 변형에 견딜만큼 충분히 견고한가 하는 점도 고려사항이다. 또 쉽게 녹이 슬거나 세척이 쉽지 않은 점도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

Impression Tray 구분 및 재질
인상용 트레이(Impression trays)는 크게 성인용, 소아용, 파샬(partial), 무치악, 예비인상용 tray, 1회용 bite tray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tray의 망사(구멍) 여부에 따라 유공과 무공으로 나누게 되며, 손잡이 부분이 회전 가능해 편리한 회전 tray 등도 있다.
size에 따라 크게 XL, L, M, S로 구분 되며, 아치 형태에 따라 성형하여 사용하는 트레이가 있으며, 구강 위치에 따라 상악용, 하악용 좌우, 구치 좌우 등 다양한 종류의 tray가 출시되고 있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tray 재질은 황동판, 니켈 크롬도금, metal,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이다. 1회용 bite의 경우 대부분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다.
한편 현재 공급되고 tray 제품중에는 소독과 멸균 등 위생을 강조한 오토 클레이브(autoclavable)할 수 있는 투명 tray와 독자적인 ID LABEL을 이용하여 영구적으로 환자명과 인상채득일을 핸들에 붙여 놓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
일반적으로 트레이 사용에 있어서 주의할 것은 tray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보관은 품질에 이상이 가지 않도록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Tray 사용방법 및 Individual tray 제작방법
한국인 무치악궁에 적합하다고 하는 예비 인상용 tray 제품중의 하나인 후론티어치과산업의 CDG Edentulous Tray의 사용 방법을 예를 들면 ▲트레이 선택을 위해 divider를 사용해서 환자의 무치악궁을 계측한다. ▲ 트레이 선택 plate에 계측한 divider를 대고 크기에 맞는 색을 확인한다.  ▲ 동일한 색이 표시된 트레이를 선택한다(색은 트레이의 손잡이에 고무로 표시되어 있음). ▲ 통상적인 방법으로 irriversible hydrochloride 인상재를 사용해서 인상 채득을 시행한다. 경우에 따라 utility wax를 트레이 내면에 부착시켜, stopper로 사용하면 편리할 수도 있다. ▲ 해부학적 구조가 모두 인기된 예비인상: 최종인상 채득시와 유사한 형태의 변연과, 균일한 두께의 인상재가 트레이의 좋은 적합도를 의미한다.
한편 최근 인상의 정밀도나 인상재의 소모 등의 측면에서 개인 트레이(Individual tray)를 만들어 사용하는 추세이다. 이 Individual tray란 정확한 인상채취를 위하여 환자 개개인에 맞게 제작된 tray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Individual tray의 제작방법은 ▲모형상에 tray 외형선을 그린다(최종 변연보다 1.5-2 mm 정도 짧게, 의치 변연은 hamular notch, vibrating line을 포함해야 한다). ▲ 파라핀 왁스 한장을 tray 연장선 외형을 따라 깐다. posterior palatal seal 부위는 깔지 않는다. ▲ tray 두께가 2-3 mm가 되도록 레진을 교반하여 tray 연장선 외형을 따라 깔고 압접한다. 연장선 외부로 나온 레진은 나중에 조절한다. wax가 중합 반응시 열에 녹지 않도록 찬물에 잠시 담가둔다. ▲ 전치부의 치조정에서 순측면으로 경사를 주어 레진 핸들을 만든다. 가능하면 적게 만드는 것이 임상적으로 유리하다. ▲모델에서 tray를 제거하는데 wax spacer는 그대로 둔다. ▲ tray를 환자 구강에 넣고 변연형성을 위한 공간이 있는지, 기능운동시 움직이지 않는지, flange가 길거나 짧은 곳이 있는지 검사한다.
총의치 제작을 위하여 개인용 트레이를 제작할 때 모델의 전체면에 sheet wax를 1장 깔고 만드는 방법과 wax를 이용하지 않고 만드는 방법이 있다. sheet wax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압력을 많이 받는 부위나 undercut 부위에 wax를 조금 붙여서 relief를 해준다. 개인 트레이의 손잡이를 만든후 상악트레이의 손잡이는 45-60° 방향이 좋으며 하악 tray의 손잡이는 90° 방향으로 “ㄱ”자형이 좋다.

