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임플란트 종합보험’ 출시
상태바
국내 최초로 ‘임플란트 종합보험’ 출시
  • 승인 2005.12.0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임플란트 종합보험’ 출시
신동아화재, 환자 사망시 1억5천 지급

치의·환자 보상 충족 기대

치과계에 ‘임플란트 종합보험’이 첫 출시 돼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임플란트 시술로 인한 각종 의료분쟁 및 소송, 민원 등이 급증하면서 개원의들의 남모를 고충이 늘고 있는 가운데, 신동아화재에서 국내 처음으로 임플란트 만을 전문으로 하는 종합보험이 출시됐다. 최근 출시한 이 보험은 임플란트 식립이 직접적인 원인이 돼 환자가 사망했을 경우 최고 1억5,000만원까지 지급해 주는 고액보상 상품이다.
특히 기존 치과의사배상책임의 경우, 의료사고시 의사의 과실비율을 따져 일정부분까지만 보상을 해줬다면 이 상품의 경우 사고 발생시 ‘정액 및 실손 보상’을 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신동아화재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적인 과실보상의 경우 의사의 과실여부나 책임소지를 따져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서 의료분쟁이 장기간 계속 되는 등 여러 불편함이 따르지만 ‘정액 보상’의 경우 분쟁을 최소화 하고 사고를 조기에 종결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의료사고에 따른 임플란트 관련 재수술시 이에 대한 완벽한 보장이 된다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으로 꼽힌다. 또 신경손상, 악골골절, 상악동 개통 등 임플란트 실패로 인해 최초 수술일로부터 1년 이내에 재술시 임플란트 추가수술비 지급은 물론, 환자에게 재수술 위로금조의 구강케어비용이 지급되며, 타 의료기관서 수술 받기를 원하거나 환불을 요청할 경우 이에 대한 재수술 지원금도 보상된다. 임플란트 시술이 직접적인 원인이 돼 사망한 경우에는 최고 1억5,000만원이 지급되며 후유장애가 남는 경우도 보상된다.
한편 이번 보험개발에 함께 참여한 ‘유니드파트너스’ 측에 따르면 보험 가입 시 초기 보험료 산정은 보험가입 직전 1년간 임플란트 수술금액 기준에 따라 결정되며 치과의사는 해당 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등록 후 임플란트 수술일자, 수술금액, 수술개수, 치아위치 등 환자의 진료 정보를 정확히 입력, 등록해야 한다. 보험 보장은 이들 등록 환자에 한해서만 이뤄지며 사고발생시 관련 사항을 사이트를 통해 입력하면 전문 손해사정사가 이를 즉각 통보 받아 의료사고로 인한 피해자와의 합의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시스템이다.
치과계에서는 이번 출시된 임플란트 보험상품이 치과의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