Tray 사용 tip 및 채득한 인상 관리
Tray를 잘 사용하는 tip 중의 하나는 custom tray는 실제 구강내 모양과 크기와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사용전에 utility wax 등으로 변연부위를 적절하게 연장시켜주는 것이다. 또 상악의 경우 구개 후방부위를 wax로 막아 줌으로써 인상 채득시 인상재가 과도하게 목 쪽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tray 내면에도 wax를 몇줄 깔아 줌으로써 tissue stop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또한 정밀한 인상을 얻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임상 포인트는 인상재와 채득한 인상을 어떻게 다루느냐 하는 것이다. tray의 후방연 너머로 인상재가 연장된 것을 볼 수 있는데, 구강에서 제거된 인상은 대개 진료대 위나 기공작업대 위에 무심코 뒤집어 놓게 된다. 이때 인상 tray 후방연 너머로 연장된 인상 부분이 눌리게 되고, 그 결과 하악의 경우는 후방구치부의 변형으로 모형의 교합면이 제 크기보다 협설측으로 좁아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인상을 구강으로부터 조심스럽게 제거하고, 연장된 부분을 explorer나 적절한 기구를 사용하여 바로 잘라버려야 한다. 또 혼수비를 정확히 지켜야 하고, 환자의 입술에 면봉으로 vaseline을 발라주어 입술이 터지는 것을 막아주어야 한다.
Tray 후연을 받칠 수 있는 받침대를 준비 10 : 1로 희석한 sodium hypochlorites 용액에 2분간 담구어 둔 다음 물로 씻은 뒤 석고를 주입 석고를 묽지 않게 적절히 갠 다음 base 까지 한꺼번에 해주는 편이 유리하다. 이때 하악의 경우는 혀가 놓인 부분에 석고가 남지 않도록 spatula로 편편하게 파내어 주어야 한다. 이 부분은 특히 국소의치를 위한 모형을 경우는 주연결자가 지나가야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Individual tray 사용 늘어나는 추세
고정성 보철물을 제작을 위한 tray는 아직도 기성 tray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인상의 정밀도나 인상재의 소모 등의 측면에서 individual tray를 만들어 사용하는 추세가 늘어 가고 있고 또 인레이나 온레이, single crown 등의 간단한 보철물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double arch impression을 위한 bite tray의 사용이 보편화 되어있다.
그렇지만 bite tray의 경우 사용이 쉬운만큼 자칫 인상채득과정중 변형 등의 문제가 tray의 선택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sideless bite tray의 경우 tray자체의 frame이 견고하지 못해 변형을 일으킬 수도 있고 silde가 있는 tray의 경우 인상 채득과정중 구강내 조직에 닿게 되어 변형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소독 문제 신경써야
실제 tray를 많이 준비해서 소독해 놓는다 하더라도 환자 구강내에서 크기를 맞추다 보면 여러 개를 환자 구강안에 넣게 되어 다시 소독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 이점을 해결하려면 길이를 재는 컴파스를 준비해서 미리 환자의 구강내 크기를 잰다음 tray 크기를 확인해보면 쉽게 선택이 가능하다.
또 예전에 만들어 놓은 cast나 틀니와 같은 보철물이 있는 경우 이것을 이용해 tray의 크기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한번 인상을 채득한 경우 사용한 tray의 size를 챠트에 적어놓는 것도 나중에 tray를 선택할 때 도움이 된다.
Tray의 관리는 청결유지와 철저한 소독이 가장 중요하다. 인상채득후 세척에 신경을 많이 쓰더라도 tray의 구석부분이나 hole 부위에 알지네이트 등의 찌꺼기가 남아 있으면 환자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므로 매우 신경을 써야 하며 크기를 맞추기 위해 일단 환자구강내에 들어간 tray는 반드시 다시 소독을 실시해서 cross contamination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많은 배려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세척과 소독이 된 tray는 크기별로 가지런히 정리해서 사용시 쉽게 원하는 사이즈를 고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상 하악 별 또는 편측의 경우 좌우를 구분해서 정리해놓는 것이 좋겠다. 
최근에 여러 제품들이 출시되어 관심을 끌고 있는 tray 세척 전용 세제의 사용은 트레이의 관리를 훨씬 쉽고 더 깨끗하게 해주어 도움을 주고 있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Impression tray 제품 특징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인상용 트레이의 경우 수입 제품보다는 국산 제품을 치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가격은 용도에 따라 개당 6,000원부터 특수 트레이 set 가격이 20-30만원 정도로 다양하며 국산에 비해 수입가격이 5-6배 정도이다.
특히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인상용 트레이 경우 다양한 종류의 트레이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 후론티어치과산업(Frontier dental)과 오성산업사을 비롯하여 ㈜신흥, ㈜지시코리아, ㈜브로드인, 3A Medes, ㈜일산트라드, 한일치과산업㈜, 산다교역,  코양행, 미크론, 아이티덴탈, 원효통상, 메트로덴 등에서 여러 종류의 인상용 tray를 판매하고 있다. 지면관계상 소개하지 못한 제품이 많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게재된 제품 특징들은 각 판매사가 소개하고 있는 내용임을 밝힌다.

●Impression Tray 3-way
㈜신흥에서 판매하고 미국 Sultan이 설계 제작한 인상용 트레이로써 master impressions, counter impressions 및 교합인상을 동시에 정확하게 해내고,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인상 및 제거가 용이하고 튀어나온 부위는 부드럽게 처리되었으며 메시는 잘 찢어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플라스틱 프레임이 견고하므로 체어 타임이 절약되고 인상 정밀도는 향상된 트레이이다. Anterior/Posterior/Quadrant/Sideless Posterior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box당 4만3,000원이다.

●일회용 인상용 트레이(Esay Trays)
3A MEDES에서 제조하고 판매하는 일회용 트레이로써 재질은 플라스틱(ABS & PP)이다. 한국인의 치아 구조에 적합한 형태로 손잡이에 하트 모양의 홈이 있어 인상재가 굳은 후 걸어 놓을 수 있으며 잡기가 용이하다. 현재 미국, 유럽, 중동 지역에 수출중인 제품으로 tray 종류는 Quadrant(Q), Posterior(P), Sideless Posterior(S), Anterior(A), Assorted Kit(K)가 있다.

●Metal Bite Tray
한일치과산업㈜에서 제조하고 판매하는 인상용 바이트 트레이로써  bite 체크와 구치부 상하 동시 인상할 수 있는 제품이다. 종류는 1 type으로 가격은 1 box에  8만원이다. 또 Poly bite tray와 tray를 정리할 수 있는 Tray stand도 제조 판매하고 있다.

●CDG Edentulous Tray
㈜지-씨 코리아에서 판매하고 후론티어치과산업에서서 제조한 Tray로써 경희치대 보철과 최대균 교수가 한국인 체형에 맞게 연구개발한 무치악궁에 적합한 예비인상용Tray이다. 예비인상 채득시 치조제에 대한 Tray의 적합성이 우수한 제품이다. 가격은 상하악용 트레이 1set(상악용-size별 5개, 하악용-size별 6개), Divider-1개, Plate-1개가 25만원이다.

●Autoclavable Impression Tray 140
㈜브로드인에서 판매하고 Hager Worldwide에서 제조한 오토클레이브 인상용 트레이로써 140도까지 Autoclavable 할 수 있는 투명 플라스틱 트레이로 제작되어 있다. 트레이 아래쪽에 인상재를 지탱 및 유지 할 수 있는 특수 바스켓이 있는 아이디어 제품이다. 종류는 Up-S, Up-M, Up-L, Lower-S, Lower-M, Lower-Led이고, 가격은 각각 1만9,800원이다.

●Crown & Bridge Impression Tray
㈜브로드인에서 판매하고 Hager Worldwide에서 제조한 인상용 트레이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핀셋으로 잡고 고정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뜨거운 물이나 토치 불꽃위에서 모양을 변형시킬 수 있다. 가격은 50개/package에 4만7,000원이다.

●TRIPLE TRAY
㈜일산트라드에서 판매하고 PREMIER DENTAL PRODUCTS CO에서 제조한 트레이로써 Working 부위의 인상, 대합치 부위의 인상, Wax Bite가 한번의 Rubber인상으로 가능하므로 알지네이트로 인상을 뜰 때 보다 정교하다. 또 교합상태에서 인상을 뜨기 때문에 Wax Bite를 따로 떠서 생기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재질이 얇고 성긴 망상으로 되어있어 정확한 교합을 얻을 수 있다. 가격은 box당 6만원이다.

●Poly Bite(인상용 트레이)
㈜산다교역에서 판매하고 DentAmerica에서 제조한 인상용 트레이로써 인상재의 뒤틀림 방지한 정확한 인상 채득이 가능하고, 인상 및 제거가 용이하다. 또 1회용으로 수축이 없으면서 편리하다. 종류는 전치부 Full Arch, Anterior, 구치부 Posterior, Quardent, Sideless posterior 등으로 가격은 3만6,000원이다.

●CDG EDENTULOUS TRAYS
후론티어치과산업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성인용 무치악 트레이로써  한국인 무치악 모형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직접 설계하고 제작하고자 실제 계측한 통계치수를 이용하여 한국인의 무치악 치조제 형태를 3차원적으로 재현하고, 트레이 설계 및 제작에 이것을 직접 이용함으로써, 예비 인상 채득시 치조제에 대한 tray의 적합성이 매우 우수하다. 또 색상 및 광택이 좋고  상처, 흠, 기타 유해한 결함이 없이 잘 다듬어져 있다. 가격은 상하악용 트레이 1 set(상악용 5개, 하악용 6개) 25만원이다.

●성인용 소아용 엑스라지용  유공/무공 트레이 셋트
후론티어치과산업에서 제조 판매하고 있는 성인용 유공/무공 트레이(FD-01 / FD-02)로써 동양인 악궁에 적합하고 특히 한국인의 치아형태를 근거로 만들어졌으며, L, M, S 사이즈로 구분되어있어 누구에게나 사용가능하고, 기타 유해한 결함이 없고 잘 다듬어져있다. 가격은 L, M, S 각 상하의 3조 6개입에 2만4,000원이다. 또 소아용 유공/무공 트레이 셋트(FD-05 / FD-06)는 2만4,000원이며, 보통 사람보다 아치 size가 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엑스라지 유공/무공 트레이 셋트(FD-09 / FD-10)는 2만원이다.

●무치악 유공/무공 트레이 셋트
후론티어치과산업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무치악 예비 인상용 트레이로써 한국인의 치아형태를 근거로 제작, 동양인 악궁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 크기는 L, M, S 사이즈로 구분되어있어 누구에게나 사용가능하고, 기타 유해한 결함이 없고 잘 다듬어져있다. 가격은 L, M, S 상하의 3조 6개입에 3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파샬 유공/무공 트레이 셋트
후론티어치과산업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Partial용 트레이로써 구강내 아치형태를 상하 각 6등분한 파샬 트레이이다. 기타 유해한 결함이 없고 잘 다듬어져있다. 가격은 상, 하, 좌, 우, 구치 좌, 우 6개입에 2만4,000원이다.

●회전 유공/무공 트레이 셋트
후론티어치과산업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회전 트레이로써 상하 좌우 어느 부분이든 인상채득이 용이하며, 몸체와 손잡이 부분이 회전을 하여 사용이 편리하다. 가격은 개당 6,000원이다.

●알루미늄 트레이 셋트
후론티어치과산업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성인용 트레이로써 재질이 알루미늄으로 재질의 특성상 치아형태에 따라 적당하게 성형하여 사용할 수 있고, 마무리가 균일하며, 사용상 해로운 부풀음, 흠 등이 없다. 가격은 L, M, S 상하 각3조 6개, 파샬 상하 좌우 구치 좌우 6개, 12개입 1봉에 1만5,000원이다.

●후론티어 바이트 트레이 셋트
후론티어치과산업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바이트 인상용 트레이로써 아치 형태에 따라 성형하여 사용한다. 1회용 tray에 비해 경제적이고 형태에 따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bite는 스트립의 고정시 별도의 왁스주입 없이 Set에 포함되어 있는 크립으로 고정시키면 된다. 또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져 반영구적이고 위생적인 바이트 트레이(FD-14-2)는 근래에 사용하고 있는 1회용보다 경제적이며 아치 형태에 따라 변형 가능하다. 가격은 각각 2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